엘지전자 VICTOR2 드럼세탁기 상세 정보. 친장애인기업 제품 '엘지전자 VICTOR2 드럼세탁기' 의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퀵 가이드
①, 모델명,: LG 드럼세탁기, MFL 7 1 7 9 2 8 0 6 . / 제조사,: LG전자.
본 매뉴얼은 퀵 가이드이며, 추가 정보 필요 시 상세 음성매뉴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일오사사에 칠칠칠칠 입니다.

②, 기본동작방법.
세제와 섬유유연제 넣기.
하나, 세제함은 제품 왼쪽 위에 있습니다. 앞면에 있는 홈에 손을 넣어, 앞으로 당기면 세제함이 열립니다.
둘, 각 투입구에 세제, 섬유 유연제 및 표백제를 넣으세요.
- 세제함은 크게 네 개의 구역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세제함 왼쪽 앞에는 본 세탁용 세제 투입구, 오른쪽 앞에는 섬유 유연제 투입구가 있습니다.
- 왼쪽 뒤에는 애벌 세탁용 세제 투입구, 오른쪽 뒤에는 액체 표백제 투입구가 있습니다.

조작부 사용하기.
제품을 정면으로 마주 보고, 제품의 윗면 가운데 부분을 만져보면, 볼록 튀어나온 다이얼을 중심으로 조작부가 있습니다. 조작부는 크게, 전원 버튼, 다이얼, 시작/일시정지 버튼, 터치 타입의 기능 버튼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원 버튼은 다이얼의 왼쪽에 있습니다.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제품 사용 중에 전원을 끌 때는 버튼을 일초 이상 누르세요.
조작부의 왼쪽에는 볼록 튀어나온 코스 선택 다이얼이 있습니다.
코스 선택 다이얼을 돌려 세탁물 유형에 맞는 세탁 코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코스 선택 다이얼을 시계 방향이나 반시계 방향으로 한번 돌리면, 처음에는 표준 코스가 선택됩니다.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껐다가 켜면, 설정된 코스가 초기화됩니다.
- 코스 선택 다이얼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순차적으로 아래 코스가 선택됩니다.
한번 표준, 두번 찌든때, 세번 아기옷, 네번 알뜰삶음, 다섯번 기능성의류, 여섯번 알러지케어, 일곱번 스팀리프레쉬 코스.
코스 선택 다이얼은 순환하며 선택할 수 있어, 반시계 방향으로 계속 돌리면, 여덟번 다운로드코스, 아홉번 헹굼/탈수, 열번 란제리/울, 열한번 이불, 열두번 컬러케어, 열세번 조용조용, 열네번 스피드워시, 열다섯번 표준 코스가 선택됩니다.
- 코스 선택 다이얼을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순차적으로 아래 코스가 선택됩니다.
한번 표준, 두번 스피드워시, 세번 조용조용, 네번 컬러케어, 다섯번 이불, 여섯번 란제리/울, 일곱번 헹굼/탈수, 여덟번 다운로드코스.
코스 선택 다이얼은 순환하며 선택할 수 있어, 시계 방향으로 계속 돌리면, 아홉번 스팀리프레쉬, 열번 알러지케어, 열한번 기능성의류, 열두번 알뜰삶음, 열세번 아기옷, 열네번 찌든때, 열다섯번 표준 코스가 선택됩니다.

시작/일시정지 버튼은 코스 선택 다이얼의 오른쪽 아래에 있습니다.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일초 동안 눌러, 세탁을 시작하거나 일시정지할 수 있습니다.
- 일시정지 상태가 일정시간 이상 지속되면 전원이 자동으로 꺼집니다.

세탁 코스 및 옵션 선택하고 세탁하기.
하나, 세탁물을 분류하세요.
- 세탁 전, 주머니 및 기타 이물질을 확인하세요.
세탁물이 손상되거나 드럼 안에서 시끄러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 색깔이 있는 의류와 흰 의류, 보푸라기가 많이 발생하는 의류는 분리하여 세탁하세요.
둘, 세탁기 문을 열고 세탁물을 넣으세요.
셋, 세탁량에 맞게, 세제와 섬유 유연제를 각각의 투입구에 넣고, 세제함을 닫으세요.
넷, 전원 버튼을 누르세요.
- 전원을 켜면 기본 세탁 코스가 설정됩니다.
다섯, 세탁 코스를 선택하세요.
여섯,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세요.

③, 문제해결.
증상,: 전원이 들어오지 않아요.
전원 플러그가 콘센트에서 빠져 있나요?
- 전원 플러그를 콘센트에 바르게 끼우고 전원 버튼을 누르세요.
누전 차단기가 오프로 되어 있나요?
- 누전 차단기를 온으로 바꾸세요.
백십 볼트 전원에 연결했나요?
- 본 제품은 이백이십 볼트 전용입니다. 이백이십 볼트 전원에 연결하세요.

증상,: 제품이 작동하지 않아요.
제품 작동 중 전원 버튼을 눌렀나요?
- 제품의 전원 버튼을 눌러 제품을 다시 켜세요.
세탁기 문을 닫고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지 않았나요?
-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세요.
드럼에 물이 차고 있나요?
- 설정된 물 높이까지 물이 차도록 기다리세요.
수도꼭지가 잠겨 있나요?
- 수도꼭지를 여세요.

증상,: 거품이 발생하거나 헹굼이 안 돼요.
드럼 전용 세제를 사용하지 않았나요?
- 드럼 전용 세제를 사용하세요.
세제를 권장량보다 많이 넣었나요?
- 세제는 권장량만큼 사용하세요.
세탁물의 오염 정도가 약한가요?
- 오염이 적은 세탁물을 세탁할 경우에는 세제를 권장량보다 적게 사용하세요.

증상,: 탈수가 끝나도 세탁물이 축축해요.
탈수 시 세탁물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나요?
- 탈수 시 세탁물이 한쪽으로 치우치면 소음 또는 진동이 커져 자동으로 회전수를 낮추므로
탈수가 덜 될 수도 있습니다. 세탁물을 고르게 펴서 한 번 더 탈수하세요.
세탁물의 양이 너무 적나요?
- 세탁물의 양이 너무 적으면 세탁물이 한쪽으로 뭉쳐 소음 또는 진동이 커지므로
자동으로 회전수를 낮춰 탈수가 덜 될 수도 있습니다. 세탁물 몇 개를 모아 탈수하세요.
제품정보
엘지전자. 음성 사용설명서. 드럼세탁기.

제품 정보
사용하기 전 알아두기
제품의 안전하고 편리한 사용을 위해 반드시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음성 사용설명서를 들어 주세요.
제품 사용설명서에는 제품 보증서가 함께 들어 있으니 잘 보관하세요.
본 제품은 가정에서만 사용하는 실내용 기기입니다. 상업용, 실험용, 산업용으로 사용하지 마세요.

제품의 권장 안전 사용 기간은 오 년입니다. 권장 안전 사용 기간을 초과해서 사용하면 사용환경의 변화나 제품의 노후 때문에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권장 안전 사용 기간 안에 안전 점검을 받으세요. 안전 점검은 유료 서비스입니다.

제품 구매 시 제공되는, 제품 사용설명서 표지의 오른쪽 아래에는, 큐알 코드가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큐알 코드를 스캔하면, 자세한 사용 방법을 찾아 볼 수 있도록 엘지전자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제품은 대한민국 전용입니다. 전압, 주파수, 전원이 다른 해외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의 대표 번호는 일오사사 칠칠칠칠로, 전국 어디서나 사용 불편 및 고장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전화를 하기 전, 제품 모델명, 고장 상태, 전화번호, 주소를 정확히 알고 있으면 보다 빠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가 연결되었을 때, 에이알에스 안내에 따라 제품의 상태를 정확하게 선택하면, 해당 제품의 전문 상담원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안하고 싶은 내용이나 불만 사항을 접수할 때는, 고객 상담실, 공팔공 공이삼 칠칠칠칠로 문의하세요.
인터넷 서비스 신청은 엘지전자 서비스센터, 더블유더블유더블유 닷, 엘지서비스 닷, 씨오 닷, 케이알입니다.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면 제품의 자가 진단 방법을 알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피씨 원격 상담을 편리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맞춰 서비스를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엘지전자는 고객을 위해 우수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게, 사단법인 한국서비스진흥협회에서 인증하는 서비스 품질 마크를 받은 서비스 품질 우수 기업입니다.

본 음성 사용설명서는, 이천이십이년 일월 이십일에 제작된 제품 사용 설명서, 품번 엠에프엘 칠일칠구이팔공육, 리비전 삼 파일을 기준으로 작업되었습니다.
본 사용설명서는 공용으로 제작되어, 구입한 제품과 다른 이미지나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본 사용설명서는 회사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주의하기
안전을 위해 주의하기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읽어주세요.
다음의 안전을 위해 주의하기는, 예상하지 못한 위험이나 손해를 미리 방지하기 위한 것이니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안전을 위해 주의하기는, 경고와 주의, 두 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안전 기호와 의미
안전 기호는, 열두시 방향이 뾰족한 검은색 세모 속에, 흰색 느낌표가 있습니다. 이 그림 기호는 위험을 끼칠 우려가 있는 사항과 조작에 대하여,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한 기호입니다.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이 기호가 있는 부분을 주의 깊게 읽고 지시에 따르십시오.
경고
경고 기호는, 열두시 방향이 뾰족한 검은색 세모 속에, 흰색 느낌표가 있습니다. 경고 지시사항을 위반하면 심각한 상해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주의
주의 기호는, 열두시 방향이 뾰족한 흰색 세모 속에, 검은색 느낌표가 있습니다. 주의 지시사항을 위반하면 경미한 상해가 발생하거나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제품 사용설명서
이 그림 기호는 책이 펼쳐진 모양입니다. 제품 사용 설명서를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경고
- 다음의 사항을 준수하지 않으면 화재나 감전 등으로 심각한 상해나 사망의 원인이 됩니다.

제품을 설치할 때
금지 사항
- 물 또는 빗물이 튀는 곳이나 습기가 많은 곳에 설치하지 마세요.
-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의 수리기사 이외에는 분해, 수리, 개조하지 마세요. 재설치를 할 경우에는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로 문의하세요.
- 제품을 열기구 근처에 설치하지 마세요.
- 제품을 커튼, 카펫 등 불에 타기 쉬운 물건 근처에 설치하지 마세요.
- 환기 개구부를 막을 수 있는 카펫 등에 설치하지 마세요.
- 잠금식 문, 미닫이 문, 제품 맞은 편에 경첩이 달린 문 뒤에는 설치하지 마세요. 제품 전면은 문을 열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준수 사항
- 제품이 넘어지지 않도록 바닥이 단단하고 수평인 장소에 설치하세요.
- 안전을 위해 반드시 접지하세요. 상세 접지 방법은, 설명서의 접지할 때 알아두기를 참조하거나,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 배수 호스가 제품과 배수구에서 분리되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하세요.
- 전원 플러그를 뽑기 쉬운 장소에 제품을 설치하세요.
- 비닐, 스티로폼 등 제품 포장재는 설치 후 바로 버리세요. 어린이가 포장재를 가지고 놀다가 포장재에 질식될 수 있습니다.
- 세탁물의 최대 용량은 제품 라벨에서 확인하세요.
- 사용 수압은 오십 킬로파스칼에서 천 킬로파스칼입니다.

전원 플러그나 전원선을 다룰 때
금지 사항
- 전원 플러그를 젖은 손으로 만지지 마세요.
- 전원 플러그나 전원선을 파손하는 행위를 하지 마세요. 연장하거나, 고온부에 가까이 하거나, 무리하게 구부리거나, 비틀거나, 무거운 것을 올리거나, 묶는 등의 행위로 전원 플러그나 전원선을 상하게 하지 마세요.
- 전원 플러그를 전원선이 없는 부착형 멀티 콘센트, 플러그 어댑터, 기타 액세서리 등에 연결하지 마세요.

준수 사항
- 본 제품은 이백이십 볼트 전용입니다. 전원 플러그는 반드시 접지 단자가 있는, 이백이십 볼트 전용 콘센트에 연결하세요.
- 멀티 콘센트를 사용하려면, 전류 용량이 십육 암페어 이상인 접지 단자가 있는, 이동형 멀티 콘센트를 사용하세요. 멀티 콘센트에는 본 제품만 연결하세요.
- 신제품 설치 시 가능하면 새로 구입한 멀티 콘센트를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전선 피복 상태 점검 및 플러그 연결상태를 점검하세요.
- 전원 플러그가 제품 뒷면에 눌리거나 거꾸로 놓이도록 꽂지 말고, 흔들리지 않도록 끝까지 꽂으세요.
- 전원 플러그에 물기나 먼지가 묻어 있으면, 완전히 제거한 후 콘센트에 단단히 꽂으세요.
- 전원 플러그를 뺄 때는 전원선을 당기지 말고, 전원 플러그를 잡고 빼세요.
- 천둥 또는 번개가 치거나,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전원 플러그를 빼세요.
- 동물이 전원선 또는 급수 호스를 갉아 먹지 않도록 하세요.
- 반려동물, 쥐, 또는 바퀴벌레, 파리, 빈대 등 곤충의 잔해가 제품 안에 생기지 않도록, 주변 환경을 관리하세요.
- 청소 또는 제품 실내등 교체 시에는 전원 플러그를 빼세요.
- 제품 내의 전기 부품에 물이 들어간 경우, 전원 플러그를 뺀 후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로 연락하세요.
- 전원선 또는 전원 플러그가 손상되었거나, 전원 콘센트의 구멍이 헐거울 때는 사용을 중단하고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로 연락하세요.

제품을 사용할 때
금지 사항
- 송곳 또는 핀 등 날카로운 물건으로 조작부를 누르지 마세요.
- 제품 위에 아래의 물건들을 올리지 마세요.
- 액체류, 가연성 또는 인화성 물질, 촛불, 담뱃불, 모기향 등의 화기
- 라텍스 등의 발포고무
- 무겁거나 깨지기 쉬운 물건
- 양초나 램프 등의 화기 및 엘피가스, 가연성 스프레이, 살충제, 방향제 등의 가연성 가스나 에틸에테르, 벤젠, 알코올, 휘발유, 경유, 화장품 등의 인화성 물질을 제품 근처에서 사용하거나 보관하지 마세요.
- 아래 세탁물들을 세탁, 헹굼, 탈수, 건조하지 마세요. 세탁 후에도 기름성분이 남아, 건조할 때 화학반응에 의한 산화열로 화재, 자연발화가 날 수 있습니다.
- 라텍스폼 등의 발포 고무, 알갱이류가 든 충전재, 샤워캡, 방수 직물, 뒷면에 고무가 붙거나 발포 고무패드가 부착된 의류나 베개
- 가연성 또는 인화성 물질이 묻은 세탁물로 시너 신나, 벤젠, 솔벤트, 가연성 세척제, 아세톤, 알코올, 휘발유, 석유, 등유, 얼룩 제거제, 테레빈유, 왁스, 왁스 제거제, 헤어젤, 헤어 스프레이, 식용 기름, 로션, 크림, 오일 등 화장품류, 동물성 기름, 식물성 기름, 드라이클리닝 세제, 산업용 화학물질 등이 묻은 세탁물
- 안마시술소, 피부관리실, 미용실 등에서 사용하는 오일, 크림, 로션 등의 약품이 묻은 세탁물
- 고온 세탁 및 헹굼, 삶음 중에는 세탁기 문의 유리나 제품 상부를 만지지 마세요.
- 청소 시 제품에 직접 물을 뿌리지 마세요.
- 건조가 끝나거나 건조 중간에 전원을 끈 경우, 바로 제품에서 건조물을 꺼내 널거나 열을 식히세요.

준수 사항
- 어린이를 포함하여 경험과 지식이 부족한 사람 또는 신체, 감각, 정신 능력이 결여된 사람은 보호자의 감독이나 지시 없이 본 제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안전한 사용을 위하여 보호자가 감독하세요.
- 제품 안에 들어가는 행위, 제품에 올라타는 행위, 세탁기 문에 매달리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감독해야 합니다.
- 반려동물이 드럼 안에 들어가거나 제품에 올라타지 않도록 하세요.
- 세탁물을 넣기 전에 주머니에 있는 라이터, 성냥, 동전, 머리핀, 열쇠 등 물건들은 모두 꺼내세요.
- 용제 성분 세제, 화합물 표백제를 사용하지 말고 산소계 세탁 전용 세제 또는 표백제를 사용하세요.

제품 이상 및 고장이 발생했을 때
준수 사항
- 제품에서 이상한 소리, 냄새, 연기가 나면 즉시 전원 플러그를 뺀 후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로 연락하세요.
- 겨울철에 배수 호스 또는 급수 호스가 얼었을 경우 녹인 후 사용하세요.

제품을 폐기 및 재활용할 때
준수 사항
- 제품을 폐기할 때는 문의 잠금 장치, 조작부를 부수고, 전원 플러그를 자른 후 폐기하세요. 어린이가 놀다가 안에 들어가면 질식될 수 있습니다.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준수 사항
- 이소부탄, 프로판, 도시가스 등의 가스가 샐 때는 제품 또는 전원 플러그를 건드리지 말고 즉시 환기하세요.
- 제품 밑면이 물에 잠긴 경우 세탁실에 들어가지 마세요.
- 제품이 침수된 경우 사용을 중단하고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로 연락하세요.

주의
주의
- 아래 사항을 준수하지 않으면 제품 손상 및 경미한 상해의 원인이 됩니다.

제품을 설치할 때
금지 사항
- 캠핑카 등의 이동식 차량, 선박, 비행기 등의 내부에 제품을 설치하지 마세요.
- 온도가 영하로 내려간 날에 배달된 제품은 설치 후 바로 작동하지 마세요.
- 제품 후면의 배수호스 고정부를 임의로 제거하거나 자르지 마세요. 드럼 안에 물이 자연 배수되거나, 누수가 발생하여 제품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배수호스 연장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센터 및 엘지전자 홈페이지에서 연장 배수호스를 구입하여 배수호스에 연결하세요.

준수 사항
- 제품 설치 및 운반 시에는, 두 명 이상이 안전하게 운반하여 설치하세요.
- 제품 운송 후 뒷면의 운송용 고정볼트는 반드시 제거한 후 사용하세요.
- 냉수 호스는 냉수 급수구, 온수 호스는 온수 급수구에 연결하세요.
- 급수 호스를 연결한 후 수도꼭지를 열어 물이 새는지 확인하세요.
-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새로운 급수 호스를 연결하세요. 낡은 호스는 누수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마세요.
- 배수 호스를 세면대에 걸지 마세요. 제품에서 배수되는 물의 양과, 세면대의 배수 비율이 맞지 않으면, 누수가 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사용할 때
금지 사항
- 세제와 표백제를 세탁물에 직접 뿌리지 마세요. 세탁물이 탈색될 수 있습니다.
- 세제함을 제거한 상태에서 제품을 작동시키지 마세요.
- 재생비누를 세제로 사용하지 마세요. 재생비누의 잔여물로 인해 제품이 오염될 수 있습니다.
- 스팀이 나올 때는 스팀에 손, 발 등의 신체를 가까이 대지 마세요.
- 제품 밑에 손, 발 등의 신체 또는 금속 재질의 물건을 넣지 마세요.
- 제품이 작동할 때 제품 문을 억지로 열지 마세요.
- 배수되는 물은 뜨거울 수 있으므로 만지지 마세요.
- 드럼 안에 물, 표백제, 액체 세제 등을 장시간 방치하지 마세요.
- 제품을 청소할 때 물을 직접 뿌리지 말고, 알코올, 시너 신나, 벤젠 등의 인화성 물질, 치약, 연마제, 섬유 유연제, 액체세제 또는 락스 등의 표백제를 뿌려 닦지 마세요.
- 세제나 섬유유연제 투입 시, 제품 주변으로 묻지 않게 주의하세요. 제품 주변에 묻은 경우는 바로 닦아내세요. 제품에 묻은 상태로 장기간 남아 있는 경우는 변색, 탈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침구털기, 패딩 리프레시, 아웃도어 리프레시, 스팀 리프레시 코스를 제외하고 세탁하지 않은 세탁물을 건조하지 마세요.

준수 사항
- 세탁물 또는 건조물에 적합한 세탁 또는 건조코스를 사용하세요.
- 음식물, 신발, 인형은 세탁 또는 건조 금지
- 베개, 쿠션, 방석의 내용물은 제거하고 커버만 세탁 또는 건조
- 방수성 천, 또는 스키복, 비옷, 땀복, 고어텍스, 낚시조끼, 기저귀 커버, 커튼, 자전거 커버, 자동차 커버, 매트리스 커버, 매트리스 패드, 침낭 등의 기능성 의류는 기능성 의류 코스 사용
- 고온 세탁 및 헹굼, 삶음, 건조 코스 등을 사용할 때, 고온 세탁 또는 건조가 가능한지 확인
- 제품 문, 세제함과 같은 부품을 열고 닫을 때 손이 끼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세제함을 먼저 닫고 세탁물을 넣거나 꺼내주세요. 닫지 않으면 세제함에 부딪혀 다칠 수 있습니다.
- 흰색 또는 밝은 색상의 옷과, 물이 빠지는 짙은 색상의 옷은 분리하여 세탁하세요.
- 긴급 상황에서 세탁기 문을 열 때는, 드럼에 물이 있는지 확인하여 배수한 후 열거나 세탁수가 찬물일 경우에만 여세요.
- 세탁 후에는 반드시 수도꼭지를 잠그세요. 수도꼭지를 다시 열 경우에는 전원과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른 후, 천천히 열고 호스에 누수가 없는지 확인하세요.
- 제품 수리 시, 부품은 반드시 엘지전자 순정 부품을 사용하세요.
- 섬유 유연제나 이와 유사한 제품은 제품의 사용 설명서에 따라 사용하세요.
엘지씽큐 사용하기
엘지씽큐 사용하기
엘지씽큐와 엘지 가전 연결하기
앱 다운로드 및 제품 등록하기
엘지씽큐 앱을 설치하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우리집 엘지전자 가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나, 스마트폰의 데이터 기능을 꺼주세요.
-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는 모바일 데이터를 꺼주세요.
- 아이오에쓰 폰 사용자는 셀룰러 데이터를 꺼주세요.
둘, 스마트폰을 가정의 와이파이에 연결하세요.
- 와이파이 연결 시, 와이파이 이름에 파이브 지 글자가 포함된 것은 선택하면 안됩니다. 본 제품은 오 기가헤르츠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셋, 엘지씽큐 앱을 검색하여 설치하세요.
-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엘지씽큐 앱을 검색하여 설치하세요.
- 아이오에쓰 폰 사용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엘지씽큐 앱을 검색하여 설치하세요.
넷,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설치된 엘지씽큐 앱을 실행한 후, 로그인하세요.
- 사용 중인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거나, 엘지 계정을 새로 만들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다섯, 엘지씽큐 앱에 제품을 등록하세요.
- 큐알 코드의 부착 여부에 따라 제품 등록 방식은 다릅니다.

큐알 코드가 부착된 경우
하나, 큐알 코드가 제품에 붙어있는지 확인하세요.
- 큐알 코드는 제품 문을 열고 열두시 방향의 고무 패킹 위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둘, 큐알 코드를 스캔 후, 앱의 안내에 따라 제품 등록을 진행하세요.

큐알 코드가 부착되지 않은 경우
하나, 앱을 실행하여 제품 추가하기 버튼을 누른 후, 앱의 안내에 따라 제품 등록을 진행하세요.
-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엘지씽큐 앱을 검색하여 설치하세요.
- 아이오에쓰 폰 사용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엘지씽큐 앱을 검색하여 설치하세요.
둘, 설치된 엘지씽큐 앱을 실행한 후 로그인하세요.
- 사용 중인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거나, 엘지 계정을 만들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셋, 제품 등록 버튼을 누른 후, 앱의 안내에 따라 제품을 등록하세요.

알아두기
- 와이파이 명과 비밀번호는 무선 공유기에 있습니다. 와이파이는 이쩜사 기가헤르츠만 선택해야 합니다. 제품에 장착된 와이파이 모듈이 오 기가헤르츠를 지원하지 않아 제품을 무선 공유기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 무선 공유기의 인증 및 암호화 유형은 더블유피에이투를 권장합니다.
- 무선 네트워크 연결 품질은 주변의 무선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가 발생하면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제품에 장착된 와이파이 모듈과 무선 공유기를 연결할 수 없는 경우 다음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나, 무선 공유기에 방화벽이 설정되어 있다면 예외 등록 또는 해제 후 진행하세요.
둘, 와이파이명이 한글 또는 특수문자라면, 반드시 영문이나 숫자, 혹은 영문과 숫자 조합으로 설정하세요. 한글 또는 특수문자가 이름에 포함되어 있으면 연결할 수 없습니다.
- 제품과 무선 공유기 사이의, 거리가 너무 멀면 신호 강도가 약해집니다. 신호가 약하면 제품을 등록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거나 실패할 수 있습니다.
- 무선 공유기, 무선 공유기 비밀번호 또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를 변경한 경우, 엘지씽큐 앱에서 등록된 제품을 삭제한 후 다시 등록하세요.
- 본 설명서의 내용은 엘지씽큐 앱의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모듈 사양
해당 무선설비는 전파혼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인명 안전과 관련된 서비스는 할 수 없습니다
- 와이파이 모듈의 사용 주파수는 이천사백십이 메가헤르츠에서 이천사백칠십이 메가헤르츠입니다.
- 와이파이 모듈의 최대 출력은 십이 밀리와트 퍼 메가헤르츠 이하입니다.

엘지씽큐 앱으로 제품 작동하기
엘지씽큐 기능 안내
원격제어
- 제품의 전원을 켜고 원격제어 기능을 설정하면 언제 어디서나 제품을 작동할 수 있습니다.

코스 다운로드
- 조작부에 없는 코스를 제품에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살균 및 통세척 코치
- 세탁 횟수 정보를 통해 통살균 및 통세척의 적정 시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알림 푸시 메시지
- 코스 종료 및 제품 이상 발생 시, 등의 경우에 메시지로 알려줍니다. 엘지씽큐 앱의 설정 메뉴에 있는 푸시 메시지 기능에서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가 가능합니다.

스마트 진단
- 제품의 오작동 또는 고장 발생 시, 스마트 진단을 통해 제품 상태를 확인한 후 보다 편리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모니터링
- 최근 사용한 코스 및 월별 사용량을 표시해줍니다.

설정
- 다양한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알아두기
- 무선 공유기, 인터넷 서비스 업체 또는 비밀번호를 변경한 경우, 엘지씽큐 앱에서 등록된 제품을 삭제한 후 다시 등록하세요.
- 이 설명서의 내용은 엘지씽큐 앱의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통보 없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제공된 기능은 모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제품 사용하기
엘지씽큐 앱과 제품의 조작부에 있는 원격제어 기능을 통해 제품을 사용하세요.
원격제어 설정하기
하나, 제품의 전원 버튼을 누르세요.
둘, 세탁물을 드럼에 넣으세요.
셋, 원격제어 버튼을 삼초 이상 누르면 원격제어 기능이 설정됩니다.
- 원격제어 버튼은 터치 조작부의 왼쪽 두 번째에 있습니다.
넷, 엘지씽큐 앱에서 제품을 트롬으로 선택하세요.
다섯, 엘지씽큐 앱에서 코스를 누르세요. 상세 내용은 앱의 설명에 따라 진행하세요.

알아두기
- 원격제어가 설정되어 있으면 전원 버튼과 원격제어 버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스 선택 및 시작은 엘지씽큐 앱을 사용하세요.
- 원격제어 기능은 세탁 종료 후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 원격제어를 해제하려면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끄거나, 원격제어 버튼을 삼초 이상 누르세요.

다운로드 코스 사용하기
엘지씽큐 앱을 이용하여 새로운 세탁 코스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코스를 다운로드하지 않은 경우에는 기본 설정 코스로 작동됩니다.
하나, 엘지씽큐 앱에서 제품을 세탁기로 선택하세요.
둘, 앱 화면에서 다운로드할 코스를 선택하고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세요.
셋, 제품에 세탁할 옷과 세제를 넣으세요.
넷, 제품 전원을 켜고 다이얼을 돌려, 다운로드 코스를 선택하고, 제품에서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세요.
- 다운로드한 코스에 따라 선택 가능한 추가 기능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 모습 살펴보기
세탁기의 모습 살펴보기
각 부 명칭 및 위치의 사용패턴을 확실하게 익혀두기 위해 적정횟수 이상의 학습하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제품이나 구성품의 형상은 구매하신 모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품 전면
제품 앞면에는 기능 조작부, 세제함, 세탁기 문, 서비스 커버, 수평 조정 다리가 있습니다.
제품을 정면으로 마주 보고, 제품의 윗면 가운데 부분을 만져보면, 볼록 튀어나온 다이얼을 중심으로 기능 조작부가 있습니다. 기능 조작부는 크게, 전원 버튼, 다이얼, 시작/일시정지 버튼, 터치 타입의 기능 버튼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이얼 왼쪽에는 전원 버튼, 오른쪽에는 시작/일시정지 버튼이 있습니다. 시작/일시정지의 오른쪽에는 직사각형 모양의 설정 터치 버튼이 있습니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기능 조작부 사용하기 부분을 참고하세요.

제품 왼쪽 위에는 세제함이 있습니다. 앞면에 있는 홈에 손을 넣어 앞으로 당기면 세제함이 열립니다.
제품 가운데에는 동그란 세탁기 문이 있습니다. 동그란 휠의 세시 방향에 손잡이가 있고, 손잡이 안으로 손을 넣어 앞쪽으로 당기면 제품의 문이 열립니다. 문 안쪽에는 세탁기 드럼이 있습니다.
세탁기 하단의 왼쪽에는 서비스 커버가 있고, 서비스 커버 안에는 잔수 제거용 호스 및, 배수 펌프 마개가 있습니다. 세탁기 아랫면 모서리에는 네 개의 수평 조정 다리가 있습니다.

제품 뒷면
제품 뒷면에는 급수구, 운송용 고정 볼트, 전원 플러그, 배수 호스가 있습니다.

구성품
파란색 냉수 호스, 주황색 온수 호스 등, 두 개의 세탁기용 급수 호스 및, 스패너, 운송용 고정 볼트 구멍 마개, 미끄럼 방지 시트, 케이블 타이가 제공됩니다.
조작하기
조작부 사용하기
제품을 정면으로 마주 보고 제품의 윗면 가운데 부분을 만져보면 볼록 튀어나온 다이얼을 중심으로 한 조작부가 있습니다. 조작부는 크게, 전원 버튼, 다이얼, 시작/일시정지 버튼, 터치 타입의 기능 버튼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알아두기
- 터치 버튼의 촉각적인 위치 가이드가 필요한 사용자의 경우 별도로 제공되는 점자 가이드를 조작부에 부착하고 사용하세요.
- 엘지씽큐 앱에 제품을 등록하고 제품에서 원격 제어 기능을 켜면,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제품을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 엘지씽큐 앱에 제품을 등록한 다음, 스마트폰에서 접근성 기능을 켜고 제품 버튼을 누르면, 엘지씽큐 앱을 통해 선택한 코스나 기능을 음성으로 안내하여,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는 토크백 기능을 켜고 사용하세요.
- 아이오에스 폰 사용자는 보이스 오버 기능을 켜고 사용하세요.

조작 방법 소리 가이드
다음은 버튼을 누르는 방법과 버튼을 누를 때 나오는 소리입니다.
- 전원을 켤 때는 전원 버튼은 가볍게 누르세요.
- 전원을 끌 때는 버튼을 일 초 이상 누르세요.
- 코스 선택 버튼은 다이얼을 가볍게 돌리세요.
- 세탁기를 작동할 때는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일 초 이상 누르세요.
- 사용 중 잠시 작동을 멈추고 싶을 때는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가볍게 누르세요.
- 선택한 세탁 코스에 옵션선택을 하고 싶을 때 옵션선택 버튼을 누르세요.
- 버튼 이름 앞에 별 표시가 있는 옵션 기능을 사용할 때는 버튼을 삼 초 이상 누르세요.
- 작동하지 않는 옵션 버튼을 누르면 에러음이 나옵니다.
- 버튼 잠금 기능을 설정하면 잠김음이 나옵니다.
- 버튼 잠금 기능을 해제하면 잠김 해제음이 나옵니다.
- 제품 문을 제대로 닫지 않고,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거나, 작동하지 않는 옵션 버튼을 누르면 에러음이 나옵니다.
- 세탁이 완료되면 세탁 완료음이 나옵니다.

점자 가이드 사용하기
점자 가이드는 스티커 타입으로, 터치 타입의 기능 버튼부에 부착할 수 있도록 알파벳 유자 모양의 스티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아래쪽에 있는 점자 가이드가 글자의 가운데 위치하도록 부착하세요.
- 숫자 점자는 버튼의 아래나 옆에 위치합니다. 숫자 점자로 버튼의 위치를 확인하고, 숫자 점자의 위나 옆에 있는, 일자 가이드를 따라 움직여, 터치 버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전원 버튼과 시작/일시정지 버튼은 온오프 타입으로, 테두리가 낮은 높이로 올라와 있어 촉각적으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
전원 버튼은 다이얼의 왼쪽에 있습니다.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제품 사용 중에 전원을 끌 때는 버튼을 일초 이상 누르세요.

코스 선택 다이얼
조작부의 왼쪽에는 볼록 튀어나온 코스 선택 다이얼이 있습니다. 코스 선택 다이얼을 돌려 세탁물 유형에 맞는 세탁 코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코스 선택 다이얼을 시계 방향이나 반시계 방향으로 한번 돌리면, 처음에는 표준 코스가 선택됩니다.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껐다가 켜면, 설정된 코스가 초기화됩니다.
- 세탁 코스를 선택하면 표시등에 불이 들어옵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 다이얼을 돌려 코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코스 선택 다이얼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순차적으로 아래 코스가 선택됩니다.
한번 표준, 두번 찌든때, 세번 아기옷, 네번 알뜰삶음, 다섯번 기능성의류, 여섯번 알러지케어, 일곱번 스팀리프레쉬 코스가 선택됩니다.
코스 선택 다이얼은 순환하며 선택할 수 있어, 반시계 방향으로 계속 돌리면, 여덟번 다운로드코스, 아홉번 헹굼/탈수, 열번 란제리/울, 열한번 이불, 열두번 컬러케어, 열세번 조용조용, 열네번 스피드워시, 열다섯번 표준 코스가 선택됩니다.
- 코스 선택 다이얼을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순차적으로 아래 코스가 선택됩니다.
한번 표준, 두번 스피드워시, 세번 조용조용, 네번 컬러케어, 다섯번 이불, 여섯번 란제리/울, 일곱번 헹굼/탈수, 여덟번 다운로드코스가 선택됩니다.
코스 선택 다이얼은 순환하며 선택할 수 있어, 시계 방향으로 계속 돌리면, 아홉번 스팀리프레쉬, 열번 알러지케어, 열한번 기능성의류, 열두번 알뜰삶음, 열세번 아기옷, 열네번 찌든때, 열다섯번 표준 코스가 선택됩니다.

시작/일시정지 버튼
시작/일시정지 버튼은 코스 선택 다이얼의 오른쪽 아래에 있습니다.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일초 동안 눌러, 세탁을 시작하거나 일시정지할 수 있습니다.
- 일시정지 상태가 일정시간 이상 지속되면 전원이 자동으로 꺼집니다.

옵션 선택 버튼
알파벳 유자 모양으로 배치된 터치 버튼의 왼쪽과 오른쪽에는, 네개의 옵션 버튼이 두줄로 있습니다.
- 버튼의 가운데를 손가락으로 터치하여, 선택한 세탁 코스에 대한 추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세탁 코스 외의 기능을 선택할 때 사용하세요.
- 옵션 표시등이 꺼지면 해당 옵션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 점자 가이드에서는 일에서 팔까지 숫자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 일 스팀, 이 스마트케어, 삼 예약, 사 통살균, 오 터보샷, 육 내마음, 칠 구김방지, 팔 빨래추가
- 버튼 이름 앞에 별 표시가 있는 옵션 기능을 사용할 때는 버튼을 삼초 이상 누르세요.
- 이 원격제어, 삼 와이파이, 육 내마음저장

세탁 코스 설정 변경 버튼
알파벳 유자 모양으로 배치된 터치 버튼의 아래쪽에는, 네 개의 세탁 코스 설정 변경 버튼이 한 줄로 있습니다.
- 버튼의 가운데를 손가락으로 터치하여, 선택한 세탁 코스의 세탁, 헹굼, 탈수, 물온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세탁 코스에 따라 기본으로 설정값을 변경할 수 없는 것도 있습니다.
- 점자 가이드에서는 일에서 사까지 숫자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 일 세탁, 이 헹굼, 삼 탈수, 사 물온도
- 삼 탈수와 사 물온도 버튼을 삼초 이상 누르면, 버튼 잠금 기능이 설정됩니다. 버튼 잠금 기능이 설정된 상태에서 다시 버튼을 삼초 이상 누르면, 버튼 잠금 기능이 해제됩니다.

상태 표시창
터치 조작부 위쪽에는 상태 표시창이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시간 및 알림 표시창이 있고, 왼쪽 위에는 네 개의 세탁 과정 표시등이, 아래에는 네 개의 알림 표시등이 있습니다.
- 엘지씽큐 앱을 사용하시면 세탁 과정 및 남은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 및 알림 표시창
- 남은 세탁 시간 또는 알림이 표시됩니다.

세탁 과정 표시등
- 애벌, 세탁, 헹굼, 탈수 등 세탁이 진행되는 과정을 표시등으로 안내합니다.

알림 표시등
에이아이, 문잠금, 와이파이, 원격제어 등, 기능이 켜지면 아이콘에 불이 들어옵니다.
- 에이아이 표시등은 세탁물의 양을 감지한 후, 세탁량이 삼 키로그램 이하인 경우, 적절한 세탁 모션으로 작동합니다. 표준 코스의 기본 옵션을 선택하면, 에이아이, 디디, 표시등이 켜집니다. 사용 환경 및 모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에이아이 아이콘은, 사람 얼굴 모양 안에 영어 대문자 에이아이가 써있습니다.
- 문잠금 표시등은 제품이 작동하여 문이 잠길 때 표시됩니다.
- 문 잠금 아이콘은, 동그라미 안에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그어진 사선과, 열쇠 모양입니다.
- 와이파이 표시등은 제품에 와이파이가 연결되었을 때 표시됩니다.
- 와이파이 아이콘은 제품에 와이파이가 연결되었을 때 불이 들어옵니다. 와이파이 아이콘은 부채꼴 모양으로 가운데 아래에 점이 있고, 그 위로 전파가 위쪽으로 퍼지는 모양을 표현한 세 개의 곡선이, 점 위로 한 줄씩 그려져 있습니다. 곡선의 길이는 위로 갈수록 조금씩 길어집니다.
- 원격제어 표시등은 원격제어 기능을 설정하면 표시됩니다.
- 원격제어 아이콘은 한글로 원격제어가 써 있습니다.
사용하기
사용하기
사용하기 전 알아두기
세탁기를 사용하기 전, 아래 사항을 확인하세요.

세탁 전, 제품 점검하기
- 수도꼭지가 열려 있는지 확인하세요.
- 급수 호스가, 냉수와 온수 급수구에 바르게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배수 호스가 바르게 놓여 있는지 확인하세요.
- 제품의 수평이 맞는지 확인하세요.

세탁 후 제품 점검하기
- 세탁 후 문을 열어 세탁기 내부를 환기하세요. 세탁기 문 여섯시 방향에, 볼록 튀어 나온 도어 홀더가 있어서, 도어를 살짝 닫으면 도어가 완전히 닫히지 않게 도와줍니다.

세탁 전, 세탁물 점검하기
- 세탁물에 부착된 취급표시를 확인하여 물세탁이 가능한 의류만 세탁하세요.
- 이불은 일반 세탁물과 분리하여 한 장씩 세탁하세요. 두 장 이상 세탁할 경우 서로 엉키거나 치우쳐, 세탁이 잘 안되거나 탈수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니트류는 두 벌 이상 세탁하세요. 크기는 작아도 물을 많이 흡수하는 세탁물의 경우 한 벌만 세탁하면 세탁물이 한 쪽으로 치우쳐, 세탁이 잘 안되거나 탈수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세탁 후 세탁물 점검하기
세탁이 끝나면 세탁물을 바로 꺼내주세요. 세탁물을 드럼 안에, 장시간 방치하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알아두기
사용설명서의 내용대로 사용하지 않아 발생하는 사고는 당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세탁물 분류하기
- 의류에 부착된 취급표시를 확인하여 권장하는 세탁 방법에 따라 의류를 세탁하세요.
- 의류의 종류, 크기, 색상, 직물 짜임, 세탁 코스 등에 따라 세탁 시간이나 세탁 종류가 다르므로, 세탁물을 알맞게 분류하여 세탁하세요.
- 세탁 코스별 세탁물 분류 방법은 세탁 코스 사용하기를 참고하세요.
알아두기
- 다음의 세탁물들은 세탁기로 세탁하면 수축 또는 변형될 수 있습니다. 세탁, 라벨을 확인하여 세탁 시 주의하세요.
- 한복 또는 한복 천이 포함된 세탁물
- 신발, 가죽 제품, 넥타이, 양복, 코트 등 드라이 클리닝 전용 의류
- 장식품이 달린 세탁물
- 인위적인 주름이 있는 세탁물
- 견, 양모, 레이온, 아세테이트 등, 물이 닿으면 줄어들거나 색이 변하는 섬유가 포함된 겉옷
- 그 외 세탁 라벨을 참고하여 물에 담그는 것만으로도 변형, 변색되기 쉬운 세탁물

세탁하면 안 되는 세탁물
- 콜드크림 또는 마사지 오일 등의 식물성 기름이 묻은 의류는 세탁하지 마세요.
- 전기 담요, 카펫, 커튼, 발 닦이용 발판, 고무 매트 등은 세탁하지 마세요.

세탁망에 넣어 세탁할 의류
- 긴 끈이 부착된 옷의 경우 끈을 정리하거나 세탁망에 넣어서 세탁하세요.
- 슬리브, 스타킹, 타이즈, 속옷, 양말 같은 크기가 작은 세탁물의 경우, 드럼 틈새에 낄 수 있으므로 세탁망을 이용하여 세탁하세요. 세탁망은 절반 정도만 세탁물을 채워서 사용하세요.
- 세탁망의 절반 이하로 세탁물을 채우고, 다른 의류와 함께 넣어서 세탁해주세요. 세탁망을 가득 채우거나 세탁망 하나만 세탁하면, 세탁망이 한 쪽으로 치우쳐 세탁이 잘 안되거나, 탈수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전 작업이 필요한 세탁물
- 금속류의 이물질이 들어가면, 드럼이 깨져 심각한 누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세탁물이 손상되거나 드럼 안에서 시끄러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세탁물의 주머니를 확인하여 동전, 머리핀, 열쇠 등 주머니에 들어 있는 소지품을 꺼내세요.
- 세탁물에 묻은 흙, 먼지, 모래 등은 다른 의류도 오염시킬 수 있으니 세탁 전에 제거하세요.
- 지퍼, 후크, 단추 등은 잠근 후 뒤집어서 세탁하세요.
- 부분 얼룩 또는 찌든 때는 세탁 전에 전용 세제로 손질하세요.
- 베개, 쿠션, 방석 등은 내용물을 제거하고 커버만 세탁하세요. 내용물이 튀어나오면 세탁물의 손상, 플라스틱 부품의 손상, 이상 진동의 원인이 됩니다.
- 색깔이 있는 의류나 흰 의류 및 수건이나 합성 섬유로 된 의류와 같이, 보푸라기가 많이 발생하는 세탁물은 분리하여 세탁하세요.

세탁기 문 사용하기
제품 가운데에는 동그란 세탁기 문이 있습니다. 동그란 휠의 세시 방향에 손잡이가 있고, 손잡이 안으로 손을 넣어 앞쪽으로 당기면 제품의 문이 열립니다.
- 문을 닫을 때는 손잡이 홈이 있는 부분을 딸깍할 때까지 손바닥으로 누르세요.
- 세탁물의 양이 많거나 세탁기 문을 완전히 닫지 않으면 문잠김이 설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제품이 작동 중이거나 딸각 소리와 함께 표시창의 문잠김 아이콘에 불이 들어오면 세탁기 문을 열 수 없습니다. 세탁기 문을 강제로 열지 말고, 빨래추가 버튼 또는 시작/ 일시정지 버튼을 눌러 제품이 정지한 후, 딸각 소리와 함께 표시창의 문잠김 아이콘에 불이 꺼진 다음, 문을 여세요.
- 표시창에 디이원, 또는 디이투가 나타나면, 세탁기 문을 완전히 밀어 닫은 후,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세요.
- 작동 중 정전이 되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세탁기 문을 열 수 있습니다. 알뜰 삶음 세탁을 할 경우 정전이 되면 위험하므로 세탁기 문을 열지 마세요.

주의
- 세탁물을 드럼의 고무 패킹 안쪽으로 완전히 밀어 넣지 않으면 고무 패킹이 손상되어 누수의 원인이 됩니다.
- 표시 용량보다, 많은 양의 세탁물을 넣고 세탁하면, 제품 또는 세탁물 손상의 원인이 됩니다.
- 세탁기 문과 제품 사이에 손이 끼이면 상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 세탁기 문의 유리가 파손되었을 경우에는 상해의 우려가 있으므로 제품을 작동시키지 말고 즉시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로 연락하세요.
- 강제로 세탁기 문을 열면 부품 손상, 파손, 상해 등의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세제 및 린스 (또는 섬유 유연제) 넣기
세제 또는 섬유 유연제 사용하기
세제 넣고 사용하기
하나, 세제함은 제품 왼쪽 위에 있습니다. 앞면에 있는 홈에 손을 넣어, 앞으로 당기면 세제함이 열립니다.
둘, 각 투입구에 세제, 섬유 유연제 및 표백제를 넣으세요. 세제함은 크게 네 개의 구역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 세제함 왼쪽 앞에는 본 세탁용 세제 투입구, 오른쪽 앞에는 섬유 유연제 투입구가 있습니다.
- 왼쪽 뒤에는 애벌 세탁용 세제 투입구, 오른쪽 뒤에는 액체 표백제 투입구가 있습니다.

- 액체 세제용 컵이 제공되는 모델의 경우에, 왼쪽에 있는 세제 투입구의 앞쪽에 액체 세제용 컵을 넣고 사용하세요.
- 액체 세제를 사용할 때 액체 세제용 컵이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하세요.
- 가루 세제 사용 시, 반드시 본 액체 세제용 컵을 제거 후 사용하세요.
셋, 세제함을 부드럽게 밀어 넣으세요.

주의
- 계면 활성제 함량이 오십 퍼센트 이상인 세탁 세제는 사용하지 마세요.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세탁 시 재생비누를 사용하지 마세요. 장기간 사용 시 재생비누의 잔여물로 인해 제품이 오염될 수 있습니다.

알아두기
- 세제는 드럼 전용 세제를 사용하세요. 일반 세제를 사용하면 거품이 과다하게 생길 수 있습니다.
- 세제 제조사의 권장량에 따라 세제를 넣으세요. 세제를 적정량 이상 넣을 경우, 제품 내, 녹지 않은 세제가 축적되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 오염이 적은 세탁물은 세제량을 줄여 사용하세요. 세제를 많이 사용하면 거품이 많이 발생하여 헹굼 후에도 거품이 남을 수 있습니다.
- 액체 세제는 물에 잘 녹아, 거품이 많이 발생하므로, 세제량을 줄이세요.
- 천연 가루 비누는 잘 녹지 않고 세제함이 쉽게 막히기 때문에, 찬물에 사용 시 누수나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미지근한 물에 녹여 사용하세요.
- 이불 세탁은 액체 세제 사용을 권장합니다. 분말 세제는 미리 따뜻한 물에 녹여서 투입하세요.
- 수질이 좋은 단물은 세탁력이 좋고 거품이 많이 생기므로 세제를 적게 사용하세요.
- 세제가 덩어리로 뭉쳐져 있으면 분말 상태로 만들어 사용하세요.
- 애벌 세탁 옵션 설정 시, 가루 세제 사용을 권장합니다. 액체 세제를 사용하면 세탁 전에 세제가 흘러 들어갈 수 있습니다.
- 면 속옷이나 아기의 면옷에 묻은 오염은, 지방류 피지나 단백질 성분이 대부분이므로, 세제를 많이 사용하는 것보다, 다소 높은 온도에서 세탁한 후, 헹굼 횟수를 늘리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급수 시간이 짧으므로 세탁 시작 전에 미리 세제를 넣으세요.
- 가루 세제 사용 시, 세제함이 젖어 있으면 세제가 세제함에 남을 수 있으니, 사용 전 물기를 제거하세요.
- 세탁물에 있던 보푸라기, 제올라이트, 섬유 유연제 등이 배수되면서, 펌프 프로펠러의 고속 회전에 의해 미세한 기포가 생기면 물이 뿌옇게 보일 수 있습니다. 배수되는 물이 뿌옇게 보여도 헹굼이 덜된 것은 아닙니다.
- 세제를 많이 사용하면, 과다한 거품이 발생하여 헹굼 시간이 늘어나고, 정상적으로 헹굼이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최종 탈수 후에 거품이 완전히 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아기 의류를 위한 전용 세제의 경우, 계면 활성제 함량이 다른 세제에 비해 낮아, 세탁 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아기 분유, 토사물 및 로션 등의 이물질이 의류에 묻어 얼룩이 생기면 과탄산 소다를 구매하여 지워보세요.
- 세제량을 다르게 하는 특정 코스에 대해서는, 세탁 코스 자세히 알아보기를 참고하세요.

섬유 유연제 넣고 사용하기
섬유 유연제는 최종 헹굼 시, 자동으로 투입됩니다.
- 섬유 유연제가 넘치지 않게, 기준인 맥스 선 이하까지 넣으세요. 맥스 선을 넘을 경우 섬유 유연제가 드럼 안으로 바로 투입될 수 있습니다.
- 맥스 선은 섬유 유연제 투입함 위쪽 가운데에 있습니다. 손으로 만져보면 알파벳 대문자 엠에이엑스 양쪽에, 아래 방향을 가리키는 화살표가 있고, 그 아래에 한 줄로 기준인 맥스 선이 있습니다.
- 세탁하기 전에 섬유 유연제를 세제함의 정확한 위치에 넣은 후, 세제함을 부드럽게 밀면서 닫으세요. 세게 닫을 시, 섬유 유연제가 출렁거리면서 드럼 안으로 바로 투입될 수 있습니다.

주의
- 섬유 유연제 투입구에 섬유 유연제를 넣은 후, 이틀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섬유 유연제가 굳어, 자동으로 투입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고농축 섬유 유연제 또는 점성이 높은 섬유 유연제는, 투입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물에 희석하여 사용하세요.
- 티슈나 휴지형 세제 또는 섬유 유연제는 사용하지 마세요. 투입구가 막혀, 누수 또는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 급수 중에는 세제함을 열지 마세요. 섬유 유연제가 들어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아두기
- 마지막 헹굼 후 배수되는 물에, 섬유 유연제 성분이 남아, 물이 탁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 섬유 유연제 투입구에 물이 남아 있으면, 세제함을 빼서 물을 없애고, 섬유 유연제를 넣으세요.

세제 투입량 가이드
- 세탁통에 세탁물을 넣고, 다음 내용과 세제 제조사의 권장량에 따라, 드럼 전용 세제를 투입하세요.
- 세제 종류에 따라 권장량은 다를 수 있으며, 정확한 투입량은 사용하는 세제 제조사의 권장량을 참조하세요.
- 세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계량컵을 이용하거나, 종이컵을 이용하여 간이 계량 후, 세제함에 세제를 넣으세요.
- 세탁물을 드럼통의 삼분의 일정도 채웠을 때는, 액체 세제 이십 밀리리터, 고농축 액체 세제 십 밀리리터, 가루 세제는 이십 그램 넣으세요.
- 세탁물을 드럼통의 반 정도 채웠을 때는, 액체 세제 사십 밀리리터, 고농축 액체 세제 십오 밀리리터, 가루 세제는 삼십 그램 넣으세요.
- 세탁물을 드럼통의 사분의 삼정도 채웠을 때는, 액체 세제 오십 밀리리터, 고농축 액체 세제 이십 밀리리터, 가루 세제는 삼십오 그램 넣으세요.
- 세탁물을 드럼통의 오분의 사정도 채웠을 때는, 액체 세제 육십 밀리리터, 고농축 액체 세제 이십오 밀리리터, 가루 세제는 사십오 그램 넣으세요.
세탁코스 및 옵션 사용하기
세탁코스 및 옵션 사용하기
세탁 코스 및 옵션 선택하고 세탁하기
하나, 세탁물을 분류하세요.
- 세탁 전, 주머니 및 기타 이물질을 확인하세요. 세탁물이 손상되거나 드럼 안에서 시끄러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 색깔이 있는 의류와 흰 의류, 보푸라기가 많이 발생하는 의류는 분리하여 세탁하세요.
둘, 세탁기 문을 열고 세탁물을 넣으세요.
주의
- 세탁물을, 드럼의 고무 패킹 안쪽으로 완전히 밀어 넣지 않으면, 고무 패킹이 손상되어 누수의 원인이 됩니다.
셋, 세탁량에 맞게, 세제와 섬유 유연제를 각각의 투입구에 넣고, 세제함을 닫으세요.
- 액체 세제용 컵이 제공되는 모델의 경우에, 왼쪽에 있는 세제 투입구의 앞쪽에, 액체 세제용 컵을 넣고 사용하세요.
- 액체 세제를 사용할 때, 액체 세제용 컵이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하세요.
- 가루 세제 사용 시, 반드시 본 액체 세제용 컵을 제거 후 사용하세요.

주의
- 계면 활성제 함량이, 오십 퍼센트 이상인 세탁 세제는, 사용하지 마세요.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세탁 시, 재생비누를 사용하지 마세요. 장기간 사용 시, 재생비누의 잔여물로 인해 제품이 오염될 수 있습니다.

넷, 전원 버튼을 누르세요.
- 전원을 켜면 기본 세탁 코스가 설정됩니다.
다섯, 세탁 코스를 선택하세요.
- 세탁, 헹굼, 탈수, 물온도 버튼을 눌러 각각의 기본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옵션 버튼을 눌러 추가 옵션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섯,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세요.

세탁 코스 자세히 알아보기
세탁물의 종류와 오염 상태에 따라 세탁 코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탁 코스별 설명을 잘 듣고 원하는 세탁 코스를 선택하세요.

표준
일반적인 의류를 세탁해주는 코스입니다.
- 최대 용량은 표기 용량을 따릅니다.
- 전원을 켜고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면 표준 코스로 작동됩니다.
- 다이얼을 어느 쪽이든 한번 돌리면 선택됩니다.
- 세탁 중 설정을 변경하려면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눌러 정지시킨 후, 기능 버튼부의 버튼을 눌러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찌든때
물을 사십도씨에서 육십도씨로 데워서, 옷감을 불려 찌든때를 제거해주는 코스입니다.
- 최대 용량은 삼킬로그램입니다.
- 다이얼을 반시계 방향으로 두번 돌리면 선택됩니다.
- 다양한 종류의 오염물을 제거하기 위해, 냉수만 공급하여 서서히 가열하는 코스입니다.
- 울, 견 등 섬세한 의류나 색이 빠지는 의류는 넣지 마세요.

아기옷
아기 옷을 세탁해주는 코스입니다.
- 최대 용량은 삼킬로그램입니다.
- 다이얼을 반시계 방향으로 세번 돌리면 선택됩니다.
- 세탁물에 알맞은 중성 세제를 사용하세요.
- 음식물, 땀, 대소변 등으로 더러워진 부분은 애벌 세탁 후, 본 코스를 사용하세요.
- 울, 견 등 섬세한 의류나 색이 빠지는 의류는 넣지 마세요.

알뜰삶음
순면, 속옷류, 아기옷 등을 삶아 세탁해주는 코스입니다.
- 최대 용량은 삼킬로그램입니다.
- 다이얼을 반시계 방향으로 네번 돌리면 선택됩니다.
- 높은 온도에서 세탁물을 세탁하므로 거품이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세제량은 세제 제조사 권장량의 절반만 사용하세요.
- 냉수 호스만 연결되어 있어도 본 코스가 작동됩니다. 제품 자체의 가열 시스템으로 물을 가열하여 사용합니다.
- 냉수 호스만 연결되어 있거나, 온수 호스의 수도꼭지가 잠겨있을 경우에는, 설정 온도보다 낮게 가열될 수 있습니다.
- 배수 온도 낮춤 기능이 있어, 알뜰삶음 세탁 후, 냉수를 짧게 여러 번 반복 급수함으로써, 갑자기 냉수가 공급되어 세탁물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배수되는 온도를 낮추어 줍니다.
- 거품 제거 기능이 있어 세제를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 거품 제거 기능이 작동할 수 있습니다.

기능성의류
고어텍스, 윈드 스토퍼, 쉘러, 쿨맥스와 같은 소재의 기능성 의류를 세탁해주는 코스입니다.
- 최대 용량은 세 벌 이하입니다.
- 다이얼을 반시계 방향으로 다섯번 돌리면 선택됩니다.
- 세탁물에 알맞은 중성 세제를 사용하세요.
- 방수 기능이 있는 의류는 탈수 종료 후에도, 부분적으로 옷감에 물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 기능성 의류와 일반 의류를 혼합하여 세탁 시, 일반 의류가 충분히 탈수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알러지케어
진드기 등 알러지 발생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어, 깨끗하고 청결하게 세탁해주는 코스입니다.
- 최대 용량은 사킬로그램입니다.
- 다이얼을 반시계 방향으로 여섯번 돌리면 선택됩니다.
- 본 코스를 사용하기 전, 물 세탁이 가능한 세탁물인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 울, 견 등 섬세한 의류나 색이 빠지는 의류는 넣지 마세요.

스팀리프레쉬
물세탁을 하거나 건조하는 코스가 아니고, 스팀으로 세탁물의 주름 또는 불쾌한 냄새를 줄이고 싶을 때 사용하는 코스입니다.
- 최대 용량은 다섯 벌 이하입니다.
- 다이얼을 반시계 방향으로 일곱번 돌리면 선택됩니다.
- 와이셔츠, 남방, 티셔츠, 블라우스, 점퍼, 오리털 점퍼, 코트, 면바지, 청바지, 이불, 베갯잇, 면 혼방 침구류, 면, 혼방의류 등과 같은 의류를 사용하세요.
- 적정 의류량은 성인용 와이셔츠 다섯 벌 이하입니다. 많은 양의 의류나 두꺼운 의류를 넣을 경우, 본 코스의 효과가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코스 종료 후 의류를 꺼내면 약간 촉촉한 상태이며, 십분에서 삼십분 정도 옷걸이에 걸어두면 바로 입을 수 있습니다.
- 코스 종료 후 구김 방지를 위하여, 약 삼십분간 드럼이 주기적으로 회전합니다. 이때 세탁기 문을 바로 열 수 없으며, 버튼을 아무거나 누르면 문잠김이 해제되고 세탁기 문을 열 수 있습니다.
- 본 코스를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효과가 떨어지므로, 세탁기 문을 열어, 드럼 내부를 식힌 후 사용하세요.
- 본 코스는 물 세탁을 하거나 건조하는 코스가 아니므로 다음 사항을 따르세요.
- 세제와 섬유 유연제는 넣지 마세요.
- 소량의 물을 사용하므로 수도꼭지는 반드시 여세요.
- 오염물이 묻은 의류를 넣을 경우, 오염에 의해 의류가 변색될 수 있으므로 먼저 오염물을 제거하세요.
- 다음과 같은 의류는 수축 또는 변형될 수 있으므로 본 코스를 사용하지 마세요.
가죽제품, 양복, 얇은 니트, 방수성 의류, 란제리, 스타킹, 레이스, 장식 달린 의류, 풀 먹인 의류, 접착제가 사용된 의류, 신발, 가방, 전기담요, 스폰지가 들어 있는 제품, 섬유 길이가 백 밀리미터 이상의 담요, 솜이불, 인위적인 주름이 있는 의류, 기계 건조 불가한 의류

스피드워시
오염 부위가 적은 소량의 세탁물을, 짧은 시간에 세탁해주는 코스입니다.
- 최대 용량은 일킬로그램입니다.
- 다이얼을 시계 방향으로 두 번 돌리면 선택됩니다.
- 오염 부위가 적은 소량의 세탁물을 세탁하므로, 세제량은 세제 제조사 권장량의 절반만 사용하세요.
- 셔츠 세벌에서 네벌 정도 되는 소량의 세탁물을 세탁하는 코스로, 헹굼 횟수는 자동으로 선택되나, 헹굼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헹굼 횟수를 삼회 이상으로 선택하세요.
- 소량의 세탁물이 아닌 경우, 스피드워시 코스를 선택하더라도 표준 코스로 세탁이 진행됩니다.

조용조용
제품의 작동 중 나는 소리를 줄여, 조용하게 세탁해주는 코스입니다.
- 최대 용량은 사킬로그램입니다.
- 다이얼을 시계 방향으로 세번 돌리면 선택됩니다.
- 탈수할 때 나는 소리를 줄이기 위해, 표준 코스보다 탈수가 약하게 진행되지만, 탈수는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설정된 탈수 세기보다 높게 설정하여 탈수하면 소음이 커질 수 있습니다.

컬러케어
색상이 있는 의류를 세탁해주는 코스입니다.
- 최대 용량은 사킬로그램입니다.
- 다이얼을 시계 방향으로 네 번 돌리면 선택됩니다.
- 컬러 보존 전용 세제를 넣고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이불
물세탁 표시가 있는 담요 또는 이불을 세탁해주는 코스입니다.
- 최대 용량은 사킬로그램입니다.
- 다이얼을 시계 방향으로 다섯번 돌리면 선택됩니다.
- 이불의 부피에 따라 세탁 가능한 무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담요 및 이불속은 사킬로그램 이하, 크기는 가로 백팔십 센티미터 세로 이백이십 센티미터 이내여야 합니다.

주의
- 전기 담요, 커튼, 발닦이용 발판, 매트 등을 세탁하면, 제품과 세탁물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메뉴얼에 기재된 중량 및 크기를 초과하는 대형 이불을 세탁할 경우, 세탁물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이불은 일반 세탁물과 분리하여 한 장씩 세탁하세요. 두 장 이상 세탁할 경우, 서로 엉키거나 치우침에 의해 세탁이 잘 안되거나, 탈수 이상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불은 고르게 펴서 드럼 내에 팔십 퍼센트까지 차도록 넣으세요. 이불을 말아서 넣으면 불균형으로 제품이 오작동될 수도 있습니다.
- 이불을 넣을 때는 드럼 안으로 확실히 들어가도록 넣으세요. 이불이 세탁기 문과 고무 패킹 사이에 놓이면, 제품과 세탁물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란제리/울
수축이나 변형되기 쉬운 섬유, 속옷 등 섬세한 의류를 세탁해주는 코스입니다.
- 최대 용량은 사킬로그램입니다.
- 다이얼을 시계 방향으로 여섯번 돌리면 선택됩니다.
- 세탁물에 알맞은 중성 세제를 사용하세요.
- 옷감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드럼이 가끔씩 짧은 간격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세탁 시 드럼의 움직임이 거의 없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의 불량이 아니라, 섬세한 섬유의 특성을 고려하여 움직임이 적게 회전하도록 동작되기 때문입니다.
- 본 코스를 사용하기 전, 물세탁이 가능한 세탁물인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헹굼/탈수
헹굼과 탈수만 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코스입니다.
- 최대 용량은 사킬로그램입니다.
- 다이얼을 시계 방향으로 일곱번 돌리면 선택됩니다.
- 세제는 넣지 말고 섬유 유연제만 넣으세요.
- 물 온도는 선택되지 않고 냉수만 공급됩니다.

다운로드 코스
엘지씽큐 앱을 통해 추가적으로 다운로드된 세탁 코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기본 코스는 찬물세탁입니다.

알아두기
- 엘지전자 제품의 세탁 용량은 케이에스의 시험용 세탁물을 기준으로 정합니다. 세탁물의 종류나 부피 등에 따라, 표기 용량과 실제 용량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세탁물은 표기 용량 이하로 세탁하세요. 표기 용량보다 많은 양의 세탁물을 세탁 시, 제품의 성능이 저하되고 제품에 무리가 갑니다.
- 제품의 성능 또는 세탁 용량은 전자 제어 프로그램에 의해 결정되므로, 똑같은 드럼과 모터를 사용하는 제품이더라도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드럼 세탁기는 물을 흡수한 세탁물을 위에서 아래로 떨어뜨리는 낙차방식으로 작동됩니다.
- 드럼 세탁기는 소량의 물을 사용하여 세탁하므로, 세탁 중 수면이 보이지 않을 수 있으나, 세탁물이 충분히 젖어 있으므로 세탁이 원활히 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 세탁물의 양에 따라 세탁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드럼 세탁기는 물을 흡수한 세탁물을 위에서 아래로 떨어뜨려 세탁하기 때문에 타월 등을 세탁하면 올이 눕게 되어 뻣뻣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세요.
- 제품의 조작부가 터치 버튼 타입인 경우, 세제 등 이물질이 묻어 있으면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제품의 조작부는 항상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세요.

세탁 코스 설정하기
세탁 코스의 기본 설정값을 세탁물의 옷감 종류, 오염 정도에 따라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탁
세탁물의 오염 정도에 따라 불림, 애벌세탁, 강력, 표준, 적은때 등 오 단계로 나누어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세탁만 진행하고 종료하여 드럼 내부에 물이 남아 있게 되면, 제품의 성능이 떨어지고 수명이 단축되므로, 남아 있는 물은 자동으로 배수됩니다.

헹굼
헹굼 횟수를 일회에서 오회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헹굼만 진행 후 종료 시, 드럼 내부에 물이 남아있게 되면, 제품의 성능이 떨어지고 수명이 단축되므로 자동으로 배수됩니다.

탈수
탈수 세기를 건조맞춤, 강, 중, 약, 섬세 등 오 단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온도
물온도를 냉수에서 구십오도씨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탁 옵션 추가하기
세탁 옵션을 이용하여 세탁 코스마다 설정된 기본옵션 외의 기능들을 사용하세요.

스팀
고온의 스팀으로 세제를 분해하여 찌든때를 세탁할 때 사용하세요.

알아두기
- 전원 버튼을 누른 후, 바로 스팀 버튼을 누르면 표준 세탁 코스의 설정된 기본값이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 스팀이 선택된 상태에서 세탁 버튼을 누르거나 코스 선택 다이얼을 돌리면 스팀 선택이 해제됩니다.
- 스팀 세탁 시, 드럼 내부에는 강력한 스팀이 분사되고 있어 내부가 잘 보이지 않으나, 이는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는 것입니다.
- 스팀 세탁 시에 나는 쉬-하는 소리는 스팀이 분사되는 소리로, 고장이 아닙니다.

스마트케어
자주 사용하는 옵션과 날씨 정보를 바탕으로 알맞은 옵션으로 자동 설정하여 세탁하고 싶을 때 사용하세요.

알아두기
- 옵션의 사용 패턴을 학습하기 위해, 적정 횟수 이상 세탁기를 사용해야만 사용 가능합니다.
- 자동으로 추천 옵션이 설정되므로 직접 선택했던 옵션이 해제 또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세탁기가 와이파이에 연결되어있지 않으면 날씨 정보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 옵션에 반영되는 날씨는 아큐웨더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하며 실제 날씨와 다를 수 있습니다.

터보샷
세탁 시간을 줄이고 싶을 때 사용하세요.

알아두기
-일부 코스는 세탁 과정에 따라 세탁 시간이 줄지 않습니다.
- 급수 수압에 따라 물줄기의 분사 모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세탁 과정에 따라 터보샷 작동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구김방지
세탁물의 구김을 줄이고 싶을 때 사용하세요. 단, 세탁물의 종류에 따라 구김의 정도가 차이날 수 있습니다

알아두기
- 구김방지 버튼이 있는 모델의 경우, 탈수할 때 세탁통의 회전속도를 조절하여 세탁물의 구김을 줄여줍니다.
- 구김방지 버튼이 없는 모델의 경우, 세탁물의 구김을 줄여주기 위하여 세탁 종료 후, 최대 네시간 동안 일정 간격으로 드럼을 회전시켜 줍니다.
- 구김방지 기능 동작 중에는 문잠김 아이콘이 표시되며, 문이 열리지 않습니다. 아무 버튼을 누르고 문잠김 표시가 사라지면 문을 열어주세요.
- 동작시간은 제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구김방지 버튼이 없는 모델의 경우 엘지씽큐 앱을 이용해 구김방지 옵션을 선택해주세요.
- 일부 코스에서는 구김방지 옵션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세탁 종료 후 생길 수 있는 세탁물의 구김을 줄이고자 할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세탁물의 종류에 따라 구김의 정도가 차이 날 수 있습니다.

세탁 코스별 선택 가능 설정 및 옵션
다음 내용을 참고하여 세탁 코스별 선택 가능한 옵션을 설정하세요.
알아두기
- 다음에서 제공하고 있지 않는 설정 값이나 옵션 항목은 선택 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표준
- 세탁은 표준, 헹굼은 이 회, 탈수는 강, 물 온도는 사십도씨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세탁, 헹굼, 탈수는 모든 설정값 선택이 가능하며, 물 온도는 냉수, 삼십도, 사십도, 육십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스팀, 터보샷, 구김 방지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기옷
- 세탁은 표준, 헹굼은 사 회, 탈수는 중, 물 온도는 육십도씨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물온도는 스팀 옵션 해제 시 기본으로 설정됩니다.
- 세탁은 표준, 애벌세탁 중에서 설정할 수 있고, 헹굼과 탈수는, 모든 설정값 설정이 가능하며, 물온도는 육십도씨만 설정 가능합니다.
- 스팀, 터보샷, 구김방지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팀 옵션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알뜰삶음
- 세탁은 표준, 헹굼은 삼 회, 탈수는 중, 물온도는 구십오도씨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세탁은 표준, 불림 중에서 설정할 수 있고, 헹굼과 탈수는, 모든 설정값 설정이 가능하며, 물온도는 구십오도씨만 설정 가능합니다.
- 스팀, 터보샷, 구김방지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능성의류
- 세탁은 표준, 헹굼은 삼 회, 탈수는 섬세, 물온도는 삼십도씨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세탁은 표준으로 탈수는 섬세만 설정할 수 있고, 헹굼은 모든 설정값 설정이 가능하며, 물온도는 냉수와 삼십도씨 중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스팀, 터보샷, 구김방지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팀 옵션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알러지케어
- 세탁은 표준, 헹굼은 사 회, 탈수는 중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세탁은 표준만 설정할 수 있고, 헹굼과 탈수는, 모든 설정값 설정이 가능합니다.
- 스팀, 터보샷, 구김방지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팀 옵션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스팀리프레쉬
- 세탁은 표준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스팀, 구김방지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팀 옵션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스피드워시
- 세탁은 표준, 헹굼은 일 회, 탈수는 중, 물온도는 사십도씨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물온도는 스팀 옵션 해제 시, 기본으로 설정됩니다.
- 세탁은 표준만 설정할 수 있고, 헹굼과 탈수는, 모든 설정값 설정이 가능하며, 물온도는 냉수와 사십도씨 중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스팀, 터보샷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팀, 터보샷 옵션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조용조용
- 세탁은 표준, 헹굼은 사 회, 탈수는 약, 물온도는 사십도씨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세탁, 헹굼, 탈수는 모든 옵션 설정이 가능하며, 물 온도는 냉수, 삼십도, 사십도, 육십도 중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구김방지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컬러케어
- 세탁은 표준, 헹굼은 삼 회, 탈수는 약, 물온도는 삼십도씨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세탁은 표준만 설정할 수 있고, 헹굼과 탈수는, 모든 옵션 설정이 가능하며, 물 온도는 냉수와 사십도씨 중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터보샷, 구김방지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불 코스
- 세탁은 표준, 헹굼은 사 회, 탈수는 중, 물온도는 냉수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세탁은 표준만 설정할 수 있고, 헹굼은 모든 옵션 설정이 가능하며, 탈수는 섬세, 약, 중, 물 온도는 냉수와 사십 도씨 중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터보샷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란제리/울
- 세탁은 표준, 헹굼은 삼 회, 탈수는 약, 물온도는 냉수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세탁은 표준만 설정할 수 있고, 헹굼은 모든 옵션 설정이 가능하며, 탈수는 섬세, 약, 물 온도는 냉수와 사십도씨 중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이 없습니다.

헹굼/탈수
- 헹굼은 일 회, 탈수는 중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헹굼과 탈수는, 모든 옵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 구김방지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알아두기
- 예약 또는 내마음 옵션은, 위 표에 있는, 모든 세탁 코스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 빨래추가 옵션은 위 표에 있는 세탁 코스 중, 스팀리프레쉬를 제외한 모든 세탁 코스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편리한 기능 사용하기
헹굼/탈수 중 한 가지만 하기
하나, 전원 버튼을 누르세요.
둘, 원하시는 기능을 선택하세요.
- 헹굼만 원할 경우, 헹굼 버튼만 누르세요. 헹굼 버튼을 눌러 원하는 헹굼 횟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탈수만 원할 경우, 탈수 버튼만 누르세요. 탈수 버튼을 눌러 원하는 탈수 세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셋,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세요.

내마음 코스 설정하기
자주 사용하는 세탁 코스와 세탁 코스별 옵션들을 선택하여 저장하면, 내마음 버튼만 누르면 간편하게 자주 사용하는 코스로 세탁할 수 있습니다.

내마음 코스를 설정하기
하나, 전원 버튼을 누르세요.
둘, 자주 사용하는 세탁 코스를 선택하세요.
셋, 자주 사용하는 옵션들을 선택하세요.
넷, 내마음 버튼을 삼초 동안 눌러 저장하세요.

내마음 코스 사용하기
하나, 전원 버튼을 누르세요.
둘, 내마음 버튼을 누르세요.
셋,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세요.

빨래 추가하기
세탁기 작동 중, 세탁물을 추가로 투입하거나 이물질을 제거하고 싶을 때 사용하세요.
하나, 빨래추가 버튼을 누르세요. 제품이 작동을 멈춥니다.
- 세탁기 작동 중에 선택 가능하며, 드럼 내 수위가 높거나 내부 온도가 사십오도씨 이상일 경우에는, 문잠김이 해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제품 스스로 세탁기 문을 열 수 있는 안전상태인지를 판단하여, 안전상태이면 문잠김 표시가 꺼집니다.
둘, 문을 열고 세탁물을 추가 투입하거나, 동전이나 옷핀 등 이물질을 제거한 후, 세탁기 문을 닫으세요.
셋,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세요. 제품이 작동합니다.

주의
- 세탁물 추가 시 세탁물을 드럼 안에 완전히 넣으세요. 세탁기 문이 닫히는 부분에 세탁물이 끼이면, 고무 패킹이 손상되어 누수 및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강제로 세탁기 문을 열면 부품 손상, 파손, 안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아두기
- 드럼이 회전 중인 경우, 드럼이 정지하고 나서 문잠김이 해제됩니다.
- 드럼 내의 물의 온도가 높은 경우, 온도가 내려갈 때까지 기다리세요.

예약 설정하기
원하는 시간에 세탁을 마치고 싶을 때 사용하세요.
하나, 전원 버튼을 누르세요.
둘, 원하는 세탁 코스를 선택하세요.
셋, 예약 버튼을 눌러 예약 시간을 맞추십시오.
예를 들어 현재 오후 한시이며, 오후 일곱시에 세탁을 끝내고 싶을 경우, 칠에서 일을 뺀 여섯 시간을 설정합니다. 예약 버튼에 불이 들어오고, 삼 콜론 영영이 표시됩니다. 지금부터 세탁을 끝내고 싶을 때까지의 시간인 여섯시가 될 때까지 예약 버튼을 누르세요. 예약 버튼을 한 번 누를 때마다, 한시간씩 시간이 늘어납니다.
넷,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세요.
- 예약을 취소할 때는 전원 버튼을 누르세요.

알아두기
- 세시간에서 열아홉시간까지 예약 가능하며, 세시간 미만은 예약되지 않습니다.
- 급수 수압 및 물 온도에 따라 예약 시간과 실제 종료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버튼 잠금 설정 및 해제하기
세탁 진행 중 어린이나 반려동물 등에 의해, 원하지 않는, 버튼 조작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할 때 사용하세요.
버튼 잠금 기능 설정 또는 해제하기
탈수 버튼과 물온도 버튼을 삼초 이상 정도 눌러 버튼 잠금을 설정 또는 해제할 수 있습니다.
알아두기
- 버튼 잠금 기능이 설정되면, 전원 버튼을 제외한 어떠한 버튼도 조작되지 않습니다.
- 작동 중 설정하면, 표시창에 버튼 잠금 표시인 알파벳 씨엘이 표시됩니다.

버튼 잠금 기능이 설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코스 또는 옵션 변경하기
하나, 탈수 버튼과 물온도 버튼을 삼초 이상 눌러 버튼 잠금을 해제하세요.
둘,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눌러 작동을 정지하세요.
셋, 변경하고 싶은 코스 또는 옵션을 선택한 후, 다시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세요.

알아두기
- 세탁 종료된 후에도 버튼 잠금 기능은 자동 해제가 안 되므로, 탈수 버튼과 물온도 버튼을 삼초간 눌러 잠금을 해제하세요.
- 부주의로 인해 버튼 잠금 기능이 설정될 경우, 탈수 버튼과 물온도 버튼을 삼초 이상 눌러 버튼 잠금 기능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 버튼 잠금 기능이 설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전원을 켜면, 버튼 잠금 표시가 깜빡거립니다.
관리하기
관리하기
외부 청소하기
- 제품은 부드러운 수건에 물을 적셔 닦고, 중성 세제를 사용한 경우 얼룩이 발생하지 않도록 깨끗한 물수건으로 닦으세요.
- 제품의 가운데에 있는, 외부 유리 도어에 생긴 가벼운 얼룩은, 마른 천을 사용하여 닦으세요. 쉽게 지워지지 않는 얼룩은 미지근한 물이나 유리 세정제를 묻힌 천으로 닦으세요.

세제함 청소하기
세제함은 제품 왼쪽 위에 있습니다. 세제함 아래에 있는 홈에 손을 넣고, 앞으로 당겨 세제함을 천천히 꺼내세요. 세제함에 세제 또는 섬유 유연제가 장기간 남아있거나, 세탁기를 장기간 사용하면 세제함에 찌꺼기가 축적될 수 있습니다. 세제함을 제품에서 꺼내서 청소하세요.
- 세제함 가운데에 있는 선을 따라 안쪽으로 만져보면 끝 부분에 볼록 튀어나온 푸쉬 버튼이 있습니다. 푸쉬 버튼을 누르면서 앞으로 당겨 세제함을 꺼내세요.
- 칫솔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세제함과 세제함이 들어가는 내부를 깨끗이 청소하세요.

경고
- 제품 내부에 직접 물을 뿌려 청소하지 마세요. 화재 또는 감전의 원인이 됩니다.

알아두기
- 세제함을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청소하면 더욱 청결하게 세탁할 수 있습니다.

물 분사 노즐 청소하기
세탁기 문을 열어, 드럼 입구에 있는 고무 패킹의 위쪽 가운데에 있는 물 분사 노즐에서 이물질을 제거하세요.
- 물 분사 노즐에 이물질이 끼면 물이 순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물 분사 노즐의 위치는,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열두 시, 다섯 시, 일곱 시 방향에 있습니다.

고무 패킹 청소하기
세탁기 문을 열어, 드럼 입구에 있는 고무 패킹을 깨끗이 청소하세요.
하나, 산소계 표백제 오 그램을 따뜻한 물 오 리터에 천 배 정도 희석 시키세요. 고무 장갑을 끼고 희석된 표백제로 고무패킹을 꼼꼼하게 닦으세요.
둘, 마른 수건을 사용하여 고무 패킹의 물기를 닦고, 물기가 완전히 마를 때까지 세탁기 문을 열어두세요.

알아두기
- 희석되지 않은 표백제를 사용할 경우 고무 패킹이 손상되거나 부품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 한 달에 한 번 이상 고무패킹을 청소하세요.

급수구 거름망 청소하기
세제함으로 물이 약하게 나오거나 거름망이 오물로 막히면, 표시창이 있는 모델에는 알파벳 아이이가 표시되고, 엘씨디 창이 있는 모델은 경고 문구가 나타납니다.
하나, 수도꼭지를 잠그고 제품 뒤쪽에 연결된 급수 호스를 분리하세요.
둘, 거름망을 손이나 집게로 잡아 빼낸 후, 칫솔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오물을 제거하세요.

알아두기
- 급수구 거름망이 오물로 막히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청소하세요. 거름망에 녹, 모래, 돌 등의 이물질이 있으면 급수가 잘 되지 않습니다.

배수 펌프 거름망 청소하기
배수 펌프 거름망이 오물로 막히면 표시창이 있는 모델에는 알파벳 오이가 표시되고, 엘씨디 창이 있는 모델은 경고 문구가 나타납니다.
하나, 제품 왼쪽 아래에 있는 서비스 커버를 여세요.
- 커버 위쪽에 볼록 튀어나온 작은 손잡이가 있으면 손잡이를 아래로 누르며 앞으로 당기세요.
- 커버에 손잡이 모양이 없으면 커버 위쪽 가운데 있는 홈에, 동전을 넣고, 아래로 누르며 앞으로 당기세요.
둘, 왼쪽에 있는 잔수 제거용 호스를 빼내고, 호스 마개를 뽑아, 제품 내부에 남아 있는 물을 제거하세요.
셋, 오른쪽에 있는 배수 펌프 마개를 돌려서 거름망을 빼낸 후 청소하세요.
넷, 청소가 끝나면 호스 마개와 배수 펌프 마개를 제자리에 조립하고 서비스 커버를 닫으세요.
- 잔수 제거용 호스는 밀어넣지 말고 제자리에 꽂으세요.
- 배수 펌프 마개는 누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립 시 주의하세요.

주의
- 배수 펌프 마개를 열기 전, 드럼 안에 뜨거운 물이 있는지 먼저 확인하세요. 뜨거운 물이 쏟아져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 호스 마개와 배수 펌프 마개를 정확하게 조립하지 않으면 누수의 원인이 됩니다.

통살균 사용하기
세탁기 내부에 발생된 균들을 살균하여, 깨끗함과 청결함을 유지하기 위해 드럼을 청소하세요.
하나, 세탁조 클리너 사용 시 제조사별 표준 사용량에 맞는 양을 세제 투입구에 넣으세요. 세탁 세제 및 섬유 유연제를 투입하지 마세요. 거품이 과다하게 발생하거나 살균 효과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둘, 통살균 코스를 사용하여 드럼을 청소하세요.
- 통살균 코스를 선택하면 화면에 티씨엘이 표시됩니다.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면 통살균 코스가 시작됩니다.
- 통살균 버튼을 누르면 통살균 코스가 선택됩니다.
- 또는 탈수 버튼과 물온도 버튼을, 동시에 삼 초 이상 누르면 통살균 코스가 선택됩니다.

경고
- 어린이 또는 반려동물이, 드럼 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상해 또는 질식의 원인이 됩니다.

주의
- 산성 세정제를 사용할 경우 제품 변색 또는 부식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마세요.
- 통살균 코스 진행 시, 세탁물을 넣지 마세요. 통살균 코스는 빈 통으로 작동하는 코스로, 세탁물을 넣을 경우 살균 효과 저하 및 세탁물이 심각하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알아두기
- 드럼 청소 시점 자동 알림 기능
- 드럼 청소 시점 자동 알림 표시는 일반적으로 약 삼십 회 사용 후 한 번씩 나타납니다.
-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켰을 때, 남은 시간 표시창에 티씨엘이 깜빡거리면, 드럼 청소 시점을 알려주는 것이므로 통살균 버튼을 눌러 통살균을 진행하세요.
- 통살균을 진행하면 다음 청소 시점까지는 티씨엘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통살균 코스를 진행하지 않고 세탁을 하려면, 세탁하기 과정과 동일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 세탁 후, 드럼 내부에 습기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을 경우, 냄새 또는 얼룩,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내부의 습기가 완전히 마를 때까지 세탁기 문을 열어 두세요.
- 다음과 같은 환경에서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하면, 공기 중의 균이나 곰팡이가 물때에 달라붙어, 드럼이 오염되며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럼의 오염이 심해지면 청소가 어려우므로, 한 달에 한 번 이상 통살균 코스로 세탁통을 청소하세요.
- 주위 환경이 습하고 그늘진 장소에 설치한 경우
- 오랜 기간 동안 제품의 사용 또는 관리가 없는 경우
- 세제 또는 섬유 유연제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
- 천연 세제, 세탁 비누를 사용하는 경우
- 사용 조건과 환경에 따라, 드럼 내부의 오염 발생 정도 또는 통살균 코스의 예방 효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육개월 이상 통살균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통살균 코스를 연속으로 삼 회 이상 진행하세요. 한 번만 통살균을 하는 경우, 덜 제거된 이물이 다음 세탁을 할 때 의류에 붙어 나올 수 있습니다.
- 장기간 세탁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세탁물 없이 통살균 코스를 진행한 뒤에 문을 열어 두세요.
- 스테인리스 드럼은 녹이 잘 생기지 않으나, 다음의 경우에는 녹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녹이 발생하면 스폰지나 부드러운 천에 중성 세제를 묻혀서 닦으세요. 금속 수세미는 사용하지 마세요.
- 녹이 쉽게 발생하는 옷핀, 머리핀 등의 철제품이, 드럼에 장시간 방치된 경우
- 철분이 많은 물을 장기간 사용한 경우
- 세탁 시 사용한 표백제가 장시간 드럼에 방치된 경우
- 세탁조 클리너를 사용할 경우, 염소계 표백제 성분이 함유된, 세탁조 클리너 제품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 과도한 거품이 발생하는 세탁조 클리너를 사용하면 제품에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탁조 클리너의 사용량을 줄이거나, 거품이 적게 발생하는 세탁조 클리너 사용을 권장합니다.
- 모델에 따라 드럼을 분해하여 청소하는 통세척 서비스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통세척 서비스 신청 전 엘지전자 서비스센터에 문의하세요.

겨울철 동결 해결하기
얼지 않게 하려면
세탁기를 추운 환경에 오랫동안 두는 경우에는, 세탁기가 얼지 않도록 세탁기 안에 남아 있는 물을 미리 빼내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 제품 왼쪽 아래에 있는 서비스 커버를 여세요.
둘, 왼쪽에 있는 잔수 제거용 호스를 빼고 호스 마개를 뽑아 제품 내부에 남아 있는 물을 모두 빼세요. 물이 전부 빠지면 잔수 제거용 호스 마개와 서비스 커버를 다시 닫으세요.
- 호스 마개를 열고 물을 빼낼 때 물받이용 대야를 받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셋, 오른쪽에 있는 배수 호스를 아래쪽으로 늘어뜨려서, 호스 안의 물을 모두 빼세요.

주의
- 배수 호스가 구부러진 형태로 설치되면 호스 내부가 얼 수 있습니다.
넷, 수도 꼭지를 잠근 후, 급수 호스를 수도꼭지와 제품에서 분리하여 호스 내 남아있는 물을 모두 빼세요.

동결 확인하기
하나, 잔수 제거용 호스를 빼고 마개를 열었을 때, 물이 나오지 않으면 배수부를 확인하세요.
둘, 전원을 켜고 헹굼/탈수를 선택한 후,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세요.
- 헹굼 시, 세제통으로 물이 들어가는지, 탈수 시, 배수 호스로 물이 빠지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셋, 제품 동작 중 표시창에 알파벳 에프에프가 표시되면 급수부와 배수부를 확인하세요.

얼었을 경우에는
하나, 드럼에 세탁물이 있는지 확인한 후, 드럼이 비어있는 상태에서 내부의 고무 패킹까지, 약 육십도씨 정도의 따뜻한 물을 붓고, 세탁기 문을 닫은 후, 한 시간에서 두 시간을 기다리세요.

주의
- 끓는 물을 사용하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둘, 서비스 커버를 열고, 잔수 제거용 호스 마개를 열어 물을 완전히 빼세요.
- 물이 나오지 않으면 얼음이 다 녹지 않은 것이므로 기다리세요.
셋, 드럼에서 물이 다 빠지면 잔수 제거용 호스 마개를 닫은 후, 전원을 켜고 헹굼+탈수를 선택한 후,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세요.
- 헹굼 시 세제통으로 물이 들어가는지, 탈수 시 배수 호스로 물이 빠지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넷, 급수가 안 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조치하세요.
- 수도꼭지를 잠근 후 뜨거운 물수건으로, 수도꼭지와 제품 급수 호스 양쪽 연결 부위를 녹이세요.
- 급수 호스를 빼서 약 육십도씨 정도의 따뜻한 물에 담그세요.

알아두기
- 엘지전자 홈페이지 동영상 가이드 부분에서 동결 관련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기
설치하기
옮길 때 알아두기
세탁기의 크기와 주변 공간을 확인 후 설치하세요.
- 바닥이 단단하고 고른 장소에 설치하세요. 설치 바닥이 고르지 않으면 진동과 소음의 원인이 됩니다.
- 제품을 옮길 때는 두 명 이상이 함께 옮기세요. 제품이 무거우므로 혼자 옮기다가 떨어뜨리면 다치거나 제품이 고장 날 수 있습니다.
- 보일러, 가스 계량기 등과 같이 제품 설치 후 교체나 수리가 불가한 기구물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 제품 앞쪽으로 문을 열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잠금식 문, 미닫이 문, 제품 맞은 편에 경첩이 달린 문 뒤에는 설치하지 마세요.
- 제품과 벽면의 간격은 수도꼭지 위치에 따라 다르므로,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여 설치하세요.
- 제품 너비는 칠십 센티미터, 높이는 구십구 센티미터입니다.
- 십구 킬로그램과 이십일 킬로그램 제품의 깊이는 칠십칠 센티미터, 도어를 열었을 때 깊이는 백사십 센티미터이며, 이십사 킬로그램 제품의 깊이는 팔십삼 센티미터, 도어를 열었을 때 깊이는 백사십쩜육 센티미터입니다.
- 세탁기만 설치하는 경우 제품은 벽면과 뒷면 최소 십 센티미터, 윗면 최소 영쩜오 센티미터, 양 옆 최소 이 센티미터 정도 거리를 두고 설치하세요.
- 세탁기 아래에 미니워시를 설치하는 경우, 미니워시 드로워를 열었을 때 깊이는 백육십 센티미터이며, 제품은 벽면과 뒷면 최소 십 센티미터, 윗면 최소 영쩜오 센티미터, 양 옆 최소 오 센티미터 정도 거리를 두고 설치하세요.

경고
- 제품 설치 시 반드시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의 수리기사를 통해 설치하세요. 고객의 요구로 제품의 위치를 바꾸거나 이사 후 재설치할 경우 무상기간 내에도 유상처리 됩니다.

운송용 고정 볼트 제거하기
스패너를 사용하여 세탁기 뒷면의 운송용 고정 볼트 네 개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빼내고, 제공되는 구멍 마개로 구멍을 막으세요.
- 운송용 고정 볼트는 세탁기 뒷면 볼록 올라온 판의 네 모서리에 있습니다. 위치에 따라 볼트의 길이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이사 등의 이유로 제품을 옮길 경우에는, 제품의 보호를 위하여 고정 볼트로 다시 고정해야 하므로, 고정 볼트를, 버리지 말고 보관하세요.

접지할 때 알아두기
- 제품을 설치한 후 전원 플러그를 콘센트에 연결하세요.
- 접지는 감전을 방지하기 위해 전기회로를 바닥에 연결하여, 일정 기준을 넘는 전압으로부터 전자기기와 몸을 보호합니다.
- 이 제품은 이백이십 볼트 전용입니다. 반드시 이백이십 볼트 전용 콘센트에 꽂으세요.
- 제품이 연결된 콘센트에 다른 가전 제품을 동시에 연결하지 마세요.
- 감전 사고를 막기 위해 반드시 접지를 하고 난 다음, 제품을 사용하세요.
- 전화선, 피뢰침 등 낙뢰 시 위험한 곳이나 가스 파이프, 또는 절연 수도꼭지가 있는 장소에는 접지하지 마세요. 폭발, 화재 또는 감전의 원인이 됩니다.
- 콘센트에 접지 단자가 있을 때는 별도로 접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접지 단자는 콘센트 입구 주변에 있는 쇠 부분을 말합니다. 누전된 전류를 지상으로 흘려 보내서 기기를 보호하고 감전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함부로 만지면 감전의 위험이 있으니, 만지지 마시고 보호자의 도움을 받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접지 단자에 내부 배선이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반드시 별도로 접지를 하세요.
- 콘센트에 접지 단자가 없을 때는 누전 차단기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누전 차단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접지할 수 없는 장소에 제품을 설치할 경우, 전문 기술자에게 요청하여 누전 차단기를 설치한 후 제품을 사용하세요.
- 제품의 접지선을 접지 구리판에 연결한 후, 습기가 있는 땅속에 칠십오 센티미터 이상 묻은 후, 제품을 사용하세요.
- 제품이 연결된 콘센트와 접지 전용 콘센트를 접지선으로 연결하여 제품을 사용하세요.

설치용 부자재 별매품 안내
설치 환경에 따라 추가적으로 필요한 설치용 부자재를 전국의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서 유상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설치용 부자재는 반드시 엘지전자에서 공급하는 정품을 사용하세요. 엘지전자 순정 부품이 아닌 경우 제품의 성능이 떨어지고,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 높이 조정판은 설치 바닥면의 높이가 차이 날 경우, 제품의 수평 설치를 위해 사용하세요.
- 반드시 플라스틱 받침을 위쪽에, 고무 받침을 아래쪽에 조립하여 사용하세요.
- 수평 조정 다리에 끼워 사용하는 원통형 모양으로, 오 센터미터용 윗부분은 미끄럼 방지를 위해 세로로 홈이 파여 있습니다.
- 높이 일 센티미터용과, 오 센티미터용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이 센티미터에서 사 센티미터 높이는 일 센티미터용 플라스틱 받침을 겹쳐서 높이를 맞추세요.
- 미끄러운 타일 바닥 등에는 미끄럼 방지 시트를 부착하고 제품을 설치하세요. 작동 중 제품이 움직이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 윗면은 사포처럼 거칠고, 아랫면은 매끄러운 접착면입니다.
- 연장용 급수 호스는 급수 호스 길이를 연장할 경우 사용하세요.
- 냉수와 온수용 호스는 세 가지 종류로, 일 미터, 이 미터, 오 미터가 있습니다.
- 급수 호스 세트는 냉수 호수, 온수용 호수, 급수 호수 연결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사 등으로 세탁기용 급수 호스가 필요할 때 구입해 사용하세요.
- 냉수와 온수용 호스는 일쩜이오 미터입니다.
건조기용 급수 호스는 이사 등으로 건조기용 급수 호스를 분실했을 시, 따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호스는 일쩜이오 미터입니다.
- 급수 호스 연결기는 길이 연장용과, 세탁기 두 대 설치용이 있습니다.
- 기역 모양은 급수 호스의 길이를 연장할 경우 사용하세요.
- 알파벳 티 모양은 세탁기 두 대를 설치할 때 사용하세요. 왼쪽과 아래쪽에 급수 호스를 끼우는 동그란 홈이 있고, 오른쪽에는 배수 호스를 끼우는 홈이 있습니다.
- 배수 호수 연결기는 세탁기 두 대를 설치 할 때 사용하세요. 알파벳 와이 모양으로, 위쪽에 두 개의 배수 호스를 끼우는 동그란 홈이 있고, 아래에는 배수구에 끼울 수 있는 긴 원통이 있습니다.
- 나사형 급수 호스 플러그는 수도꼭지 끝단 형상이, 나사 또는 니플인 경우 사용하세요.
- 파란색 냉수용과 주황색 온수용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연장용 배수 호스는, 배수 호스의, 길이 연장 시 사용하세요. 연장용 연결기가 조립되어 제공됩니다.
- 영쩜오 미터, 일 미터, 일쩜육 미터 등 세가지가 있습니다.
- 전도방지 브래킷은 제품에 의한 상해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 설명서에 따라 제품에 설치하세요.

호스 연결하기
배수 호스 설치하기
주의
- 배수 호스는 바닥이 단단하고 고른 장소에 자연스럽게 내려서 설치하세요.
- 배수 호스의 끝단이 바닥에 닿도록 설치하세요. 배수 호스 끝단의 높이는 지면에서 오십 센티미터가 넘지 않아야 합니다. 배수 호스의 설치가 높을 경우, 배수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건조가 안 될 수 있습니다.
- 배수 호스의 꺾이거나 눌리는 경우, 또는 호스 끝단이 물에 잠긴 경우에는 배수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건조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배수 호스가 잘못 연결되면, 탈수 시 소음이 발생하거나 배수 펌프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건조 겸용 모델의 경우 배수 호스를 바닥에 밀착하여 설치하세요. 배수 호스가 높게 설치된 경우, 건조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제품 후면의 배수호스 고정부를 임의로 제거하거나 자르지 마세요.
- 드럼 안에 물이 자연 배수되거나, 누수가 발생하여 제품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배수호스 연장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센터 및 엘지전자 홈페이지에서 연장 배수호스를 구입하여 배수호스에 연결하세요.

알아두기
- 타 제조사의 배수 호스를 사용할 경우, 제품 손상의 원인이 됩니다.
- 건조기의 경우 배수통이 별도로 없으므로, 꼭 배수 호스를 설치해야 합니다.

두 대의 세탁기에 배수 호스를 연결하기
배수 호스 연결기에 두 개의 배수 호스를 연결하여 사용하세요. 배수 호스 연결기는 알파벳 와이 모양으로, 위쪽에 두 개의 배수 호스를 끼우는 동그란 홈이 있고, 아래에는 배수구에 끼울 수 있는 긴 원통이 있습니다.

제품에 급수 호스 연결하기
하나, 급수 호수 연결부 안쪽에 링 모양의 고무 패킹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 고무 패킹이 없으면 물이 샐 수 있으니, 반드시 고무 패킹을 넣고 호스를 연결하세요.
둘, 세탁기에 급수 호스를 연결하세요.
- 세탁기 급수구는 세탁기 뒷면 위쪽에 있으며, 파란색 냉수 급수 호스는 냉수 급수구에, 주황색 온수 급수 호스는 온수 급수구에 연결하세요.
- 수도꼭지가 한 개일 경우에는 냉수 급수구에 연결하세요. 연결 후 급수 초기에는 냉수, 온수 구분을 위해, 약 삼 분간 급수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도꼭지에 급수 호스 연결하기
급수 호스 분리하기
하나, 수도꼭지에 급수 호스를 연결하기 전에, 제공된 급수 호수에서 중간 연결기와 연결기를 분리하세요.
- 연결기는 위쪽에 나사가 십자가 모양으로 붙어 있습니다. 위쪽 두 개의 큰 머리 나사는 손으로 돌릴 수 있는 편평한 모양이고, 아래쪽 두 개의 작은 머리 나사는 드라이버를 돌릴 수 있는 동그란 모양입니다.
- 중간 연결기는 연결기 아래에 십자가 모양으로 돌기가 나와 있고, 아래쪽에는 호수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 중간 연결기의 돌기 안쪽을 두 손가락으로 꽉 잡고, 다른 한 손으로는 수도꼭지 연결기의 나사와 가이드 핀 사이를 잡고 시계 방향으로 돌려 분리하세요. 분리하지 않으면 연결 시 완전히 조여지지 않아 누수의 원인이 됩니다.
둘, 급수 호수의 누름 손잡이와 누름대를 함께 누르면서 아래로 당겨, 급수 호스를 중간 연결기에서 분리하세요.
- 작은 레버 모양의 누름 손잡이는 오른쪽 위에 있고, 누름대는 누름 손잡이가 붙어 있는 원형 고리입니다. 누름대 왼쪽에는 네모난 작은 돌기가 있습니다. 누름대를 누를 때는 누름 손잡이를 바깥쪽으로 당기며, 동시에 돌기 부분을 아래로 내리세요.

알아두기
-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새로운 급수 호스를 연결하세요. 낡은 호스는 누수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마세요.
- 급수 호스 연장이 필요한 경우,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서 연장 호스를 구입하여 급수 호스 연결기에 연결하세요.
- 이사 등 제품 설치 장소 변경을 대비하여 연결기와 중간 연결기를 잘 보관하세요.
- 냉수를 제외한 물 온도를 선택한 경우에는 냉수와 온수가 모두 급수됩니다. 냉수 또는 온수 중 한쪽만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냉수 급수구에 연결하여 사용하세요.
- 사용 수압은 오십 킬로파스칼에서 천 킬로파스칼입니다.

급수 호스를 연결하기 전에, 수도꼭지 모양이 둥근형인지 나사형인지 확인하세요. 나사형 수도꼭지 아래에는 니플이 연결되어 있거나, 나사형 중간 연결기를 연결할 수 있는 나사선이 있습니다.

둥근형 수도꼭지에 급수 호스 연결하기
연결하기 전, 나사선이 없는 일반 둥근형 수도꼭지인지 모양을 확인하세요.
하나, 연결기의 고정 나사를 조절하세요.
- 연결기의 고정 나사 네 개를 수도꼭지 둘레 크기만큼 조절하세요. 수도꼭지가 큰 경우는 연결기 안쪽에 있는 가이드 판을 빼낸 후 조절하세요. 안쪽에 있는 가이드 판을 먼저 빼서 조절한 후에도 크기가 맞지 않으면, 바깥쪽 가이드 판도 빼낸 후 조절하세요.
둘, 수도꼭지에 연결기를 고정하세요.
- 큰머리 나사를 벽 쪽으로 향하게 하고, 연결기 안에 있는 고무 패킹을 수도꼭지에 완전히 밀착하세요.
큰머리 나사 두 개를 손으로 돌려 수도꼭지에 닿도록 한 후, 작은 머리 나사 두 개를 드라이버로 단단히 조여 고정하세요.
셋, 중간 연결기를 연결기에 연결하세요.
- 중간 연결기 한쪽 홈에 붙어 있는 고정 스티커를 제거하고, 나사산이 어긋나지 않게 중간 연결기를 오른쪽으로 돌려 조이세요. 완전히 조이지 않으면 누수의 원인이 됩니다.
넷, 급수 호수의 누름 손잡이와 누름대를 함께 누르면서 아래로 당기면서, 급수 호스를 중간 연결기에 연결하세요.
- 딱 소리가 나면서 연결됩니다.
다섯, 급수 호스를 수도꼭지에 연결한 후 수도꼭지를 트세요.
- 수도꼭지에 급수 호스를 연결한 다음, 물을 틀어 급수 호스 안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세요. 이물질 제거 후 다시 수도꼭지를 잠그세요.
여섯, 급수 호스를 제품에 연결한 후, 냉수와 온수 수도꼭지를 틀어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하세요.
- 물이 새는 경우, 처음부터 다시 점검 후, 연결하세요.

나사형 수도꼭지에 급수 호스 연결하기
연결하기 전, 나사선이 있는 나사형 수도꼭지인지 모양을 확인하세요.
하나, 수도꼭지의 끝에 연결되어 있는 니플을 분리하세요.
둘, 나사형 중간 연결기를 수도꼭지에 연결하세요.
- 나사산이 어긋나지 않게 나사형 중간연결기를 수도꼭지에 연결하세요. 완전히 조이지 않으면 누수의 원인이 됩니다.
- 급수 호스를 연결하는 방법은, 둥근형 수도꼭지 연결하기의 네번째부터 여섯번째 방법과 같습니다.
- 나사산이 맞지 않아 누수가 될 경우, 둥근형 수도꼭지에 급수 호스 연결하기 방법을 따라 연결기를 사용하여 설치하세요.

주의
급수 호스가 잘못 연결되면 제품의 급수 호스 연결부 또는 수도꼭지 급수 호스 연결부에서 물이 샐 수 있습니다.

두 대의 세탁기에 급수 호스 연결하기
설치용 부자재
- 세탁기 추가 설치 시 필요한 부자재는, 전국의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서 유상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설치용 부자재는 반드시 엘지전자에서 공급하는 정품을 사용하세요.
- 세탁기에 제공된 급수 호수 두 개 외에, 세탁기 두 대를 설치할 때 사용하는 알파벳 티 모양의 급수 호스 연결기와, 세탁기 추가 설치용 급수 호스가 필요합니다.

하나, 수도꼭지에 설치된 급수 호스를 중간 연결기에서 분리하세요.
- 급수 호스의 누름 손잡이와 누름대를 함께 누르면서 아래로 당기면, 중간 연결기에서 분리됩니다.
둘, 분리한 급수 호수를 급수 호스 연결기에 연결하세요.
- 급수 호스의 누름 손잡이와 누름대를 함께 누르면서 아래로 당기며, 딱 소리가 날 때까지 밀어 연결하세요.
- 알파벳 티 모양의 연결부에, 급수 호수 연결기의 나사 선이 있는 부분이 아닌, 티 모양의 오른쪽에 연결하세요.
셋, 추가 설치하는 세탁기에, 추가 설치용 급수 호스를 연결하세요.
- 자세한 설치 방법은 제품에 급수 호스 연결하기를 참조하세요.
- 고무 패킹 없이 연결하면 누수가 되니, 반드시 고무 패킹을 확인하세요.
넷, 추가 설치하는 세탁기에, 제공된 급수 호스를 수도꼭지에 연결하세요.
- 급수 호수의 누름 손잡이와 누름대를 함께 누르면서 아래로 당겨서 수도꼭지에 연결하세요.
- 자세한 설치 방법은 수도꼭지에 급수 호스 연결하기를 참조하세요.
다섯, 중간 연결기의 나사 선이 있는 연결부에, 두 개의 급수 호스를 연결하세요.
- 중간 연결기의 티 모양 왼쪽에는 추가 설치하는 세탁기에 연결된 급수 호스를 연결하세요.
- 중간 연결기의 티 모양 아래쪽에는 수도꼭지와 연결된 급수 호스를 연결하세요.

수평 조절하기
하나, 제품 아래에 있는 네 개의 수평 조정 다리와, 바닥면 사이의 틈새를 확인하고, 스패너를 사용하여 수평을 맞추세요.
- 수평 조정 다리에는 세 개의 너트가 있습니다. 수평을 조절할 때는 가운데 있는 너트에 스패너를 끼워 돌리세요. 오른쪽으로 돌리면 높이가 낮아지고, 왼쪽으로 돌리면 높아집니다.
둘, 수평을 맞춘 후, 수평 조정 다리 맨 위에 있는 조임 너트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단단히 조이세요.

주의
- 수평을 맞추지 않으면, 심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여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미끄럼 방지 시트 설치하기
미끄럼 방지 시트는, 욕실 바닥처럼 습하고 물기가 닿는 장소나, 미끄러운 바닥면에 설치하세요.
하나, 설치할 바닥면을 깨끗이 닦으세요.
- 곰팡이, 이끼 등으로 오염된 바닥은 깨끗이 닦으세요.
- 물기를 제거하지 않고 미끄럼 방지 시트를 설치하면, 고정되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물기를 제거하세요.
둘, 미끄럼 방지 시트의 접착면을 바닥에 부착하세요.
- 시트의 거친 면이 윗면이고, 매끄러운 면이 접착면입니다.
- 미끄럼 방지 시트는, 제품 앞에 있는 다리 양쪽에 부착할 경우,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 앞쪽 다리에 부착이 어려우면, 뒤쪽 다리 양쪽에 부착하세요.
셋, 거친면 위에 제품 다리를 놓고 설치하세요.
넷, 시트를 부착하는 동안에 제품 수평이 맞지 않게 될 수 있으니, 부착 후 반드시 제품 수평을 다시 맞추세요.
고장 신고 전 확인하기
고장 신고 전 확인하기
고장 진단하기
제품의 고장 원인을 진단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알아두기
- 엘지전자의 과실이 아닌 와이파이 사용 불가, 와이파이 연결 해제, 앱 스토어 정책, 앱 사용 불가 등 외부 요인에 의해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 고장 진단 기능은 사전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으며, 현지 사정에 따라 서비스 방식은 다를 수 있습니다.

엘지 씽큐로 고장 진단하기
와이파이가 장착된 제품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엘지씽큐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으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문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엘지씽큐를 실행한 후, 메뉴의 스마트 진단을 선택해주세요. 엘지씽큐에서 안내하는 절차에 따라 제품을 진단해주세요.

신호음으로 고장 진단하기
엘지씽큐 앱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으로 신호음을 전송하여 문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엘지씽큐 앱을 실행한 후, 메뉴의 스마트 진단을 선택하세요.
- 스마트 진단을 실행하기 위해서 제품 등록을 먼저 해야 합니다. 사용설명서의 엘지씽큐 사용하기와 엘지씽큐 앱에서 안내하는 설명을 참고하세요.
하나, 문을 닫은 후, 전원 버튼을 누르세요.
둘, 전화기를 전원 버튼의 좌측에 대세요.
- 전화기의 마이크 부분이 제품을 향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셋, 물온도 버튼을 소리가 날 때까지 길게 누르세요.
- 물온도 버튼은, 터치 조작부의 아래쪽 네 번째에 있습니다.
- 물온도 버튼을 누르기 전, 다른 버튼이나 다이얼을 조작했다면, 전원을 끈 다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세요.
- 스마트 진단을 위한 데이터 전송 중에는, 전화기를 제품에 계속 계속 대고 있으세요. 화면에 데이터 전송을 위한 남은 시간이 표시됩니다.
- 전송음이 귀에 거슬릴 수 있으나, 정확한 고장 진단을 위해 소리가 멈출 때까지 전화기를 떼지 마세요.
넷, 데이터 전송 완료 후에는 스마트 진단 결과가 엘지씽큐 앱에 표시됩니다.
-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면, 전송 완료 표시와 함께 수 초 후 자동으로 제품의 전원이 꺼집니다.

문제 해결하기
제품을 사용하다가 아래의 증상이 나타나면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고장이 아닐 수 있습니다.

에러 메시지
제품 사용 중 표시부에 알림 내용이 나타나면, 서비스를 문의하기 전에 아래 사항을 확인하세요.
표시부 알림은 구입한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알파벳 유이
세탁물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나요?
- 세탁물을 고르게 펴주세요.
제품이 수평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나요?
- 바닥이 단단하고 고른 장소에 설치하고 수평 상태를 확인하세요.
운송용 고정볼트를 제거하지 않았나요?
- 운송용 고정볼트를 제거하세요.
인형, 니트류 등을 하나만 세탁했나요?
- 인형은 치우침에 의해 탈수가 안 될 수 있습니다. 니트류는 골고루 펴서 다시 한 번 진행하세요.
이불을 두 장 이상 같이 세탁했나요?
- 이불을 크기에 상관없이 한 장씩 세탁하세요.
세탁물이 뭉쳐 있나요?
-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눌러 탈수 안됨을 해제시킨 후, 세탁물을 고르게 펴고 탈수를 선택하여 제품을 작동시키세요.

알파벳 아이이
급수 밸브가 잠겨 있나요?
- 세탁기와 연결된 급수 밸브를 여세요.
단수되어 있나요?
- 연결된 수도꼭지에 이상이 있으면 해당 수리 업체에 문의하세요.
- 집 전체가 단수라면 시청이나 군청에 문의하세요.
수도꼭지나 급수 호스가 얼어 있나요?
- 수도꼭지를 잠근 후, 뜨거운 물수건으로 수도꼭지와 제품 급수 호스, 양쪽 연결 부위를 녹이세요.
급수 호스가 막혀 있나요?
- 급수구에서 거름망을 꺼내어 이물질을 제거하세요.
급수 호스가 꺾여 있나요?
- 급수 호스가 꺾이지 않도록 펴세요.
급수 호스가 수도꼭지에 바르게 연결되어 있지 않나요?
- 급수 호스가 수도꼭지에 밀착되도록 다시 조이세요.

알파벳 오이
배수 호스 끝이 지면으로부터 일 미터 이상의 높이에 설치되어 있나요?
- 배수 호스 끝의 높이를 일 미터 이하로 설치하세요.
배수 호스가 올려져 있나요?
- 배수 호스를 내려주세요.
배수 호스가 꺾여 있거나, 문턱이 높아 내부가 막혀 있나요?
- 배수 호스가 꺾여 굴곡이 생기면, 이물질로 인해서 배수가 되지 않으므로, 바닥이 고른 장소에 바르게 놓으세요.
제품 내부가 얼어 있나요?
- 관리하기에서 겨울철 동결 관리하기를 참고하세요.
배수 호스나 배수 펌프에 남은 물이 얼어 있나요?
- 약 육십도씨 정도의 따뜻한 물로 녹이세요.
배수 펌프 속에 동전, 핀 등 금속류 이물질이 걸려 있어 펌프가 멈추었나요?
- 배수 펌프 마개를 돌려서 빼낸 후, 거름망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세요.

알파벳 디이원, 디이투
세탁기 문을 완전히 닫지 않은 상태에서 제품을 작동시켰나요?
- 세탁기 문을 완전히 닫으세요. 만약 에러가 계속해서 표시되면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알파벳 에프이
급수와 배수를 계속 반복하나요?
- 급수구가 이상할 때 나타납니다. 전원 플러그를 뺀 후,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알파벳 피이
물 조절이 안되나요?
- 물 조절 센서에 이상이 있을 경우 나타납니다. 전원 플러그를 뺀 후,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알파벳 엘이
많은 양의 세탁물을 넣었나요?
- 세탁물의 양이 너무 많으면 세탁 모터에 많은 힘이 집중되어, 드럼이 회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세탁물을 조금 빼낸 후 세탁을 다시 시작하세요. 계속해서 표시가 나타나면 전원 플러그를 뺀 후, 엘지전자 서비스센터에 문의하세요.

알파벳 티이
제품 내부의 물이 가열되지 않나요?
- 전원 플러그를 뺀 후,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알파벳 유파이브
탈수가 안 되나요?
- 진동 센서에 이상이 있을 경우 나타납니다. 전원 플러그를 뺀 후,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알파벳 에프에프
급수 호스나 배수 호스, 배수 펌프가 얼어 있나요?
- 관리하기의 겨울철 동결 관리하기를 참고하세요.

알파벳 티씨엘
한 달에서 두 달 내에 드럼을 청소하지 않았나요?
- 통살균 코스를 진행하세요.
다음에 드럼을 청소하고 싶나요?
- 통살균 코스를 진행하지 않고 일반 세탁을 하려면, 코스 선택 버튼을 눌러 원하는 코스를 선택하세요.

알파벳 씨엘
버튼을 눌러도 버튼이 작동하지 않나요?
- 버튼잠금 기능이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버튼잠금 기능을 해제하려면 버튼잠금 버튼을 삼 초 이상 누르세요.

알파벳 씨에프
세탁기 문이 잠겨있나요?
- 뜨거워진 내부 온도를 낮추기 위해 약 삼십초간 제품이 동작합니다. 본 기능을 해제하려면 전원 또는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눌러주세요. 약 이분 후 세탁기 문을 열 수 있습니다. 옷감이 뜨거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사용 관련
거품이 발생하거나 헹굼이 안 돼요.
드럼 전용 세제를 사용하지 않았나요?
- 드럼 전용 세제를 사용하세요.
세제를 권장량보다 많이 넣었나요?
- 세제는 권장량만큼 사용하세요.
세탁물의 오염 정도가 약한가요?
- 오염이 적은 세탁물을 세탁할 경우에는 세제를 권장량보다 적게 사용하세요.

세제 투입구나 뒷면의 환기구로 증기가 나와요.
삶음 코스를 선택하여 세탁하고 있나요?
- 세탁수를 가열할 때 나는 수증기입니다. 고장이 아니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세제 투입구 앞으로 물이 흘러 넘쳐요.
물이 지나치게 뜨거운가요?
- 오십도 이상의 온수를 단독으로 사용하면, 세제 투입 시, 거품이 발생하여 넘칠 수 있습니다.
세제 투입구가 더럽거나 열려 있나요?
- 세제 투입구를 청소한 후 꼭 닫으세요. 급수 중에는 세제함을 열지 마세요.
세제를 권장량 이상으로 많이 넣었나요?
- 적정 세제량을 넣으세요.

세제함에 세제가 남아 있어요.
수도꼭지가 잠겨 있거나 너무 적게 열려 있나요?
- 수도꼭지를 여세요.
사용 수압이 너무 낮은가요?
- 급수구의 거름망을 청소하거나 수압을 확인하세요.

쾅쾅거리는 쇳소리가 나요.
제품이 급수 중인가요?
- 급수 시 급수 배관 내의 압력차에 의해 물이 급수 배관을 두드리는 소리입니다. 제품 이상으로 발생하는 소리가 아닙니다.

전원이 들어오지 않아요.
전원 플러그가 콘센트에서 빠져 있나요?
- 전원 플러그를 콘센트에 바르게 끼우고 전원 버튼을 누르세요.
누전 차단기가 오프로 되어 있나요?
- 누전 차단기를 온으로 바꾸세요.
백십 볼트 전원에 연결했나요?
- 본 제품은 이백이십 볼트 전용입니다. 이백이십 볼트 전원에 연결하세요.

전원이 꺼져 있는데도, 드럼을 손으로 회전시키면 전원이 켜져요.
전원이 자동으로 켜지나요?
- 모터가 회전되어 발전기 역할을 하면 나타나는 정상 현상입니다. 전원이 켜졌다가 일정 시간, 수 초에서 수 분이 지나면 자동으로 꺼집니다.

제품이 작동하지 않아요.
제품 작동 중 전원 버튼을 눌렀나요?
- 제품의 전원 버튼을 눌러 제품을 다시 켜세요.
세탁기 문을 닫고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지 않았나요?
- 시작/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세요.
드럼에 물이 차고 있나요?
- 설정된 물 높이까지 물이 차도록 기다리세요.
수도꼭지가 잠겨 있나요?
- 수도꼭지를 여세요.

세탁기 문 아래쪽에서 물이 흘러 나와요.
세탁기 문의 유리와 고무 패킹에 실밥, 세제 등 이물질이 묻어 있나요?
- 세탁기 문의 유리와 고무 패킹을 깨끗한 천으로 닦아 이물질을 제거하세요.

소음 또는 진동이 심해요.
제품 뒷면의 운송용 고정볼트가 제거되지 않았나요?
- 운송용 고정볼트를 제거하세요.
제품이 수평 상태가 아닌가요?
- 수평 조정 다리를 조절해 수평을 맞추세요.
터보샷 동작 또는 배수할 때 소리가 나나요?
- 세탁 중에 우웅하는 소리는, 터보샷 동작을 위한 순환펌프가 동작하는 소음입니다.
- 배수 중에 우웅하는 소리는, 배수를 위한 배수펌프가 동작하는 소음입니다.

제품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요.
제품을 처음 사용했나요?
- 세탁기 문에 부착된 고무로 인한 냄새입니다. 제품을 몇 번 사용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사용 중인 제품에서 냄새가 나나요?
- 고무 패킹을 주기적으로 청소하지 않을 경우, 곰팡이나 이물질이 고무 패킹 안쪽에 남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고무 패킹을 주기적으로 청소하세요.
- 배수 펌프 거름망에 이물질이 남아 있으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배수 펌프 거름망을 주기적으로 청소하세요.
- 배수 호스가 올바르게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세탁기 내부로 물이 역류하여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배수 호스가 꺾이거나 막히지 않도록 재설치하세요.
- 적정량의 드럼 전용 세제를 넣어 사용하세요. 그렇지 않을 경우, 세탁기 내에 녹지 않은 세제가 축적되어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세탁 완료 후, 젖은 세탁물을 세탁통 내에 장시간 방치하면, 세탁물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세탁이 끝나고 바로 세탁물을 꺼내세요.
- 세탁 완료 후, 세탁통 내부에 습기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을 경우, 냄새 또는 얼룩이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내부의 습기가 완전히 마를 때까지 세탁기 문을 열어 두세요.

남은 시간 표시가 변경되었어요.
세탁물이 불균형하게 있거나 드럼에 거품이 많나요?
- 세탁물을 고르게 펴주세요.
- 수온, 수압, 주위 온도나 계절 등의 환경에 따라 급수 시간이 길어지거나, 세탁 온도가 낮아져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품 작동 중 일시정지 후 코스를 변경하거나 다른 기능을 선택했나요?
- 세탁 코스 변경, 기능의 추가, 제거에 따라 세탁 시간이 변경됩니다.

탈수가 끝나도 세탁물이 축축해요.
탈수 시 세탁물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나요?
- 탈수 시 세탁물이 한쪽으로 치우치면 소음 또는 진동이 커져 자동으로 회전수를 낮추므로 탈수가 덜 될 수도 있습니다. 세탁물을 고르게 펴서 한 번 더 탈수하세요.
세탁물의 양이 너무 적나요?
- 세탁물의 양이 너무 적으면 세탁물이 한쪽으로 뭉쳐 소음 또는 진동이 커지므로 자동으로 회전수를 낮춰 탈수가 덜 될 수도 있습니다. 세탁물 몇 개를 모아 탈수하세요.

탈수 시 쿵쾅거리다가 멈추고 다시 탈수를 반복해요.
세탁물을 종류별로 분류하지 않았나요?
- 탈수 시 세탁물이 한쪽으로 치우쳐지면, 소음 또는 진동의 원인이 되므로, 자동으로 조정하는 것입니다. 세탁물을 종류별로 나누어서 탈수하세요.

탈수 시간이 길어져요.
세탁물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나요?
- 탈수 시 세탁물이 한쪽으로 치우쳐지면, 소음 또는 진동의 원인이 되므로, 자동으로 조정하는 것입니다. 탈수 시간이 삼십 분 정도 지연될 수 있습니다. 세탁물을 종류별로 나누어서 탈수하세요.

와이파이 관련
가전 제품과 스마트폰을 와이파이로 연결할 수 없어요.
스마트폰에 연결된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맞지 않나요?
- 스마트폰 와이파이 설정 메뉴에서, 사용 중인 와이파이 신호를 찾아 네트워크 지우기 선택한 후, 제품 등록을 처음부터 진행하세요.
스마트폰의 자동 네트워크 연결 기능이 설정되어 있나요?
- 스마트폰의 모바일 와이파이 설정 내의 고급 항목인 더보기에서, 모바일 데이터 자동 전환, 스마트 네트워크 전환, 패스포인트, 인터넷 사용 불가 항목이 있다면 체크 해제하세요. 단, 제조사나 통신사마다 항목 이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 중인가요?
- 스마트폰의 모바일 데이터를 끄고, 와이파이로 제품 등록을 하세요.
무선 공유기 이름 아이디가 잘못 설정되어 있나요?
- 공유기 아이디는 숫자와 영문 조합으로 설정하세요. 한글이나 특수문자는 사용하지 마세요.
공유기 주파수가 이쩜사 기가헤르츠가 아닌가요?
- 제품 연결 시, 이쩜사 기가헤르츠 네트워크만 지원합니다. 무선 공유기를 이쩜사 기가헤르츠로 설정한 후 연결하세요. 공유기 주파수를 확인하려면 통신사 또는 공유기 제조사를 통해 확인하세요.
가전제품과 공유기가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 가전제품과 공유기 사이 거리가 먼 경우, 신호가 약해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유기 위치를 이동하여 제품과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세요.
제품 보증서
제품 보증서 보기
제품 보증서
품질 보증 기간
고객에게는 제품 사용 중 발생한 고장에 대하여, 일 년 동안 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소중한 권리가 있습니다. 본 제품은 대한민국에서만 품질 보증 기간 내 무상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품질 보증 기간은 일 년
부품 보유 기간은 칠 년. (제조 일자를 기준으로 기산합니다.)
모터 품질 보증 기간은 삼 년
인버터 디디 모터 무상 보증 기간은 십 년
- 무상보증 부품의 범위는 인버터 디디 모터,(스테이터 및 로터)의 구성품이나 해당 기능구현을 위해 필수적인 부품에 한정함
- 무상보증 부품 인버터 디디 모터,(스테이터 및 로터)의 보유기간은 십 년.(제조일자 기준)
- 제품 품질 보증 기간 경과 후, 십 년 무상보증 부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 해당 부품은 구입가 백 퍼센트로 환급되며, 제품은 정액 감가 상각한 잔여금액에 구입가의 오퍼센트에서 십퍼센트를 가산하여 환급함. (감가상각 방법 및 가산금은 구입 시점의 소비자 분쟁 해결기준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수리를 의뢰할 때는 구입일자가 기재된 본 보증서를 제시해야 충분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잘 보관하세요.
- 본 제품에 대한 품질 보증은 보증서에 기재된 내용으로 보증 혜택을 받습니다.
- 품질 보증 기간은 구입일로부터 산정되므로, 구입 일자를 기재 받으시기 바랍니다. (구입 일자 확인이 안 될 경우, 제조연월일 또는 수입 통관 일자를 기준으로 삼개월이 지난 날로부터 품질 보증 기간을 적용합니다.)
- 가정용 제품을 영업을 위한 목적 또는 수단으로 사용하거나, 비정상적인 환경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품질 보증 기간을 오십 퍼센트 단축하여 적용합니다.
- 무상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는, 영업 용도, 산업 용도, 상업 용도, 연구/실험 용도 등으로 가정용 외에 사용하는 경우
- 이 보증서는 재발행되지 않습니다.
- 별도 계약에 의한 공급,(조달, 호스트, 단일용품 등)일 경우에는 주계약에 따라 보증 내용을 적용합니다.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
기준 안내
정상적인 사용 상태에서 자연 발생한 성능상, 기능상 고장일 경우
- 구입 십일 이내에 중요한 수리를 요하는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제품 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 보증 기간 경과 후, 유상 수리.
- 구입 일개월 이내에 중요 부품에 수리를 요하는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제품 교환 또는 무상 수리, 보증 기간 경과 후, 유상 수리.
- 교환된 제품이 일개월 이내에 중요한 수리를 요하는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구입가 환불, 보증 기간 경과 후, 유상 수리.
- 교환이 불가능한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구입가 환불, 보증 기간 경과 후, 유상 수리.
- 하자가 발생한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무상 수리, 보증 기간 경과 후, 유상 수리.
- 동일 하자에 대하여 수리했으나, 고장이 삼 회째 재발한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제품 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 보증 기간 경과 후, 유상 수리.
- 여러 부위의 고장으로 총 사회 수리를 받았으나, 고장이 오회째 재발한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제품 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 보증 기간 경과 후, 유상 수리
-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제품 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 보증 기간 경과 후, 정액 감가상각 금액에 구입가 십퍼센트를 가산하여 환불.
- 수리용 부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제품 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 보증 기간 경과 후, 정액 감가상각 금액에 구입가 십 퍼센트를 가산하여 환불.
- 소비자가 수리 의뢰한 제품을 사업자가 분실한 경우, 또는 일 개월 이상 미인도 시, 보증 기간 이내에는 제품 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 보증 기간 경과 후, 정액 감가상각 금액에 십퍼센트를 가산하여 환불
- 제품 구입 후 운송이나 설치 중에 피해가 발생한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제품 교환

소비자의 고의, 과실에 의한 성능상, 기능상 고장
- 수리가 가능한 경우, 보증기간 경과 여부와 무관하게 유상수리
-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유상 수리에 해당하는 금액 징수 후 제품 교환
다음과 같은 경우 보증기간 경과 여부와 무관하게 유상수리
- 천재지변,(화재, 염해, 가스 폭발, 지진, 풍수해 등)에 의해 고장이 발생한 경우
- 사용 전원의 이상 및 접속기기의 불량으로 인하여 고장이 발생한 경우
-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 또는 인가된 서비스 지정점이 아닌 곳에서 수리 또는 개조하여 고장이 발생한 경우
- 사용상 정상 마모되는 소모성 부품을 교환하는 경우
- 기타 제품 자체의 하자가 아니라 외부 원인으로 고장이 발생한 경우
- 상기 품질 보증 기간 및 보상 기준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소비자분쟁 해결기준에 의거합니다.
-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소비자분쟁 해결기준에 따릅니다.
- 제품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 비용이 부과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읽어주세요.
- 수리 시 교체하는 부품은, 기존 부품과 다른 원산지나 제조사의 부품이 적용될 수 있고, 새로운 부품이 아닐 수도 있으나, 정상적으로 작동되며 기능상으로 동등한 부품이 사용됩니다. 제품에 사용되는 부품 중 일부는 제조한 국가와는 다른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고객이 비용을 내야 하는 유상서비스에 대한 책임
유상 서비스 책임 안내
엘지전자에 서비스를 신청할 때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품질 보증 기간이라도 소비자가 따로 비용을 내야 합니다.
하나, 제품의 문제가 아닌 경우
- 전원 콘센트가 불량인 경우, 전원 플러그를 연결하지 않은 경우, 하수구의 막힘 등과 같이 제품 자체의 하자가 아닌 외부 원인으로 인한 경우
- 고객이 직접 수도꼭지를 잠그거나 단수가 되어 급수가 안 된 경우
- 제품 기능 사용 설명 또는 분해 없이 간단히 조정만 하는 경우
- 전원 차단기가 내려감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였으나, 제품에 이상이 없는 경우
- 사용상 정상 마모되는 소모성 부품을 교환하는 경우
- 사용 전원의 이상, 또는 와이파이 접속기기의 불량으로 인하여 고장이 발생한 경우
- 배수 펌프의 거름망을 청소하지 않아 배수가 안 된 경우
- 배수 호스가 꼬이거나 막혀 배수가 되지 않은 경우
- 필터를 청소하지 않아 필터가 막힌 경우

둘, 고객의 기타 과실에 의해 고장이 발생한 경우
- 제품 내부에 동전, 핀, 필기구, 메모리 와이어 등과 같은 금속류 이물질이 들어가 고장이 발생한 경우
- 제품을 떨어뜨리는 등, 충격으로 인한 제품 파손 또는 기능상 고장이 발생한 경우
- 고객의 부주의, 또는 시너,(신나), 벤젠 등과 같은 유기 용제에 의해 제품 외관이 손상되거나 변형된 경우
- 엘지전자 정품이 아닌 부품을 사용하여 제품 고장이 발생한 경우. (엘지전자 정품은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서 구입)
- 고객이 제품을 임의 분해하여 부속품이 분실 또는 파손된 경우
- 엘지전자 제품 설명서 내에,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을 지키지 않아 고장이 발생한 경우.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을 잘 지키면 제품을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의 수리기사가 아닌 사람이 제품을 수리 또는 개조하여 고장이 발생한 경우
- 세탁 및 건조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여 고장이 발생한 경우. (예시로 농축산물 껍질 제거, 음식물 말림 등)
- 자사 제품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였으나, 타사 제품 또는 타제품 불량으로 서비스가 접수된 경우
- 진열 제품 구입 시, 외관의 불량을 충분히 인지하지 못하고 구입 후 서비스를 요청한 경우
- 멀티탭 사용으로 제품 고장이 발생한 경우
- 계면활성제 함량이 오십 퍼센트 이상인 세탁 세제를 사용할 경우
- 고객의 기타 과실에 의하여 고장이 발생한 경우

셋, 이전설치 및 재설치 한 경우
- 초기 제품 설치 후 제품의 위치를 바꾸거나, 이사 후 재설치한 경우

넷, 천재지변, 동결에 의해 고장이 발생한 경우
- 낙뢰, 화재, 풍수해, 염해, 가스, 지진 등과 같은 천재지변에 의해 고장이 발생한 경우
- 겨울철 동결 상태와 같이, 제품 자체 하자가 아닌 외부 원인으로 인한 경우

궁금한 내용은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 일오사사에 칠칠칠칠로 문의하세요.
제안하고 싶은 내용이나 불만 사항을 접수할 때는, 고객 상담실 공팔공 공이삼 칠칠칠칠로 문의하세요.
기타
부록
에너지 효율 등급제품
에너지 효율 등급 안내
에너지 효율 등급은, 에너지 이용 합리화 법에 따른, 효율 관리 기자재 운용 규정에 의한 시험 방법에 따라, 표준 코스에서 표기 용량을 세탁했을 때 사용되는 전기 및 물 사용량입니다.
실제 세탁 시에는 세탁물의 종류나 양에 따라, 에너지 효율 등급에 표시된 것보다, 단위 용량당 전기와 물이 더 많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폐가전제품 처리 절차.
신제품을 구입했을 때
엘지전자 제품 판매점에서 신제품을 구입한 경우, 신제품 배달 시 기존 제품을 무상으로 처리해 드립니다.

사용하던 제품을 버릴 때
가전제품을 버릴 때는 관할 주민센터 또는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으로 연락하여 폐기해야 합니다.
전화번호, 일오구구에 공구공삼, 인터넷 주소, 더블유더블유더블유 닷, 숫자 일오구구공구공삼 닷, 오알 닷, 케이알로 연락하세요.

오픈 소스 안내 정보
본 제품에 탑재된 지피엘, 엘지피엘, 엠피엘 및 그 외 소스 코드 공개 의무가 있는 오픈소스 라이선스로 배포된 소스 코드를 얻거나, 오픈소스의 라이선스 내용, 저작권 고지 등을 확인하려면, 에이치티티피 콜론 슬러시슬러시, 오픈소스 닷, 엘지이 닷 컴을 방문하세요. 또한 소비자가 오픈소스 엣 엘지이 닷 컴으로 이메일을 보내, 본 제품에 탑재된 소프트웨어의 오픈 소스 코드를 요청할 경우, 엘지전자는 매체 비용과 운반비 등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비용을 받고 씨디롬에 담아 제공합니다. 이 제안은 본 제품을 판매한 후, 삼 년 동안 이 정보를 받은 모든 사람에게 유효합니다.

생활 속 전기안전 캠페인
이 캠페인은 엘지전자와 한국전기안전공사가 함께 합니다.

우리 집 전기시설 안전사용 요령
멀티탭, 콘센트 안전하게 사용하기
- 플러그 접속상태 및 콘센트에 먼지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플러그가 느슨하게 접속되면, 먼지 등 인화성 물질이 불꽃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멀티탭을 문어발식으로 연결하여 사용하지 마세요.
- 전기사용량이 많은 전열기, 에어컨, 인덕션 등은 한 콘센트에 하나만 사용하세요.
- 멀티탭, 콘센트, 플러그의 변색 또는 변형 여부를 확인하세요.
- 욕실에서는 방수커버가 있는 콘센트를 사용하세요.

가전제품 안전하게 사용하기
- 가전제품에 묻어있거나 제품 주변의 먼지를 주기적으로 제거하세요.
- 전원선은 가구 등에 눌리지 않게 사용하세요.
- 인증마크가 표시된 가전제품을 사용하세요.
- 권장 사용기간이 지난, 노후된 가전제품은 전문가에게 점검을 받으세요.

분전함,(차단기) 안전하게 관리하기
- 분전함 앞을 가구, 가전, 생활용품 등으로 가리지 마세요.
- 분전함 내에 물건 등을 넣지 마세요.
- 분전함 커버를 임의로 탈착하지 마세요.

비상시 전기 전문가에게 도움 요청하기
- 전기시설은 자가 점검 시, 감전의 우려가 있으니 절대 스스로 점검하지 마세요.
- 차단기가 내려가거나, 전선 타는 냄새, 소음 등 비상시에는, 반드시 전기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전기 안전 공사의 전기안전상담 전화인, 일오팔팔 칠오영영으로 문의하세요.
- 유튜브에서 우리집 전기안전을 위한 기본 수칙, 주방용 가전제품 편, 생활용 가전제품 편, 계절용 가전제품 편을 검색하세요. 사용 설명서에 있는 큐알코드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