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지전자 식기세척기 XO 상세 정보. 친장애인기업 제품 '엘지전자 식기세척기 XO' 의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제품정보
제품 정보
기본 정보
본 제품의 모델명은, 디에프비 이십사별 에스, 디유비 이십사별 에스, 디에프비 이십사별 에스별, 디유비 이십사별 에스별, 디유비제이 사별별입니다.
디에프비 이십사별 에스, 디에프비 이십사별 에스별 모델은 프리스탠딩 타입으로, 무게는 오십이 킬로그램입니다. 제품 크기는, 폭 오백구십팔 밀리미터, 깊이 육백 밀리미터, 높이 팔백사십오 밀리미터이며, 상판 제거 시, 폭 오백구십팔 밀리미터, 깊이 오백육십칠 밀리미터, 높이 팔백십오 밀리미터입니다.
디유비 이십사별 에스, 디유비 이십사별 에스별, 디유비제이 사별별 모델은 빌트인 타입으로, 무게는 사십오 킬로그램입니다. 제품 크기는, 폭 오백구십팔 밀리미터, 깊이 오백육십칠 밀리미터, 높이 팔백십오 밀리미터입니다.
본 제품의 전원은 이백이십 볼트, 육십 헤르츠, 최대 용량은 십이인용, 수압은 오십 킬로파스칼에서 천 킬로파스칼이며, 소비 전력은 천육백 와트입니다.

빌트인 제품 설치 공간
엘지전자는 가구장 사이즈를 잘 모르시는 고객들을 위해, 설치 전, 사전 답사를 무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식기세척기가 있거나, 리모델링 진행 예정 또는 완료한 고객이나, 프리스탠딩으로 설치하시는 고객은 사전 답사가 필요 없습니다. 필요 시, 구입 매장이나 온라인 구매 페이지에서 사전 답사를 신청하세요.
엘지 디오스 식기세척기는, 프리스탠딩과 빌트인 전용 제품이 있습니다.
프리스탠딩은 별도의 작업 없이 장 옆에 설치하거나, 싱크대 아래의 걸레받이를 절단 또는 제거 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걸레받이 없이 식기세척기가 설치된 가정은, 프리스탠딩 모델을 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빌트인 전용 제품은, 걸레받이를 유지하고 기존 싱크대 장에 들어가도록 설치할 수 있습니다. 빌트인 전용 제품 설치 시, 가로 최소 육백 밀리미터에서 최대 육백오 밀리미터, 높이 최소 팔백십오 밀리미터에서 최대 팔백팔십 밀리미터, 깊이 최소 육백 밀리미터 이상의 설치 공간이 필요합니다.

제품을 설치할 때는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엘지전자 전문 설치 기사가 설치합니다.
빌트인 전용 모델의 경우, 사용하기 전, 식기세척기가 앞으로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정 나사로 제품을 벽에 고정해야 합니다.
하나, 식기세척기의 문을 열고, 양쪽에 있는 두 개의 고정 나사 마개를 제거합니다. 볼록한 원형의 마개는 제품 문을 닫았을 때, 문이 제품에 닿는 경계선의 중간보다 조금 윗부분에 있습니다. 마개 양쪽에 파인 작은 홈을 이용해서 마개를 쉽게 뺄 수 있습니다.
둘, 마개를 제거한 자리에, 제공된 측면 고정 나사를 십자 드라이버로 벽에 단단히 고정하세요.
셋, 분리했던 고정 나사 마개를 다시 홈에 끼우세요.

사용하기 전 알아두기
제품의 안전하고 편리한 사용을 위해, 반드시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음성 사용설명서를 들어 주세요.
제품 사용설명서에는 제품 보증서가 함께 들어 있으니 잘 보관하세요.
본 제품은 가정에서만 사용하는 실내용 기기입니다. 상업용, 실험용, 산업용으로 사용하지 마세요.

제품의 권장 안전 사용 기간은 오년입니다. 권장 안전 사용 기간을 초과해서 사용하면, 사용환경의 변화나 제품의 노후 때문에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권장 안전 사용 기간 안에 안전 점검을 받으세요. 안전 점검은 유료 서비스입니다.

제품 구매 시 제공되는, 제품 사용설명서 표지의 오른쪽 아래에는 큐알 코드가 있습니다. 큐알 코드를 스캔하면, 자세한 사용 방법을 찾아 볼 수 있도록 엘지전자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제품은 대한민국 전용입니다. 전압, 주파수, 전원이 다른 해외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의 대표 번호는, 일오사사 칠칠칠칠로, 전국 어디서나 사용 불편 및 고장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전화를 하기 전, 제품 모델명, 고장 상태, 전화번호, 주소를 정확히 알고 있으면, 보다 빠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가 연결되었을 때, 에이알에스 안내에 따라 제품의 상태를 정확하게 선택하면, 해당 제품의 전문 상담원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안하고 싶은 내용이나 불만 사항을 접수할 때는, 고객 상담실, 공팔공 공이삼 칠칠칠칠로 문의하세요.
인터넷 서비스 신청은 엘지전자 서비스센터, 더블유더블유더블유 닷, 엘지서비스 닷, 씨오 닷 케이알입니다.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면 제품의 자가 진단 방법을 알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피씨 원격 상담을 편리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맞춰 서비스를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엘지전자는 고객을 위해 우수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게, 사단법인 한국서비스진흥협회에서 인증하는 서비스 품질 마크를 받은, 서비스 품질 우수 기업입니다.

본 음성 사용설명서는, 이천이십이년 삼월 이십구일에 제작된 제품 사용 설명서, 품번 엠에프엘 칠영이팔이사칠오, 리비전 일 파일을 기준으로 작업되었습니다.
본 사용설명서는 공용으로 제작되어, 구입한 제품과 다른 이미지나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본 사용설명서는 회사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주의하기
안전을 위해 주의하기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확인하세요.
다음의 안전을 위해 주의하기는 예상하지 못한 위험이나 손해를 미리 방지하기 위한 것이니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안전을 위해 주의하기는 경고와 주의, 두 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안전 기호와 의미
안전 기호는 열두시 방향이 뾰족한, 검은색 세모 속에 흰색 느낌표가 있습니다. 이 그림 기호는 위험을 끼칠 우려가 있는 사항과, 조작에 대하여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한 기호입니다.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이 기호가 있는 부분을 주의 깊게 읽고 지시에 따르십시오.
경고
경고 기호는 열두시 방향이 뾰족한, 검은색 세모 속에 흰색 느낌표가 있습니다. 경고 지시사항을 위반하면 심각한 상해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주의
주의 기호는 열두시 방향이 뾰족한, 흰색 세모 속에 검은색 느낌표가 있습니다. 주의 지시사항을 위반하면 경미한 상해가 발생하거나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경고
아래 사항을 준수하지 않으면 화재나 감전 등으로 심각한 상해나 사망의 원인이 됩니다.

제품을 설치할 때
금지 사항
- 물 또는 빗물이 튀는 곳이나 습기가 많은 곳에 설치하지 마세요.
- 설치 시, 제품 뒷면이 노출되게 하지 마세요.
-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의 수리기사 이외에는 분해, 수리, 개조하지 마세요. 재설치를 할 경우에는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로 문의하세요.
- 제품 뒷면 커버에 과도한 힘을 주거나 충격을 가하지 마세요.

준수 사항
- 전원 플러그를 빼기 쉬운 장소에, 제품을 설치하세요.
- 비닐, 스티로폼 등 제품 포장재는 설치 후 바로 버리세요. 어린이가 포장재를 가지고 놀다가, 포장재에 질식될 수 있습니다.

전원 플러그나 전원선을 다룰 때
금지 사항
- 전원 플러그를 젖은 손으로 만지지 마세요.
- 전원 플러그나 전원선을 파손하는 행위를 하지 마세요. 상하게 하거나, 연장하거나, 고온부에 가까이 하거나, 무리하게 구부리거나, 비틀거나, 무거운 것을 올리거나, 묶지 마세요.
- 전원선 또는 전원 플러그가 손상되었거나, 전원 콘센트의 구멍이 헐거울 때는 사용하지 마시고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로 연락하세요.
- 전원 플러그를 전원선이 없는 부착형 멀티 콘센트, 플러그 어댑터, 기타 액세서리 등에 연결하지 마세요.
- 전원 플러그를 제품 뒷면에 눌리게 하거나 거꾸로 꽂지 마세요.

준수 사항
- 본 제품은 이백이십볼트 전용입니다. 전원 플러그는 반드시 접지 단자가 있는 이백이십볼트 전용 콘센트에 연결하세요.
- 멀티 콘센트를 사용하려면, 전류 용량이 십육 암페어 이상인 접지 단자가 있는 이동형 멀티 콘센트를 사용하세요. 멀티 콘센트에는 본 제품만 연결하세요.
- 신제품 설치 시, 가능하면 새로 구입한 멀티 콘센트를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전선 피복 상태 점검 및 플러그 연결상태를 점검하세요.
- 전원 플러그에 물기나 먼지가 묻어 있으면 완전히 제거한 후 콘센트에 단단히 꽂으세요.
- 전원 플러그를 뺄 때는 전원선을 당기지 말고 전원 플러그를 잡고 빼세요.
- 천둥 또는 번개가 치거나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전원 플러그를 빼세요.
- 동물이 전원선 또는 급수 호스를 갉아 먹지 않도록 하세요.
- 청소할 때는 전원 플러그를 전원 콘센트에서 빼세요.

제품을 사용할 때
금지 사항
- 제품의 문이나 상부에 올라가거나 내부에 들어가지 마세요. 특히 어린이는 조심시켜 주세요.
- 제품의 내부 건조를 위해 드라이기를 사용하거나 냄새 제거를 위해 촛불을 넣지 마세요.
- 표면이 거칠거나 금속 재질로 된 솔, 헝겊, 수세미 등으로 제품을 청소하지 마세요.
- 양초나 램프 등의 화기 및 엘피가스, 가연성 스프레이, 살충제, 방향제 등의 가연성 가스나 에틸에테르, 벤젠, 알코올, 휘발유, 경유, 화장품 등의 인화성 물질을 제품 근처에서 사용하거나 보관하지 마세요.
- 송곳 또는 핀 등 날카로운 물건으로 버튼을 누르지 마세요.
- 청소 시 제품에 물을 직접 뿌리지 마세요.
- 제품 위에 촛불, 담뱃불, 모기향 등을 올려놓지 마세요.
- 열풍기가 있는 모델을 사용하는 경우 열풍기는 뜨거우니 만지지 마세요.

준수 사항
- 신체, 감각, 정신 능력이 결여된 사람, 또는 어린이를 포함한 경험과 지식이 부족한 사람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호자가 감독하세요.
- 식기 바구니를 꺼내두어 어린이가 제품 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세요.
- 어린이가 세제나 세젯물, 잔수를 먹지 않도록 하세요.
- 제품의 틈새에 손가락이 끼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반드시 식기세척기용 전용 세제를 사용하세요.

제품에 이상이 생겼을 때
준수 사항
- 제품에서 이상한 소리, 냄새, 연기가 나면 즉시 전원 플러그를 뺀 후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로 연락하세요.

제품을 폐기 및 재활용할 때
준수 사항
- 제품을 폐기할 때는 전원 플러그를 자르고 제품의 버튼부를 손상시킨 후 폐기하세요.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 이소부탄, 프로판, 도시가스 등의 가스가 샐 때는 제품 또는 전원 플러그를 건드리지 말고 즉시 환기하세요.
- 제품이 침수된 경우 사용을 중단하고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로 연락하세요.

주의
다음의 사항을 준수하지 않으면 제품 손상 및 경미한 상해의 원인이 됩니다.

제품을 설치할 때
금지 사항
- 캠핑카 등의 이동식 차량, 선박, 비행기 등의 내부에 제품을 설치하지 마세요.
- 식기세척기 설치 시, 공급된 호스를 사용하시고, 낡은 호스는 재사용하지 마세요.

준수 사항
- 제품 운반 시에는 두 명 이상이 안전하게 운반하시고, 제품의 모서리가 날카로우니 조심하세요.
- 제품이 넘어지지 않도록 바닥이 단단하고 수평인 장소에 설치하세요.
- 설치 후, 반드시 호스의 접속부 누수를 확인하세요.
- 배수 호스가 열기구나 배관 같은 뜨거운 물체에 닿아 손상되지 않도록 설치하세요.

제품을 사용할 때
금지 사항
- 반려동물을 제품 안에 넣지 마세요.
- 열에 약하거나 너무 가벼운 그릇은 넣지 마세요.
- 표시창에 잔여 시간이 남아있을 때는 임의로 제품 문을 열지 마세요.
- 일부 자연건조와 열풍건조 중에는 잔여시간이 남아있어도 제품 문이 열려있으니 가까이 접근하거나 제품 문을 활짝 열지 마세요.
- 배수되는 물은 뜨거울 수 있으므로 손대지 마세요.
- 자연 건조 시 외에는 제품이 넘어질 수 있으니 문을 열어두지 마세요.
- 제품에 기름, 시너, 신나, 벤젠 등의 인화성 물질이나 치약, 연마제, 락스 등을 뿌려 닦지 마세요.
- 오래되거나 마모되어 녹슨 가위, 식칼, 과도 등은 변형되거나 녹이 생길 수 있으니 넣지 마세요.

준수 사항
- 제품을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급수 밸브를 잠그세요.
- 칼날 등 날카로운 부분이 제품 바닥을 향하도록 놓으세요.
- 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문에 걸려 넘어질 수 있으니 제품 문을 닫으세요.
엘지씽큐 사용하기
엘지씽큐 사용하기
엘지씽큐와 엘지가전 연결하기
앱 설치 및 제품 등록하기
엘지씽큐 앱을 설치하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우리집 엘지전자 가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큐알 코드가 부착된 제품
스마트폰의 카메라 또는 큐알 코드 리더 앱을 사용하여 제품에 부착된 큐알 코드를 스캔하세요.

큐알 코드가 부착되지 않은 제품
하나, 엘지씽큐 앱을 검색하여 설치하세요.
-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엘지씽큐 앱을 검색하여 설치하세요.
- 아이오에쓰 폰 사용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엘지씽큐 앱을 검색하여 설치하세요.
둘, 설치된 엘지씽큐 앱을 실행한 후 로그인하세요.
- 사용 중인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하거나 엘지 계정을 만들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셋, 제품 등록 버튼을 누른 후, 앱의 안내에 따라 제품을 등록하세요.

알아두기
- 와이파이 명과 비밀번호는 무선 공유기에 있습니다. 와이파이는 이쩜사 기가헤르츠만 선택해야 합니다. 제품에 장착된 와이파이 모듈이 오 기가헤르츠를 지원하지 않아 제품을 무선 공유기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 무선 공유기의 인증 및 암호화 유형은 더블유피에이투를 권장합니다.
- 무선 네트워크 연결 품질은 주변의 무선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가 발생하면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제품에 장착된 와이파이 모듈과 무선 공유기를 연결할 수 없는 경우 다음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나, 무선 공유기에 방화벽이 설정되어 있다면 예외 등록 또는 해제 후 진행하세요.
둘, 구형 무선 공유기의 이름이나 비밀번호에, 한글 또는 한글과 한자키 조합의 특수문자인 별, 네모, 하트 등이 포함되어 있으면 제품을 무선 공유기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는 반드시 영문이나 숫자, 혹은 영문과 숫자 조합으로 설정하세요.
셋, 구형 무선 공유기는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다루도록 설계된 표준 문자 전산 처리 방식인 유니코드 유티에프 하이픈 팔을 지원하지 않는 공유기입니다.
- 제품과 무선 공유기 사이의 거리가 너무 멀면 신호 강도가 약해집니다. 신호가 약하면 제품을 등록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거나 실패할 수 있습니다.
- 무선 공유기, 무선 공유기 비밀번호 또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를 변경한 경우, 엘지씽큐 앱에서 등록된 제품을 삭제한 후 다시 등록하세요.
- 본 설명서의 내용은 엘지씽큐 앱의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모듈사양
해당 무선설비는 전파혼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인명 안전과 관련된 서비스는 할 수 없습니다.
- 와이파이 모듈의 사용 주파수는 이천사백십이 메가헤르츠에서 이천사백칠십이 메가헤르츠입니다.
- 와이파이 모듈의 최대 출력은 십이 밀리와트 퍼 메가헤르츠 이하입니다.
- 블루투스 모듈의 사용 주파수는 이천사백이 메가헤르츠에서 이천사백팔십이 메가헤르츠입니다.
- 블루투스 모듈의 최대 출력은 삼쩜육 밀리와트 이하입니다.

엘지씽큐 앱으로 제품 작동하기
제품 업그레이드하기
엘지씽큐 앱을 통해 제품의 기능을 업그레이드하여 새로운 기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 생기면, 제품 전원을 켰을 때 상태 표시창에 업그레이드 알림이 표시됩니다.
하나, 제품에서 업그레이드 알림 발생 시, 스마트폰으로 업그레이드 알림을 보냅니다.
둘, 스마트폰에서 업그레이드 알림을 눌러 엘지씽큐 앱의 업가전 센터 화면으로 들어가세요.
셋, 엘지씽큐 앱의 업가전 센터 화면에서 새로운 기능을 선택하고 업그레이드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 업그레이드 진행 상태는 제품의 상태 표시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업그레이드 중에 제품의 전원 플러그를 뽑으면 업그레이드가 중단되므로 전원 플러그를 빼지 마세요.
- 제품 작동이나 보관 중에는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지 않으므로 완료 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세요.
넷, 업그레이드 완료 후 상세 기능에 대한 설정은 엘지씽큐 앱 내,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단, 업그레이드된 내용은 사용설명서에서 설명하는 내용과 다르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코스 사용하기
다운로드 코스 기능을 이용하여 식기 세척기에 원하는 세척 코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나, 엘지씽큐 앱에서 등록한 식기 세척기를 누르세요.
둘, 화면의 오른쪽 윗부분에 있는 더보기 아이콘을 누른 뒤 다운로드 코스를 누르세요.
셋, 원하는 코스를 선택하세요.
넷, 화면 아래에 있는 식기세척기로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고 코스를 다운받으세요.
다섯, 제품의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다운로드 코스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시작 버튼을 누르세요.

통살균 코치 사용하기
통살균 코치 기능을 사용하면 통살균이 필요한 시점을 알려줍니다.
하나, 엘지씽큐 앱에서 등록한 식기 세척기를 누르세요.
둘, 화면의 오른쪽 윗부분에 있는 더보기 아이콘을 누른 뒤 통살균 코치를 누르세요.
셋, 통살균이 필요한 시점을 확인하세요.

스마트 진단하기
제품 사용 중에 문제가 있을 때, 진단 결과에 따라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해결 방법을 안내합니다.
하나, 엘지씽큐 앱에서 등록한 식기 세척기를 누르세요.
둘, 화면의 오른쪽 윗부분에 있는 더보기 아이콘을 누른 뒤 스마트 진단을 누르세요.
셋, 화면 아래의 시작 버튼을 누르세요.
넷, 스마트 진단 결과를 확인하세요.

제품 세부 설정하기
엘지씽큐 앱을 통해 린스 레벨, 물 경도 레벨 등 제품 세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 엘지씽큐 앱에서 등록한 식기 세척기를 누르세요.
둘, 화면의 오른쪽 윗부분에 있는 더보기 아이콘을 누른 뒤 설정을 누르세요.
셋, 목록에서 제품 세부 설정을 누르세요.
넷, 린스 레벨, 물 경도 레벨 등을 설정하세요.
- 린스 레벨에 따른 투입량, 물 경도 레벨 확인은 사용하기를 참고하세요.

원격제어 사용하기
엘지씽큐 앱을 통해 코스와 옵션을 선택하고 세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나, 제품에서 전원을 켜고 원격제어 버튼을 누른 뒤, 문을 닫으세요.
- 원격제어 버튼은 조작부의 오른쪽 끝에 있는 시작 버튼 옆에 있습니다.
둘, 코스와 옵션을 선택하고 세척 시작을 누르세요.
셋, 세척 취소를 눌러 종료하거나 일시 정지를 눌러 잠시 멈춘 뒤 다시 세척을 할 수 있습니다.

알아두기
- 제품에서 직접 조작을 하면 원격제어가 해제됩니다.
-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원격제어가 해제됩니다.
- 제품에서 원격제어 옵션을 해제함.
- 제품 문이 열림.
- 제품이 꺼짐.
- 와이파이 연결이 해제됨.
- 코스가 종료됨.

에너지 모니터링 사용하기
에너지 모니터링 기능을 사용하여 예상되는 전력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 우측 상단의 더보기 메뉴를 누른 뒤 에너지 모니터링을 누르세요.
둘, 전력 사용량을 확인하세요.
식기세척기의 모습 살펴보기
식기세척기의 모습 살펴보기
각 부 명칭 및 위치의 사용 패턴을 확실하게 익혀두기 위해, 적정 횟수 이상의 학습하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제품이나 구성품의 형상은 구매하신 모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식기세척기 외부
제품의 앞면은 전체가 문으로 되어있고, 제품을 정면으로 마주 본 상태에서 윗부분을 만져보면 가로로 긴 홈이 있습니다. 이 홈의 중간에 있는 손잡이에 손을 넣고, 앞쪽으로 당기면 제품의 문이 열립니다. 제품 문을 열면 문의 앞면이 바닥으로 향하게 되면서, 문의 내부가 마치 책상처럼 사용자 앞으로 펼쳐지게 됩니다. 제품 문을 열어두면 문에 걸려 넘어질 수 있으니 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제품 문을 닫으세요. 제품 문을 여닫을 때는 문과 본체 사이에 손가락이 끼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손잡이를 잡고 문을 열어 앞쪽으로 당겨 내릴 때, 엄지손가락이 닿는 문의 윗면에는 조작부가 있습니다. 조작부는 터치 방식의 버튼으로, 전원 버튼, 코스 버튼, 상태 표시창, 옵션 버튼, 시작 버튼이 일렬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제품 전면 아래의 양쪽 모서리의 다리에는 전면 높이 조절기가 있습니다. 빌트인 전용 제품의 경우 걸레받이 부분 중간에, 후면 높이 조절기가 있습니다. 높이 조절기를 이용하여 제품의 수평을 맞출 수 있습니다.
제품 뒷면에는 전원 플러그, 급수 호스, 배수 호스가 있습니다.

식기세척기 내부
식기세척기 내부에는 식기 바구니 세 개, 노즐 세 개, 연수장치와 필터가 있습니다. 내부의 천장 정 가운데에는 스프링클러처럼 생긴 작은 동그라미 모양의 최상단 노즐이 있습니다. 최상단 노즐 아래에는 높이가 낮은 최상단 식기 바구니가 있고, 아래에는 중간 높이의 상단 식기 바구니가 있습니다. 상단 식기 바구니 아래에는, 두 개의 날개가 있는 상단 노즐이 달려있습니다. 노즐이 회전하며 구멍에서 물이 나옵니다. 상단 노즐이 있는 부분이 내부의 중간 지점이고, 그 아래에는 하단 식기 바구니가 있습니다. 상단 노즐과, 하단 식기 바구니 사이에는, 한 뼘 정도의 빈 공간이 있어, 하단 식기 바구니에, 높이가 높은 식기를 넣을 수 있습니다. 하단 식기 바구니 아래에는 네 개의 날개가 있는 하단 노즐이 있고 노즐에 있는 구멍에서 물이 나옵니다.
제품 문을 활짝 열고 문 안쪽의 윗부분을 만져보면 볼록 튀어나온 세제 및 린스 투입구가 있습니다. 린스는 액체로 된 헹굼이나 건조 보조제로 세척 후, 식기에 물 자국과 세제 얼룩이 남지 않도록 해주고 건조가 더 잘되게 합니다. 세제는 액체나 태블릿형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 안쪽의 아랫부분에는 네 개의 스팀 노즐이 있습니다. 긴 타원형 바 위에 원형의 노즐이 일렬로 배치되어 있고, 가운데 주황색으로 된 구멍에서 스팀이 분사됩니다.
내부 바닥 가운데에는 음식물 거름 필터가 있고, 왼쪽 옆에는 연수 장치가 있고 그 위쪽에는 에어 필터가 있습니다. 내부 바닥 오른쪽 위 모서리에는 열풍기가 있습니다.
각 구성품의 자세한 모양 설명이나 사용 방법은 사용하기 부분을 참고하세요.

구성품
구성품으로는 소금 투입용 깔대기와 에어 필터가 있습니다. 프리스탠딩 모델의 경우 소음 방지 졸대, 하단 덮개가 제공됩니다. 빌트인 전용 모델의 경우 측면 고정 나사가 제공됩니다. 소음 방지 졸대, 하단 덮개, 측면 고정 나사는 엘지전자 전문 설치 기사가 제품에 직접 설치합니다.
조작하기
조작부 사용하기
제품 문을 열어 앞쪽으로 당겨 내릴 때, 엄지손가락이 닿는 문의 윗면과 제품 전면 위쪽에 조작부가 있습니다. 문의 윗면 조작부는 터치 방식의 버튼으로, 전원 버튼, 세척 코스 버튼, 상태 표시창, 옵션 버튼, 시작 버튼이 일렬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제품 전면 조작부는 가운데에 앞면 상태 표시창이 있고, 오른쪽 끝에 일시정지 버튼이 있습니다.

알아두기
- 터치 버튼의 촉각적인 위치 가이드가 필요한 사용자의 경우 별도로 제공되는 점자 가이드를 조작부에 부착하고 사용하세요.
- 엘지씽큐 앱에 제품을 등록하고 제품에서 원격 제어 기능을 켜면,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제품을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 엘지씽큐 앱에 제품을 등록한 다음, 스마트폰에서 접근성 기능을 켜고 제품 버튼을 누르면, 엘지씽큐 앱을 통해 선택한 코스나 기능을 음성으로 안내하여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는 토크백 기능을 켜고 사용하세요.
- 아이오에스 폰 사용자는 보이스 오버 기능을 켜고 사용하세요.

점자 가이드 사용하기
점자 가이드는 스티커 타입으로, 문의 윗면 버튼부에 부착할 수 있도록 두 개의 스티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숫자 점자는 버튼의 아래에 위치합니다. 숫자 점자로 버튼의 위치를 확인하고 숫자 점자의 위에 있는 일자 가이드를 따라 움직여, 터치 버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
조작부의 왼쪽 끝에 있는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점자 가이드에서는 열두시 방향이 뚫려 있는 원에, 한 개의 세로선이 있는 아이콘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세척이 완료되면 제품의 전원은 자동으로 꺼집니다.
- 식기 세척 중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으면 제품이 자동으로 꺼지고, 전원이 공급되면 제품이 자동으로 켜지고 중단된 세척이 다시 시작됩니다.

코스 버튼
식기의 종류나 오염도에 따라 알맞은 세척 코스를 선택하세요.
- 전원 버튼의 오른쪽에는 일곱개의 코스 버튼이 일렬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점자 가이드에는 일에서 칠까지 숫자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 일 자동, 이 표준, 삼 강력, 사 야간조용, 오 통살균, 육 다운로드, 칠 건조단독

자동
세척 시간과 온도를 자동으로 조절합니다.
- 작동 시간은 오십팔 분에서 구십구 분 사이입니다.
- 세척 온도는 오십오 도씨에서 육십 도씨 사이입니다.
- 헹굼 온도는 육십이 도씨에서 육십구 도씨 사이입니다.

표준
세척, 건조, 시간, 전기, 물 사용량을 효율적으로 적용한 코스입니다.
- 작동 시간은 오십오 분입니다.
- 세척 온도는 오십오 도씨입니다.
- 헹굼 온도는 육십이 도씨입니다.

강력
표준 코스 대비 더 높은 온도로 긴 시간 동안 세척합니다.
- 작동 시간은 구십칠 분입니다.
- 세척 온도는 육십 도씨입니다.
- 헹굼 온도는 육십구 도씨입니다.

야간조용
소음을 줄이고 작동 시간을 늘려 세척합니다.
- 작동 시간은 백삼십삼 분입니다.
- 세척 온도는 칠십 도씨입니다.
- 헹굼 온도는 육십구 도씨입니다.

통살균
제품 내부를 세척하기 위한 코스입니다.
- 스팀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작동 시간은 구십삼 분입니다.
- 세척 온도는 칠십 도씨입니다.
- 헹굼 온도는 육십구 도씨입니다.
- 자세한 설명은 사용설명서의 관리하기를 참고하세요.

다운로드
엘지씽큐 앱을 통해 제품에 코스를 다운로드합니다.
- 기본 코스는 피원으로, 상단급속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 선택 가능 코스는 아홉가지가 있습니다.
- 피투는 냄비와 프라이팬, 피쓰리는 유리 및 와인잔, 피포는 고기류 구이, 피파이브는 기름기 많은 식기, 피씩스는 단단하게 눌어붙은 식기, 피세븐은 생선 요리, 피에이트는 섬세, 피나인은 스팀 리프레시, 피텐은 헹굼 전용 코스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선택 가능한 코스는 구매한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건조단독
세척 없이 뜨거운 바람이 나오는 건조 단독 코스입니다.
- 열풍건조 옵션을 선택함에 따라 건조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자동 문열림 기능이 꺼져 있어도 작동합니다.

알아두기
- 급수 온도, 수압, 전압, 식기의 양 등에 따라, 표시창에 표시되는 세척 시간과 실제 세척 시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 세척 코스별 온도는 자동 문열림 기능이 켜져 있을 때의 온도를 나타냅니다.
- 열풍건조는 사십 분 이상, 육십 분, 구십 분 중에서 옵션을 선택하면 세척 코스에 건조 시간이 합산되어 표시됩니다.

상태 표시창
윗면 조작부와 제품 전면의 위쪽 가운데에는 표시창이 있습니다. 문의 윗면에 있는 표시창 가운데에는, 세척 중 남은 예상 시간이 표시되는 시간 표시창이 있고, 표시창 양쪽에는 두 개씩 총 네 개의 상태 표시 아이콘이 있습니다. 제품 전면에 있는 표시창에는 시간 표시창만 있습니다.
- 시간 표시창
- 세척 코스와 옵션을 선택하면 윗면 조작부의 시간 표시창에 예상 세척 시간이 표시됩니다.
- 세척 중에는 남은 예상 시간이 표시됩니다.
- 급수 온도, 수압, 전압, 식기의 양 등에 따라 표시창에 표시되는 세척 시간과 실제 세척 시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 건조 팬 아이콘
아이콘이 켜져 있으면 건조팬이 작동합니다.
- 옵션 세팅 모드에 진입하여 통살균 버튼을 눌러 설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습니다.
- 아이콘이 깜빡이면 에어필터 수명이 약 이십오 퍼센트 남은 상태입니다.

- 보관 기능
- 보관 동작 중에는 아이콘이 계속 켜져 있습니다.
- 옵션 세팅 모드에 진입하여 야간조용을 눌러 설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습니다.

- 와이파이 아이콘
- 제품이 가정 내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되면 아이콘이 켜집니다.

- 소금 보충 아이콘
- 연수 장치에 소금이 부족하면 아이콘이 깜빡입니다.


옵션 버튼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세척 코스별 선택 가능한 옵션을 선택하세요.
- 상태 표시창의 오른쪽에는 일곱 개의 옵션 버튼이 일렬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점자 가이드에는 일에서 칠까지 숫자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 일 스팀, 이 집중세척, 삼 고온살균, 사 안심헹굼, 오 열풍건조, 육 예약, 칠 원격제어
- 자동, 표준, 강력 코스는, 스팀, 집중세척, 안심헹굼, 고온살균, 열풍건조 옵션을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야간조용 코스는 집중세척 옵션을 제외한, 스팀, 안심헹굼, 고온살균, 열풍건조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통살균 코스는 스팀과 열풍건조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건조단독 코스는 열풍건조 옵션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팀
백 도씨의 스팀이 분사되어 세척 성능 향상, 살균 및 물 얼룩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집중세척
식기양이 적을 경우 상단이나 하단 식기 바구니를 선택하여 세척할 수 있습니다.
- 집중세척 버튼을 눌러 상단, 하단, 꺼짐 중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집중세척 옵션을 선택하더라도 최상단 바구니의 세척이 가능합니다.

고온살균
물을 최대 팔십 도씨까지 가열하여 세척합니다.

안심헹굼
헹굼 횟수를 추가하면 헹굼 성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세제, 린스 종류에 따라 세척 후 거품이 남을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 열풍건조 옵션과 함께 사용하실 경우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열풍건조
자동 문열림 후 뜨거운 바람이 나와, 그릇이 잘 마릅니다.
- 열풍건조 버튼을 눌러 사십 분 이상, 육십 분, 구십 분 중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옵션 세팅 모드를 이용하여 열풍 건조 옵션이 자동으로 설정이 안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과 집중세척 버튼을 동시에 터치하여 옵션 세팅 모드에 진입하세요.
- 표준 버튼을 터치하여 자동 설정을 해제하세요.
- 옵션을 변경한 후 시작 버튼을 눌러 저장하세요.
- 열풍건조 버튼을 터치하여 건조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자동 문열림 상태에서 문을 더 열면 고온 경보음이 발생하고 열풍건조가 멈춥니다. 문을 닫으면 자동 문열림 상태가 되어 열풍건조가 다시 시작됩니다.
- 열풍건조 옵션을 사용하려면 자동 문열림 기능을 켜주세요.

예약
선택한 세척 코스에 대해 예약 시간을 설정합니다.
하나, 전원 버튼을 눌러 제품을 켜세요.
둘, 세척 코스와 옵션을 선택하세요.
셋, 예약 버튼을 눌러 예약 시간을 설정 후, 시작 버튼을 누르세요.
- 버튼을 누를 때마다 예약 시간이 한 시간 단위로 늘어납니다.
- 최대 열두 시간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전원을 끄면 예약이 취소됩니다.
- 예약 버튼을 삼 초 이상 누르면 버튼잠금 기능이 설정됩니다. 다시 예약 버튼을 삼 초 이상 누르면 버튼잠금 기능이 해제됩니다.
- 잠금 기능이 켜져 있을 때는 상태 표시창에 영문자 씨엘이 표시됩니다.
- 잠금 기능이 켜져 있을 때는 세척 코스 변경이 되지 않으니, 잠금을 해제하세요.

원격제어
엘지씽큐 앱을 통해 제품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방법은 제품에 포함된 엘지씽큐 앱으로, 식기세척기 작동하기를 참조하세요.
- 원격제어 버튼을 삼 초 이상 눌러 와이파이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와이파이 연결 방법은 엘지씽큐와 엘지 가전 연결하기를 참고하세요.

알아두기
- 예약 옵션은 모든 세척 코스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표시창에 표시되는 세척 시간은 선택한 옵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 코스는 선택 코스에 따라 누를 수 있는 옵션이 다릅니다.

시작 버튼
옵션 버튼의 오른쪽에는 시작 버튼이 있습니다. 점자 가이드에서는 오른쪽 중앙에 꼭지점이 있는 세모 아이콘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 선택한 세척 코스와 옵션을 사용하여 식기 세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세척 코스와 옵션을 선택한 다음, 시작 버튼을 터치하고 제품 문을 닫으면 세척이 시작됩니다.
- 제품 문을 닫고 세척 코스와 옵션을 선택한 다음, 시작 버튼을 터치하면 세척이 시작됩니다.
- 세척 코스와 옵션을 선택한 다음, 시작 버튼을 사 분 동안 누르지 않으면 전원은 자동으로 꺼집니다.
- 세척 코스와 옵션을 선택한 다음, 시작 버튼을 누르지 않고 제품 문을 닫으면 미동작 알림음이 울립니다.
- 시작 버튼을 삼 초 이상 눌러 작동 중인 세척 코스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세척이 취소되면 제품 안의 물이 배수된 후 자동으로 전원이 꺼집니다.

일시 정지 버튼
제품 전면 왼쪽 끝 부분에는 일시 정지 버튼이 있습니다.
- 작동 중인 코스를 일시 정지할 수 있습니다.
- 제품 작동 중에는 일시 정지 버튼의 엘이디는 점등됩니다.
- 제품이 작동 중일 때 일시 정지 버튼을 일 초간 누르면, 제품이 일시 정지 하고 시간 표시창과 일시 정지 버튼의 엘이디는 깜빡입니다.
- 일시 정지 버튼을 누른 후, 문을 열지 않고 일 분이 지나거나, 열었다가 다시 닫으면 제품이 자동으로 작동합니다.
사용하기
사용하기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 제품을 처음 사용하거나, 제품 작동 중에 강제로 전원을 끈 후 다시 제품을 사용할 때는, 급수되기까지 시간이 평소보다 더 걸릴 수 있습니다.
- 전기용량이 큰 전기밥솥, 건조 기능이 있는 세탁기, 인덕션 등과 동시에 사용하지 마세요. 가정 내 전기용량이 부족하여 누전 차단기가 작동할 수 있습니다.
- 음식물 처리기 설치 시, 반드시 해당 업체에 식기세척기와 연결 가능한지 문의하세요.
- 제품 사용 전, 세척 후 흰색 얼룩인 물자국을 예방하기 위해, 흰 얼룩 줄이는 연수 장치 사용하기를 참고 하세요.
- 헹굼 및 건조 보조제인 린스는, 식기의 물자국과 세제 얼룩을 줄여주고, 건조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제품 사용 전에 린스통을 확인한 후 부족하면 보충하세요.
- 애벌 세척에는 반드시 물만 사용하세요. 식기에 적은 양의 주방용 액체 세제가 남아 있어도 세척 시 거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세제와 린스에 부착된 가이드에 따라 적정량을 사용하세요. 세척 후 거품이나 기포가 남을 수 있습니다.
- 세척 후 거품이 남으면 고온살균과 안심헹굼 옵션을 동시에 선택하여 세척하세요.

식기를 배열하기 전에
- 식기에서 음식물 덩어리와 뼈, 생선 가시, 과일 씨와 같은 딱딱하거나 뾰족한 잔여물을 제거한 후 식기 바구니에 넣으세요. 음식물 찌꺼기가 필터의 배수 구멍을 막을 수 있습니다.
- 타거나 음식물이 눌어붙은 식기는, 물에 불리거나 애벌 세척 후 식기 바구니에 넣으세요.
- 접시류는 세워서 넣고, 그릇, 컵, 냄비 등의 오목한 식기는 오목한 부분이 아래를 향하도록 넣으세요.
- 식기는 포개지지 않도록 넣고, 큰 냄비나 후라이팬 등을 평평하게 수납하세요. 일부 모델의 경우, 프라이팬은 프라이팬 거치대에 두어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세척 후 그릇 굽에 물기가 남을 수 있으므로 상단 식기 바구니의 경사진 부분에 그릇을 놓으세요.
- 지름 약 삼십 센티미터 이상의 프라이팬을, 하단 식기 바구니에 놓는 경우, 프라이팬이 상단 노즐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최상단 식기 바구니에 식기를 넣으면 제품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수저류, 칼, 포크 등의 식기는 최상단 식기 바구니의 테두리 안쪽으로 놓으세요. 그렇지 않으면 도어가 정상적으로 닫히지 않아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기세척기로 세척하기 부적합한 식기류
도자기, 유리로 된 제품과 수저의 경우 식기 제조사에서 식기세척기 사용이 가능하다고 표시된 것만 세척하세요.
- 아래와 같은 식기류는 세척 시, 색이 바래거나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 내열 온도가 구십 도씨 이하인 플라스틱류
- 은수저 및 은식기
- 크리스털 식기
- 알루미늄 식기
- 하얀 얼룩이나 녹이 발생할 수 있는 코팅이 손상된 프라이팬
- 철기류, 목기류, 금박 식기
- 행주, 스펀지
- 유약이 벗겨질 수 있는 수제 도자기
- 유색 도자기 식기 제조사의, 사용상 주의 문구를 확인하세요.
- 식기 세척기에 사용할 수 없는 고급 식기
- 금속 접합부가 있는 칼, 가위, 냄비는 식기 일부에 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내열 온도가 낮은 플라스틱 용기는 식기세척기 사용 가능 마크를 확인하거나 제조사에 문의하세요.

식기세척기 사용하기
하나, 제품 문을 열고 식기를 식기 바구니에 넣으세요.
- 식기에서 뼈, 과일씨 등의 덩어리가 큰 음식물 찌꺼기 또는 쓰레기를 제거하고 넣으세요.
자세한 식기 배열 방법은 식기 바구니 사용하기를 참고하세요.
둘, 세제 투입구에 적당량의 세제를 넣으시고, 덮개를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닫으세요.
- 자세한 세제 넣는 방법은 세제 및 린스 헹굼 및 건조 보조제 넣기를 참고하세요.
셋, 세척 코스와 옵션을 선택하고 시작 버튼을 누르세요.
- 일반적으로 오염된 식기를 세척할 때는 표준 코스를 권장합니다.
- 건조 성능을 높이고 싶을 때는 열풍건조 옵션을 권장합니다.
넷, 제품 문을 닫으면 세척이 시작됩니다.
- 열풍건조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열풍건조 옵션에 따라 잔여 시간보다 약 사십, 육십, 구십 분 전에 문이 열린 뒤, 잔여 시간 동안 열풍 건조 후, 종료 알림음과 함께 종료됩니다.
- 열풍건조 옵션을 사용하려면 자동 문열림 기능을 켜주세요.
- 자동 문열림 상태에서 문을 더 열면 고온 경보음이 발생하고 열풍 건조가 멈춥니다. 문을 닫으면 자동 문열림 상태가 되어 열풍 건조가 다시 시작됩니다.
- 열풍건조 옵션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코스와 옵션에 따라 잔여 시간보다 약 이 분에서 이십 분 전에 문이 열린 뒤, 일정 시간 경과 후, 종료 알림음과 함께 종료됩니다.
- 증기가 뜨거울 수 있으므로 문이 열리자마자 바로 식기를 꺼내지 마세요.
- 제품 문이 열린 후 그대로 두면 식기가 자연스럽게 건조됩니다.
- 자연 건조를 위해 한 시간에서 세 시간 뒤에 식기를 꺼내세요.
- 자연 건조 시간은 주위의 온도, 습도 또는 식기 소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플라스틱은 재질 특성상 린스를 사용하더라도 물기가 남을 수 있습니다.
- 자동 문열림 기능이 설정된 모든 코스는, 종료 알림음이 울린 후, 송풍으로 자연 건조를 돕는 보관 기능이 네 시간 동안 작동합니다.
경고
- 제품 문을 여닫을 때, 문과 본체 사이에 손가락이 끼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주의
- 상단 식기 바구니를 제품 안쪽으로 완전히 밀어 넣으세요.
- 제품 문과 상단 식기 바구니가 부딪혀, 제품 문 안쪽에 찍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상단 노즐이 돌아가지 않아 세척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상단 식기 바구니를 제품에서 빼낸 상태에서 식기를 세척하지 마세요.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제품이 작동 중이거나 끝난 직후에는 제품 문을 열지 마세요. 뜨거운 물이 튀거나 뜨거운 증기가 배출되어 화상의 원인이 됩니다.
식기 바구니 사용하기
식기 바구니 사용하기
하단 식기 바구니에 식기 배열하기
하단 식기 바구니는 큰 접시, 냄비, 프라이팬, 오목한 그릇 등 부피가 큰 식기를 세척하기에 좋습니다.
- 접시는 바구니 뒤쪽에 배열하고 냄비나 그릇은 접시 거치대를 눕히고 앞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단 식기 바구니의 윗부분에는 플라스틱으로 된 보호대가 있습니다. 윗면의 뒷부분에는 보호대가 없어, 보호대의 위치로 바구니의 앞뒤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보호대가 있는 앞면의 가운데부분을 손으로 잡고, 앞으로 당겨, 바구니를 뺄 수 있습니다. 바구니 아래에는 양쪽에 네 개씩, 바퀴가 있어, 바구니를 쉽게 넣고 뺄 수 있습니다.
- 바구니 안쪽에는 가로로, 두 개의 접시 거치대가 나란히 있습니다. 하나의 접시 거치대는 긴 막대기가 한 줄로 두 개씩 있고, 긴 막대기에 짧은 막대기가 일정한 간격으로 촘촘히 붙어있는 모양입니다.
- 식기 크기에 따라 짧은 막대기를 아래로 눕히거나 위로 세워, 식기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짧은 막대기는 가운데를 기점으로 검지와 중지를 폈을 때, 손가락 사이 모양인 브이 모양으로 살짝 기울어져 있어, 식기 사이로 물줄기가 골고루 분사될 수 있게 합니다.
- 앞쪽의 접시 거치대는 뒤쪽의 접시 거치대보다, 짧은 막대기의 간격을 더 넓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브이 모양 골의 맨 앞에 있는, 짧은 막대기를 잡고, 아래로 눕히세요. 앞에서 첫 번째 줄에 있는 짧은 막대기는, 제품 뒷쪽으로 밀며 아래로 눕히고, 두 번째 줄의 짧은 막대기는, 제품 앞쪽으로 밀며 아래로 눕히세요. 둘 다 아래로 내리면 두 줄의 막대기 살이 포개집니다.
- 브이 모양 골의 두 번째 앞에 있는 짧은 막대기를 잡고, 아래로 눕히면, 접시 거치대가 모두 누워 부피가 큰 식기를 배열 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짧은 막대기의 간격은, 두 번째 짧은 막대기의 간격보다 넓습니다. 식기 모양에 따라 원하는 간격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줄과 두 번째 줄의 짧은 막대기 간격은 동일하게 조절하세요.
- 뒤쪽의 접시 거치대의 짧은 막대기도 동일한 방법으로 아래로 눕히거나 위로 세울 수 있습니다.

상단 식기 바구니에 식기 배열하기
상단 식기 바구니는 오목한 그릇, 작은 접시, 컵, 유리잔 등을 세척하기에 좋습니다.
- 컵 선반에는 컵, 작은 식기 등을 놓을 수 있습니다.
- 접시 거치대를 모두 눕히고 바닥을 만져보면 바닥에 물결처럼 세 개의 굴곡이 있습니다.
- 오목한 그릇은 포개지지 않도록 경사진 곳에 배열하세요. 물살이 그릇 안쪽까지 닿게 도와줍니다.
- 상단 식기 바구니의 앞면 중간에는 스테인리스로 된 손잡이가 있고, 가운데 부분을 손으로 잡고 앞으로 당겨, 바구니를 뺄 수 있습니다.
- 상단 식기 바구니의 뒷면에는 하단 노즐 급수 구멍이 세 개 있습니다. 식기 배열 후, 바구니를 끝까지 밀어 넣으세요. 제품 내부의 전면에 있는 급수부를 통해, 상단 식기 바구니 아래에 있는 상단 노즐에 물을 공급합니다.

상단 식기 바구니 위치 조절하기
상단 식기 바구니는 옆면에 있는, 높이 조절 손잡이를 이용해서 바구니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높이 조절 손잡이는, 상단 식기 바구니의 옆면 앞쪽에 있는 네모난 홈입니다. 홈에 손을 넣어 바구니를 잡을 수 있습니다.
- 높이 조절 손잡이의 윗면에는, 위치 조절 버튼이 있습니다. 양손으로 손잡이를 잡고, 엄지손가락을 일자로 펴면, 아래로 눌리는 타입의 위치 조절 버튼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상단 식기 바구니를 내릴 때는 양 옆에 있는 손잡이를 잡고, 위치 조절 버튼을 누르면서, 바구니를 아래로 내리세요.
- 상단 식기 바구니의 높이를 올릴 때는 손잡이를 잡고 위로 올리세요. 위치 조절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됩니다.
주의
- 반드시 식기 바구니에 있는 식기를 모두 비운 다음, 높이를 조절하세요. 상해 또는 식기 손상의 원인이 됩니다.

알아두기
- 식기 바구니의 높이를 삼 단계에서 이 단계로 조절할 경우, 일 단계로 내린 후 이 단계로 올리면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상단 식기 바구니를 먼저 밀어 넣고, 하단 식기 바구니를 밀어 넣으세요. 식기 크기가 크면 상단 노즐에 닿아 잘 돌아가지 않습니다.
- 하단 식기 바구니를 꺼낸 다음, 상단 식기 바구니를 꺼내세요. 상단 식기 바구니의 식기에서 물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식기 바구니의 양쪽 높이가 동일한지 확인한 후, 제품 안쪽으로 밀어 넣으세요. 양쪽 높이가 동일하지 않으면, 제품 문이 닫히지 않거나 상단 노즐에 물이 공급되지 않습니다.

상단 식기 바구니 조립하기
바구니의 옆면에 보면 세 개의 바퀴가 삼각형 모양으로 있습니다. 바퀴를 제품 내부에 있는 상단 레일에 끼워, 바구니를 조립할 수 있습니다.
하나, 상단 레일을, 바구니의 옆면 끝 부분에 있는, 두 개의 바퀴 사이에 끼우세요.
둘, 바구니를 반쯤 안으로 밀어 넣고, 바구니의 옆면의 중간에 있는 바퀴에 걸리면, 바구니의 앞 부분을 위로 들어올려, 옆면의 바퀴를 레일에 올리세요.
셋, 바구니를 끝까지 밀어 넣으세요.

접시 거치대 조절하기
상단 식기 바구니 안쪽에는 세로로 두 개의 접시 거치대가 나란히 있습니다. 왼쪽에 있는 접시 거치대는 긴 막대기가 한 줄로 두 개씩 있고, 오른쪽에 있는 접시 거치대는 긴 막대기 하나로 되어 있습니다.
- 긴 막대기에 짧은 막대기가 일정한 간격으로 촘촘히 붙어있고, 뒤쪽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 가장 왼쪽의 짧은 막대기는 오른쪽 아래로 밀며 눕히고, 그 옆의 짧은 막대기는 왼쪽 아래로 밀며 눕히세요.
- 한 줄로 된 오른쪽 접시 거치대는 왼쪽 아래로 밀며 눕히세요. 이 거치대의 짧은 막대기 간격은, 왼쪽 거치대의 짧은 막대기의 간격보다 넓습니다.

컵 선반 사용하기
컵 선반은 상단 식기 바구니의 양쪽 옆면 뒷부분에 걸려 있습니다. 컵 선반을 사용하면 컵 선반을 접는 것보다 더 많은 식기를 넣을 수 있습니다.
- 컵 선반을 펼쳐서, 위쪽에는 컵이나 작은 식기를 올리고, 앞쪽 고리에는 와인잔 기둥을 끼어 고정할 수 있습니다.
- 와인잔을 고정할 때는 바닥 면을 위로 향하도록 뒤집어, 바닥 면을 컵 선반 옆에 있는 홈에 걸어 사용하세요.
- 사용하지 않을 때는 컵 선반을 접어서 큰 식기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컵 선반 조절하기
컵 선반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접어서 세워둘 수 있습니다.
하나, 컵 선반을 잡고, 위로 끝까지 올리세요.
둘, 왼쪽에 있는 컵 선반은 오른쪽 아래로 눕혀 내리면, 바구니 옆면에 있는 고정 걸이에 걸리면서 고정됩니다. 오른쪽에 있는 컵 선반은 왼쪽 아래로 눕혀 내리면 고정됩니다.
- 컵 선반은 컵 안쪽까지 물살이 갈 수 있도록 비스듬하게 고정됩니다.
셋, 컵 선반을 접을 때는 컵 선반 아래를 위로 들어 올리세요. 고정 걸이가 컵 선반에서 분리되어 바구니 옆쪽으로 세울 수 있습니다.

프라이팬 거치대 조절하기
일부 모델의 경우 프라이팬을 바닥에 눕히지 않고 거치대에 두어, 식기 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 지름 약 삼십 센티미터 이상의 프라이팬을, 하단 식기 바구니에 놓는 경우, 프라이팬이 상단 노즐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최상단 식기 바구니에 식기 배열하기
최상단 식기 바구니는 수저류, 칼, 포크 등을 세척하기에 좋습니다.
- 최상단 식기 바구니의 바닥면에는 수저류 손잡이를 하나씩 끼울 수 있도록 홈이 있습니다. 수저류 손잡이를 홈에 끼워 사용하세요. 바닥을 손으로 만져보면 홈의 높이가 다릅니다.
- 수저류의 두께나 길이에 따라 끼우는 방향이나 위치를 바꾸세요.
주의!
- 칼날 등 날카로운 부분이 제품 바닥을 향하도록 놓으세요. 상해의 원인이 됩니다.
- 가위나 칼과 같은 날카로운 요리 도구는 반드시 최상단 식기 바구니에 놓으세요. 상단 및 하단 식기 바구니에 놓으면, 세척 중 칼날에 다른 식기나 식기 바구니가 찍혀, 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상단 식기 바구니 높이 조절하기
국자와 같이 부피가 큰 식기류를 넣을 경우 바구니의 왼쪽 부분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높이 조절 버튼은 식기 바구니의 왼쪽 테두리 중간에 있습니다.
- 버튼을 제품 안쪽으로 끝까지 밀면 바구니가 아래로 내려가, 부피가 큰 식기류를 넣을 수 있습니다.
- 버튼을 몸 쪽으로 끝까지 밀면 바구니가 위로 올라가, 오른쪽과 높이가 같아집니다.


최상단 식기 바구니 조립하기
바구니의 옆면을 보면 세 개의 바퀴가 삼각형 모양으로 있습니다. 바퀴를 제품 내부에 있는 상단 레일에 끼워, 바구니를 조립할 수 있습니다.
하나, 상단 레일을, 바구니의 옆면 끝 부분에 있는, 두 개의 바퀴 사이에 끼우세요.
둘, 바구니를 반쯤 안으로 밀어 넣고, 바구니의 옆면의 중간에 있는 바퀴에 걸리면, 바구니의 앞 부분을 위로 들어 올려, 옆면의 바퀴를 레일에 올리세요.
셋, 바구니를 끝까지 밀어 넣으세요.

최상단 식기 바구니 분리하기
상단 식기 바구니에 공간이 더 필요할 경우 최상단 식기 바구니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하나, 최상단 식기 바구니에서 식기를 모두 꺼내세요.
둘, 최상단 식기 바구니를 최대한 제품 밖으로 꺼낸 후, 앞부분을 잡고 위로 들어 올리세요.
셋, 바닥에 있는 바퀴가, 옆면 레일에서 빠질 때까지 몸 쪽으로 당겨, 바구니를 완전히 꺼내세요.

최상단 식기 바구니 조립하기
하나, 바구니의 옆면에 있는 안쪽 바퀴와 거치대 사이에 제품 내부 양 옆에 있는 상단 레일을 끼우세요.
둘, 바구니를 반쯤 안으로 밀어 넣고, 바구니의 옆면에 있는 앞쪽 바퀴에 걸리면, 바구니의 앞 부분을 위로 들어 올려, 레일에 올리세요.
셋, 바구니를 끝까지 밀어 넣으세요.

최상단 식기 바구니 수저 꽂이 조절하기
굵은 수저류는 수저꽂이 두 개당 하나씩 둘 수 있습니다.
- 최상단 식기 바구니의 왼쪽에 있는 수저꽂이는, 접어서 공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제 및 린스 (또는 섬유 유연제) 넣기
세제 및 린스 넣기
제품의 문을 열고 문 안쪽의 윗부분을 만져보면 볼록 튀어나온 세제 및 린스 투입구가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세제 투입구가 있고, 왼쪽에는 린스 투입구가 있습니다.

세제 넣기
하나, 세제 투입구 오른쪽 아래에는 작은 버튼을 누르면 네모난 모양의 세제 투입구 커버가 아래로 내려옵니다. 버튼을 눌러 세제 투입구 덮개를 여세요.
둘, 세제 투입구에 세제를 적당량 넣으세요.
셋, 세제 투입구 덮개를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위쪽으로 밀어 올려 닫으세요
경고
- 세제와 린스는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세요.

주의
- 반드시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를 사용하세요. 주방용 일반 세제를 사용하거나 액체 세제를 사용할 경우 거품이나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세제를 너무 많이 넣지 마세요. 세척 성능이 떨어지거나 제품, 식기에 세제 잔여물이 남을 수 있습니다.
- 세제 투입량은 세제 제조사의 권장량을 따르세요. 세제에 따라 발생하는 거품의 양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세제 투입구 덮개를, 위로 당기지 마세요.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 세제통 안에 물기를 제거한 후, 세제를 투입하세요. 젖은 손으로 세제를 투입하지 마세요. 물기에 의해 세제가 눌어붙어, 세척 후 세제가 세제 통에 남을 수 있습니다.
- 노즐 날개가 식기에 막히는 경우 세제통에 물살이 닿지 않아 세척 후 세제통에 세제가 남을 수 있습니다.

알아두기
- 타블렛형 세제는 제조사에 따라 녹는 속도, 세척 성능, 건조 성능 등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세제마다 고유의 향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 세제는 세척 후 물비린내로 느낄 수 있습니다. 구매평을 확인하세요.

린스 넣기
린스는 헹굼 또는 건조 보조제로, 린스를 사용하면 식기에 물자국과 세제 얼룩이 남지 않도록 해주며, 건조 성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하나, 표시창에 린스 보충 아이콘이 깜빡이는지 확인하세요. 린스가 부족하면 아이콘이 깜빡입니다.
둘, 린스 투입구 덮개의 아래쪽에 있는 후크를 잡고, 위로 당겨 덮개를 여세요.
셋, 린스 투입구 덮개를 열면, 아래쪽에 동그란 린스 투입구가 있습니다. 구멍 안쪽을 만져보면, 계단처럼 세 단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작은 구멍이 있는 맨 위쪽에 설치 시, 제공한 100씨씨의 뾰족공병을 이용하여, 린스를 천천히 넣으세요. 중간 부분의 윗면에는 영어로 맥스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린스는 린스 투입구 통을 만졌을 때, 중간에 맥스라고 쓰인 부분의 높이까지만 넣으세요.
- 린스를 빠르게 넣으면 린스통 안에 거품이 생겨, 린스가 넘칠 수 있으니 천천히 넣으세요.
- 린스를 투입할 때 거품이 생기거나 잘 들어가지 않으면 제품 문을 살짝 올렸다가 내리세요.
넷, 린스 투입구 덮개를 닫으세요.
린스는 마지막 헹굼 단계에서 자동으로 투입됩니다.

주의
- 린스 투입구 주변에 린스가 묻은 상태로 세척을 하면 거품이 남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식기와 세제 없이 표준 코스를 작동시키면 린스 투입구 주변에 묻은 린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린스 투입구 주변에 묻어 있는 린스를 제거하고, 식기와 세제 없이 표준 코스를 작동시키세요. 투입구 주변에 린스가 남아 있으면 세척 후 거품이 남을 수 있습니다.
- 린스 투입구 덮개를 완전히 닫으세요. 린스가 제품 내부로 흘러 들어가, 필터 근처나 식기에 거품이 남거나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린스 투입구의 뚜껑을 위로 당기지 마세요.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 린스통에 식초나 구연산을 넣지 마세요.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 린스통에는 식기세척기 전용 액상 린스만 넣으세요.

린스 레벨 조절하기
린스 레벨을 조절하여 투입되는 린스의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투입되는 린스의 양을 조절하면 식기의 건조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 린스 레벨은 엘지씽큐 앱에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엘지씽큐 사용하기를 참고하세요.
- 제품 초기 설정 레벨은 엘투 입니다.
하나, 제품의 전원이 켜져 있으면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끄세요.
둘, 전원 버튼과 집중세척 버튼을 동시에 누르세요.
- 옵션 세팅 모드로 진입합니다.
셋, 고온살균 버튼을 눌러 원하는 린스 레벨을 선택하세요.
넷, 시작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하세요. 설정이 저장되면 제품의 전원이 꺼집니다.

린스 레벨에 따른 투입량
린스 레벨은 엘제로에서 엘포까지 총 오 단계 중에서 선택 가능하며, 린스 레벨이 높을수록 린스 투입량이 많아집니다.
다음은 물 삼쩜육 리터 기준, 린스 레벨에 따른 일 회 사용 시 린스 투입량입니다.
린스 레벨이 엘제로면 린스 투입량과 린스 사용 횟수는 없습니다.
엘원 레벨일 때 린스 투입량은 이 씨씨, 린스 사용 횟수는 약 육십 회입니다.
엘투 레벨일 때 린스 투입량은 사 씨씨, 린스 사용 횟수는 약 삼십 회입니다.
엘쓰리 레벨일 때 린스 투입량은 오 씨씨, 린스 사용 횟수는 약 이십사 회입니다.
엘포 레벨일 때 린스 투입량은 육 씨씨, 린스 사용 횟수는 약 이십 회입니다.

알아두기
- 린스통의 총 용량은 약 백이십 밀리리터입니다.
- 린스가 삼십 퍼센트 이하로 남아 있을 때, 표시창 왼쪽 위 모서리에 린스 보충 아이콘이 깜빡입니다. 린스를 보충하세요.
- 린스에 부착된 가이드에 따라 적정량의 린스 레벨을 설정하세요. 린스의 양이 많으면 세척 후 거품이 남을 수 있습니다.
- 식기에 흐린 반점, 줄무늬나 흰 얼룩이 있는 경우 린스 레벨을 올리세요.
- 린스 레벨을 엘제로로 설정할 경우 린스가 없더라도 아이콘이 깜빡이지 않습니다.

세척 후 거품이 남았을 때 조치 방법
하나, 옵션 세팅 모드를 사용하여 린스 레벨을 엘제로로 설정하세요.
둘, 세제통에 세제를 넣지 말고, 상단 식기 바구니 중앙에, 우유 이백 밀리리터에서 삼백 밀리리터를 담은 그릇을 놓으세요.
- 우유를 넣고 제품을 작동하면 거품이 줄어듭니다.
셋, 표준 코스를 선택한 후, 열풍건조와 안심헹굼 옵션을 모두 선택하고 제품을 작동하세요.
- 세제와 린스 제조사에 따라 세척 후에도 거품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거품이 남아있다면 위 과정을 한 번 더 실행하세요.
넷, 린스 레벨을 원래대로 맞추세요.
흰 얼룩을 줄이는 연수 장치 사용하기
흰 얼룩을 줄이는 연수 장치 사용하기
연수 장치를 사용하기 전에
물 속에 포함된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 성분이 많이 함유된 경수에선 물이 마르면서 식기 표면에 얼룩이 남을 수 있습니다. 본 제품은 연수 장치가 내장되어 있어 미네랄 성분을 줄여줍니다.
- 린스와 스팀 옵션을 사용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 사용 횟수가 증가할수록 연수 장치 성능이 떨어집니다. 연수 장치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기적으로 연수 장치에 소금을 충전하세요.

연수 장치 사용하기
물 경도 확인하기
먼저 물 경도 레벨을 확인하세요. 물 경도는 각 지역의 상수도 관리 본부에 문의하거나 경도 키트를 이용하여 물의 경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도 키트란 물의 경도를 확인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경도값이 낮을수록 물의 특징은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 성분이 적은 연수이고, 경도값이 높을수록 물의 특징은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 성분이 많이 함유된 경수입니다.
- 경도 키트를 약 일초간 물에 담갔다가 꺼내어 가볍게 터세요. 흐르는 물에 하지 마세요.
- 일분 후 비슷한 색상을 포장지에서 찾으세요. 색상 위에 적힌 경도 값을 경도표에서 확인합니다.
- 경도값이 영일 경우 레벨을 에이치제로로 설정하세요. 소금 보충이 불필요 합니다.
- 경도값이 칠십오일 경우 레벨을 에이치원으로 설정하세요. 소금 보충 주기는 일 킬로그램 기준 십 주입니다.
- 경도값이 백이십오일 경우 레벨을 에이치투로 설정하세요. 소금 보충 주기는 일 킬로그램 기준 오 주입니다.
- 경도값이 이백오십일 경우 레벨을 에이치쓰리로 설정하세요. 소금 보충 주기는 일 킬로그램 기준 이 주입니다.
- 경도값이 삼백칠십오 일 경우 레벨을 에이치포로 설정하세요. 소금 보충 주기는 일 킬로그램 기준 일 주입니다.

물 경도 레벨 조절하기
물의 경도를 조절하여 세척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제품 초기 설정 레벨은 에이치제로입니다.
하나,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과 집중세척 버튼을 동시에 누르세요.
둘, 열풍건조 버튼을 눌러, 원하는 물 경도 레벨을 선택하세요.
셋, 시작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하세요. 설정이 저장되면 제품의 전원이 꺼집니다.
- 물 경도 레벨은 엘지씽큐 앱에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엘지씽큐 사용하기를 참고하세요.

소금 넣기
표시창에 소금 보충 아이콘이 깜빡이면 소금을 충전하세요. 경도 레벨이 에이치제로인 경우 아이콘이 깜빡이지 않습니다.
제품 내부 바닥의 왼쪽 아래 부분에는 원형 모양의 연수 장치가 있습니다.
하나, 볼록 튀어나온 연수 장치의 덮개를 잡고 오른쪽으로 돌려서 덮개를 여세요.
둘, 소금 보충용 깔때기를 연수 장치에 꽂아 소금과 물을 넣으세요.
- 반드시 순도 구십구 퍼센트 이상의 정제된 소금을 사용하세요.
- 경도 레벨에 따라 소금과 물의 양을 확인하고 넣으세요.
- 제품을 처음 사용하거나 경도 레벨을 에이치제로로 설정한 경우 물 일 리터와 소금 일 키로그램을 넣으세요.
- 소금을 재투입하거나 경도 레벨을 에이치원에서 에이치포로 설정한 경우는 소금 일 키로그램만 넣으세요.
- 소금을 보충할 때 물이 넘치는 현상은 정상입니다.
- 물이 넘칠 경우 천천히 저어가며, 소금 일 킬로그램을 모두 보충하세요.
소금 일 킬로그램을 모두 보충하지 않을 경우 소금 보충 아이콘이 꺼지지 않거나 소금 보충 아이콘이 빠른 시일 내에 다시 켜질 수 있습니다. - 소금 보충 후 투입구 주변을 깨끗이 한 뒤 덮개를 닫으세요.
- 흘린 소금이나 소금물을 씻어내기 위해 반드시 세제 없이 급속 코스를 작동하세요. 흘린 소금은 녹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주의
- 반드시 순도 구십구 퍼센트 이상의 정제된 소금을 사용하세요. 순도가 낮은 소금을 사용하면 연수 장치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 연수 장치 주위에 흘린 소금을 깨끗이 닦으세요. 제품 부식의 원인이 됩니다.
- 연수 장치에 세제를 넣지 마세요.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 덮개는 제품 내부의 바닥과 수평하게 맞춰 완전히 닫으세요. 소금물이 제품 내부로 흘러나와 누수나 부식의 원인이 됩니다.
부가 기능 사용하기
부가 기능 사용하기
자동 문열림 기능 사용하기
건조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세척 종료 후 제품 문이 자동으로 열립니다. 문이 열리면 문틈으로 뜨거운 수증기가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초기 설정은 켜짐으로 되어 있습니다.
- 옵션 세팅 모드에서 자동 문열림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 제품 문이 열린 후 그대로 두면 식기가 자연스럽게 건조됩니다.
- 열풍건조 옵션을 사용하면 자동 문열림 상태에서 열풍이 나와, 건조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 자동 문열림 기능은, 제품 내부 온도가 안전온도 이하일 때, 자동으로 작동합니다.
- 자동 문열림 기능이 꺼져있어도 건조단독 코스는 작동합니다.

주의
- 제품 문이 자동으로 열릴 때 제품 문 앞에 장애물이 없도록 하세요.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 이 기능이 작동될 때 제품 내부는 손대지 마세요. 화상이나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알아두기
- 열풍건조 옵션을 선택하면 제품 문이 열리고 열풍 건조를 시작합니다.
- 자동 문열림 상태에서 문을 더 열면 고온 경보음이 발생하고 열풍건조가 멈춥니다. 문을 닫으면 자동 문열림 상태가 되어 열풍건조가 다시 시작됩니다.
- 코스가 끝나고 제품 문이 열리면 주위 온도에 따라 고온 경보음이 울릴 수 있습니다.
- 급수 온도, 수압, 전압, 식기의 양 등에 따라 자동으로 문이 열리는 시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 자동 문열림 후에도 그릇 굽이나 제품 내부에 물기가 남을 수 있습니다.
- 종료 알림음은 코스가 종료됨을 알려주는 소리입니다. 코스가 종료된 후에도 건조가 더 잘되도록 하려면 종료 알림 후 바로 식기를 꺼내지 말고, 자연 건조 상태를 최소 삼십 분 이상 유지하세요.

- 자연 건조 시간은 주위의 온도, 습도 또는 식기 재질에 따라 한 시간에서 세 시간이 소요됩니다.
- 플라스틱은 재질 특성상 린스를 사용하더라도 물기가 남을 수 있습니다.

자동 문열림 기능 설정하기
- 자동 문열림 기능을 설정하려면, 제품이 켜진 상태에서 옵션 3. 안심헹굼 버튼과 옵션 5. 고온살균 버튼을 동시에 삼 초 이상 누르세요.
- 자동 문열림 기능 설정은 상태는 표시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면 시간 표시 기능 사용하기
전면 시간 표시 기능을 사용하면 남은 세척 시간이 전면 손잡이 윗부분 중앙에 표시됩니다.
- 이 기능은 일부 제품에만 해당됩니다.
- 초기 설정은 켜짐으로 되어 있습니다.
알아두기
- 엔드와 에러 메시지는 제품 문이 열려 있으면 제어창에만 표시되고, 닫혀 있으면 전면에만 표시됩니다.
관리하기
관리하기
외부 청소하기
부드러운 천이나 스펀지에 물을 적셔 제품 외부를 닦으세요.
주의!
- 제품에 인화성 물질,(알코올, 시너,(신나), 벤젠 등)이나 치약, 연마제, 락스 등을 뿌려 닦지 마세요.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제품 외부에 오염물이 묻거나 얼룩이 보이면 즉시 닦으세요. 오래 방치하면 변색이 될 수 있습니다.

내부 청소하기
부드러운 천에 물을 적셔, 제품 내부의 벽면, 세척 날개, 세제 및 린스 투입구, 문틈 등을 닦으세요.
주의!
- 제품에 인화성 물질,(알코올, 시너,(신나), 벤젠 등)이나 치약, 연마제, 락스 등을 뿌려 닦지 마세요.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음식물 거름 필터 청소하기
음식물 찌꺼기로 인해 필터가 막히면 배수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필터를 청소하세요.
하나, 제품 문을 열고, 하단 식기 바구니를 꺼내세요.
둘, 필터는 제품 내부 바닥의, 하단 노즐 사이에 있습니다. 필터 윗부분에 있는 손잡이를 잡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필터를 꺼내세요.

알아두기
- 배수관으로부터 역류하는 냄새를 차단하기 위해 제품 하단에 일정량의 물이 차 있습니다.
- 다음 세척 코스 진행 시, 남아있던 물이 배수된 후, 최초 급수를 진행합니다.
셋, 필터를 꺼내면, 플라스틱으로 된 원통형 모양의 일반 필터와, 반원 모양의 납작한 스테인리스 필터가 합쳐져 있습니다. 일반 필터를 위쪽으로 잡아 올리고, 스테인리스 필터를 아래쪽으로 잡아 내리며 조심히 분리하세요.
넷, 부드러운 솔로, 필터에 묻어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씻으세요.
다섯, 일반 필터와 스테인리스 필터를 재조립하고, 원래 있던 자리에 넣은 후,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시계 방향으로 돌리세요.
여섯, 하단 식기 바구니를 원래 있던 자리에 넣으세요.

주의
- 필터를 청소하지 않으면 필터 내의 음식물 찌꺼기 때문에 악취가 나거나 세척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에어필터 교체하기
하나, 표시창에 건조 팬 아이콘이 깜빡이는지 확인하세요.
둘, 제품 내부 바닥의 왼쪽 위쪽에 있는 필터 캡을, 화살표 방향으로 돌린 후 꺼내세요.
셋, 다 쓴 에어필터를 꺼내고 준비한 새 에어필터로 교체하세요.
넷, 필터 캡을 화살표 방향으로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돌리세요.
다섯, 필터 교체가 끝나면 필터 사용량을 초기화하세요.

에어필터 사용량 초기화하기
하나,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과 집중세척 버튼을 동시에 터치하세요.
- 옵션 세팅 모드로 진입합니다.
둘, 다운로드 버튼을 한 번 누르면, 현재 남은 양이 나오고, 한 번 더 누르면 남은 양이 초기화 됩니다.
- 새 필터를 장착한 후, 초기화를 진행하면 현재 남은 양이 표시창에 숫자로 표시됩니다. 필터 사용량이 백 퍼센트 남아 있는 경우 일영영으로 표시됩니다. 이후 열풍 건조 옵션 사용 횟수에 따라 현재 남은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셋, 시작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하세요.

세척조 청소하기
구연산이나 식초를 사용하여 제품 내부의 음식물 찌꺼기, 냄새, 얼룩을 제거하고, 변색된 부분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 제품 내부에 있는 흰 얼룩이나 흰 가루는, 물 속에 있는 칼슘이나 마그네슘 등의 석회 성분이 남아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지하수를 사용하거나 석회 성분이 많은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아두기
- 세척조를 청소할 때는 세제가 필요 없습니다.

구연산을 사용하여 청소하기
제품의 문을 열고 사용자가 서있는 곳과, 가까운 쪽의 문 안쪽을 살펴보면 세제 및 린스 투입구가 있습니다.
하나, 식기 바구니의 식기를 모두 꺼내고 모든 식기 바구니를 제자리에 밀어 넣으세요.
둘, 제품 문 안쪽에 있는 세제 및 린스 투입구에서, 왼쪽에 있는 세제 투입구에 구연산 분말을 가득 넣으세요.
셋, 전원 버튼을 눌러 제품을 켜고, 통살균 버튼을 눌러 통살균 코스를 선택하세요.
넷, 시작 버튼을 누르면 세척조 청소가 시작됩니다.

식초를 사용하여 청소하기
하나, 제품 내부를 비우세요.
둘, 상단 식기 바구니 중앙에, 종이컵 한컵에서 한컵 반 정도인, 식초 이백 밀리미터에서 삼백 밀리미터를 담은 그릇을 넣으세요.
셋, 전원 버튼을 눌러 제품을 켜고 통살균 버튼을 눌러 통살균 코스를 선택하세요.
넷, 시작 버튼을 누르면 세척조 청소가 시작됩니다.

알아두기
- 제품 내부에 식초를 직접 붓거나 과도하게 사용하면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그릇에 뜨거운 물이 남아있으니 꺼낼 때 조심하세요.

노즐 청소하기
노즐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면 세척 효과가 떨어집니다. 노즐을 청소하세요.

하단 노즐을 청소하기
제품 내부 바닥에, 선풍기 날개 모양의 하단 노즐이 있습니다. 하단 노즐의 날개는 네 개로, 네 개의 날개마다 다섯 개에서 여섯 개의 물줄기가 나올 수 있는 구멍이 뚫려있습니다.
하나, 노즐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둘, 핀과 같은 뾰족한 도구를 사용하여 노즐 구멍을 막고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세요.
주의
- 고정된 노즐을 강제로 당기거나 회전시키지 마세요. 파손의 원인이 됩니다.

상단 노즐을 청소하기
상단 식기 바구니 아래에는, 두 개의 날개가 있는 상단 노즐이 달려있습니다. 상단 노즐의 날개는 네 개로, 네 개의 날개마다 다섯 개에서 여섯 개의 물줄기가 나올 수 있는 구멍이 뚫려있습니다.
하나, 노즐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둘, 상단 식기바구니를 꺼내면 노즐 아래에 돌릴 수 있는 너트가 있습니다. 너트를 시계 방향으로 돌린 후, 아래로 당겨 분리하세요.
셋, 분리한 노즐 가운데 있는 구멍에, 물을 넣고 흔들어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세요.
넷, 노즐 구멍이 막혀있으면 핀과 같은 뾰족한 도구를 사용하여 노즐 구멍에 끼인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세요.
다섯, 노즐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있으면, 한 번 더, 물을 넣고 흔들어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세요.
여섯, 상단 노즐을 원래 있던 자리에 두고, 너트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조립하세요.
- 조립 후 상단 노즐이 부드럽게 회전하는지 확인하세요.

제품 보관하기
- 냄새 방지를 위해 필터, 세척조 및 세제통 등을 청소하세요.
- 제품을 실외에 보관하면, 겨울철 급수 호스와 배수 호스가, 얼어붙을 수 있습니다. 급수 호스와 배수 호스를, 오십 도씨의 물로 녹인 후 사용하세요.
- 제품을 오래 사용하지 않고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 수도꼭지를 잠그세요.
- 전원 플러그를 뽑으세요.
- 필터를 분리한 다음, 마른 천으로 남아있는 물기를 닦으세요.
고장 신고 전 확인하기
고장 신고 전 확인하기
고장 진단하기
제품의 고장 원인을 진단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알아두기
- 엘지전자의 과실이 아닌 와이파이 사용 불가, 와이파이 연결 해제, 앱 스토어 정책, 앱 사용 불가 등 외부 요인에 의해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 고장 진단 기능은 사전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으며, 현지 사정에 따라 서비스 방식은 다를 수 있습니다.

엘지씽큐로 고장 진단하기
제품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엘지씽큐를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문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엘지씽큐를 실행한 후 메뉴에서 스마트 진단을 선택하세요. 엘지씽큐에서 안내하는 절차에 따라 제품을 진단하세요.

신호음으로 고장 원인 진단하기
앱을 이용한 스마트 진단이 계속 실패하였을 경우, 앱에서 안내하는, 소리로 진단 사용하기 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안내에 따라주세요.
하나, 전원 버튼을 눌러 제품을 켜세요. 전원을 켠 후 다른 버튼은 누르지 마세요.
둘, 스마트폰을 스마트 진단 로고에 가져다 대세요. 스마트 진단 로고는 제품에 따라 전원 버튼의 왼쪽, 혹은 시작 버튼의 오른쪽에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마이크가 스마트 진단 로고를 향하도록 하세요.
셋, 다운로드 버튼을 삼 초 이상 눌러 스마트 진단 기능을 실행하세요.
- 데이터 전송 중에는 스마트폰을 스마트 진단 로고에 댄 채 대기하세요.
- 데이터 전송음이 귀에 거슬릴 수 있으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송음이 멈출 때까지 전화기를 스마트 진단 로고에서 떼지 마세요.
넷, 데이터 전송 완료 후에는 스마트 진단 결과가 엘지씽큐 앱에 표시됩니다.

문제 해결하기
제품을 사용하다가 아래의 증상이 나타나면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고장이 아닐 수 있습니다.
에러 메시지
제품 사용 중 상태 표시창에 알림 내용이 나타나면 서비스를 문의하기 전에 아래 사항을 확인하세요. 표시창 알림은 구입한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알파벳 아이이
급수 밸브가 잠겨 있나요?
- 싱크대 아래 문을 열어, 제품과 연결된 급수 밸브를 열어주세요.
- 건설사에서 누수를 염려해 급수 밸브를 잠가둘 수 있습니다.
단수되어 있나요?
- 연결된 수도꼭지에 이상이 있으면 해당 수리 업체에 문의하세요.
- 집 전체가 단수라면 시청이나 군청에 문의하세요.
수도꼭지나 급수 호스가 얼어 있나요?
- 수도꼭지를 잠근 후 뜨거운 물을 부어, 수도꼭지나 제품 급수 호스, 양쪽 연결 부위를 녹이세요.
급수 호스가 막혀 있나요?
-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알파벳 오이
배수 호스가 꺾여 있나요?
- 배수 호스가 꺾이지 않도록 펴주세요.
필터나 필터 주변이 이물질로 막혀있나요?
- 제품 관리하기의 필터 청소하기를 참고하여 필터와 필터 주변 이물질을 제거하세요.
배수 호스의 길이가 육 미터 이상이거나 끝이 일쩜이 미터 이상 설치되어 있나요?
- 해당 설치 전문점에 재설치를 요청하세요.
배수 호스가 얼어 있나요?
-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알파벳 에이이 또는 에프이
제품이 수평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나요?
- 해당 설치 전문점에 재설치를 요청하세요.
제품에서 물이 새나요?
-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알파벳 엔이
코스에 맞는 노즐이 돌지 않나요?
-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알파벳 티이
제품 내부의 물 온도가 제대로 측정되지 않나요?
-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알파벳 에이치이 또는 티이
제품 내부의 물이 차갑나요?
-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알파벳 비이 또는 에이이
일반 주방용 액체 세제를 사용했나요?
- 주방용 액체 세제를 사용하면 과도한 거품이 발생합니다. 절대로 주방용 액체 세제를 사용하지 마세요. 주방용 액체 세제는 식기 세척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식기 세척기 전용 세제를 사용하세요.
- 세척 후 거품이 남으면 린스 넣기의 조치 방법을 참조하여 거품을 제거하세요.
제품이 수평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나요?
- 해당 설치 전문점에 재설치를 요청하세요.

알파벳 엘이
세척 모터가 작동하지 않나요?
-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알파벳 에프 숫자 삼십일
열풍 모터가 작동하지 않나요?
-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알파벳 에프 숫자 삼십오
열풍 공기의 온도가 제대로 측정되지 않나요?
-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알파벳 에프 숫자 삼십칠
자동 문열림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나요?
-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소음 관련
제품 작동 중 소음이 심하고 이상한 소리가 나요.
가벼운 식기들이 물줄기에 의해 서로 부딪혀 달그락 거리는 소리가 나나요?
- 제품에 이상이 없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식기 바구니에 넣은 식기가 노즐에 걸리나요?
- 제품 작동을 멈춘 후 제품 문을 열어, 식기가 노즐에 부딪히지 않도록 다시 배열하세요.
배수 펌프가 작동하나요?
- 세척을 시작하면 내부에 남아있는 물을 배수하기 위해 배수 펌프가 작동합니다. 배수 시, 하수구 내부의 압력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소리이며, 제품에 이상이 없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심할 경우, 하수구 배관 청소를 하세요.
급수압이 높나요?
- 급수압이 높으면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수 밸브를 조금 잠가 급수압을 줄이세요.
식기 바구니에 넣은 식기의 양이 적나요?
- 식기의 양에 따라 발생하는 소음으로, 제품에 이상이 없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물을 빨아들이는 꼬르륵 소리가 나나요?
- 큰 그릇이나 냄비가 위로 향해있으면, 세척수가 담겨 세척에 필요한 물이 부족하여, 물을 빨아들이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식기의 오목한 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놓으세요.

제품에서 소리가 나요.
제품 내부의 온도가 높나요?
- 세척이 끝난 다음, 제품 내부의 온도가 약 오십오 도씨 이상일 때 고온 경보음이 울립니다. 제품에 이상이 없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 식기가 뜨거울 수 있으니 고온 경보음이 꺼지면 식기를 꺼내세요.
띵동 띵동~ 하는, 고온 경보음이 연속으로 울리나요?
- 본 세척, 가열 헹굼, 건조 중에 제품 문을 열면 경보음이 울립니다. 제품에 이상이 없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시작 버튼을 누르지 않고 제품 문을 닫았나요?
- 세척 코스와 옵션을 선택한 다음, 시작 버튼을 누르지 않고 제품 문을 닫으면 미동작 알림음이 울립니다. 세척 코스와 옵션을 선택한 다음, 시작 버튼을 누르고 제품 문을 닫으세요.
열풍건조가 작동 중인가요?
- 건조를 위한 열풍 모터가 작동 중입니다. 제품에 이상이 없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사용 관련
제품이 작동하지 않아요.
제품 문을 완전히 닫지 않았나요?
- 제품 문을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완전히 닫으세요.
전원 플러그가 콘센트에서 빠져 있나요?
- 전원 플러그를 콘센트에 바르게 끼우세요.
누전 차단기가 꺼짐 오프로 되어 있나요?
- 누전 차단기를 켜짐 온으로 바꾸세요.
시작 버튼을 삼 초 이상 눌렀나요?
- 시작 버튼을 삼 초간 누르면 세척이 취소되어 제품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시작 버튼을 짧게 누르세요.

제품에 전원이 들어오지 않아요.
제품의 전원이 꺼져 있나요?
- 제품의 전원 버튼을 누르세요.
전원 플러그가 콘센트에서 빠져 있나요?
- 전원 플러그를 콘센트에 바르게 끼우세요.
누전 차단기가 꺼짐 오프로 되어 있나요?
- 누전 차단기를 켜짐 온으로 바꾸세요.
정전으로 인해 전기가 끊겼나요?
- 다른 콘센트에 꽂혀 있는 제품이 작동하는지 확인하세요.
멀티 콘센트의 전원이 꺼져 있나요?
- 멀티 콘센트의 전류 용량이 부족하면 전원이 꺼집니다. 십육 암페어 이상의 멀티 콘센트로 교체 후, 본 제품 전용으로만 사용하세요.

필터 아래 물이 남아있어요.
세척이 끝난 후에 잔수가 남아있나요?
- 세척이 끝나면 제품 구조상 팔십 밀리미터에서 백 밀리미터의 잔수가 남을 수 있습니다. 잔수는 배수관에서 역류하는 냄새를 막아줍니다. 세척을 시작하면 먼저 배수한 다음 급수를 하기 때문에 잔수로 인한 오염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오래 사용하지 않고 제품을 보관하려면 필터를 분리한 다음, 마른 천으로 남아있는 물기를 닦으세요.

필터 아래 물이 남아 있어요.
필터의 배수 구멍 근처에 잔수가 있나요?
- 음식물 찌꺼기가 필터의 배수 구멍을 막았습니다. 제품 관리하기의 필터 청소하기를 참고하여 필터의 이물질을 제거하세요.
식기를 세척하는 중 제품의 전원이 꺼졌나요?
- 제품의 전원을 켜고 세척을 다시 시작하세요.
배수 호스가 구부러져 있거나 제품에 끼어 있나요?
- 호스를 곧게 펴세요.

노즐이 부드럽게 돌아가지 않아요.
노즐 구멍이 막혀 있나요?
- 제품 관리하기의 노즐 청소하기를 참고하여 노즐을 청소하세요.

제품 문이 완전히 닫히지 않아요.
상단 식기 바구니의 좌측과 우측의 높이가 동일하지 않나요?
- 제품 사용하기의 상단 식기 바구니 높이 조절하기를 참고하여 높이를 조절하세요.
최상단 식기 바구니에 밥그릇, 국그릇과 같은 오목한 그릇이 놓여 있나요?
- 오목한 그릇은 상단 식기 바구니에 넣으시고, 제품 문을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완전히 닫으세요.

세제통에 세제가 남아있어요.
상단 식기 바구니의 좌측과 우측의 높이가 동일하지 않나요?
- 제품 사용하기의 상단 식기 바구니 높이 조절하기를 참고하여 높이를 조절하세요.
세제 투입구 덮개가 닫혀 있나요?
- 상단 식기 바구니의 식기를 다시 배열하세요. 식기가 세제 투입구 덮개가 자동으로 열리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제품 문 아래쪽에서 물이 흘러나와요.
제품이 기울어져 있고 제품 문이 완전히 닫혀 있지 않나요?
- 제품 밑의 높이 조절기를 조절하여 수평을 맞추세요.
배수 호스와 배수구가 연결되어 있지 않나요?
- 배수 호스 연결 부분을 확인하세요.
급수 호스가 수도꼭지와 연결되어 있지 않나요?
- 급수 호스와 수도꼭지 연결부를 제대로 조이세요

버튼이 작동하지 않아요.
버튼잠금이 설정되어 있나요?
- 버튼잠금을 설정한 다음 코스가 완료되면, 제품 전원이 꺼져도 버튼잠금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 제어창 사용하기의 버튼잠금 내용을 참고하여 버튼잠금 옵션을 해제한 후 사용하세요.

표기 시간보다 더 길게 작동해요.
표기 시간보다 더 길게 작동하나요?
- 실제 작동 시간은 급수되는 물의 온도, 수압, 전압, 식기의 양 등에 따라, 표시창에 표시되는 시간보다 더 길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사용 환경에 따른 일반적인 현상이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일 분에서 계속 멈춰 있나요?
- 문이 자동으로 열리는 안전온도까지 내려올 때, 표시창은 일 분을 계속 표시합니다. 이것은 안전을 위한 조치이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시간 표시창에 회전하는 표시가 나타나요.
업그레이드 가능한 신규 기능이 있다는 알림입니다.
- 엘지씽큐 앱의 알림 또는 업가전 센터를 클릭하여 신규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냄새 관련
제품에서 냄새가 나요.
제품을 처음 사용했나요?
- 사용 초기에는 제품에서 세척 모터 등의 전기 부품 특유의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일 회에서 이 회 정도 사용하면 냄새가 줄어듭니다.
- 제품에 아스콘 차음재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본 제품에는 소음을 흡수하는 재료인 차음재로, 차 시트나 아기용 매트에 적용되고 있는, 이브이에이 차음재를 사용하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 아스콘이란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줄임말로, 도로포장에 쓰이지만, 본 제품에는 외부에 소음 발생을 줄이고 보온유지를 위해 사용됩니다.
제품을 장기간 사용하지 않았나요?
- 밀폐된 공간에서 음식물 냄새, 잔수 등으로 인해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제품 관리하기의 세척조 청소하기를 참고하여 냄새를 제거하세요.
세척하지 않은 식기를 제품에 장기간 보관했나요?
- 식기를 장기간 보관하지 말고 바로 세척 하세요.
- 자동 문열림 기능을 사용하여 제품 내부의 공기를 순환시키세요.
세척조에 잔수가 많나요?
- 팔십 밀리미터에서 백 밀리미터보다 많은 경우, 전원 버튼을 눌러 제품의 전원을 켜고, 시작 버튼을 삼 초간 눌러 취소 옵션을 선택하면, 물을 배수할 수 있습니다. 제품 관리하기의 세척조 청소하기를 참고하여 음식물 찌꺼기, 냄새나 얼룩을 제거하세요.
제품 내부의 바닥에 음식 찌꺼기가 있나요?
- 제품 관리하기를 참고하여 제품 내부를 청소하거나 필터를 청소하세요

세척 후 비린내가 나요.
물 비린내가 나나요?
- 일부 세제가 가진 특유의 향을 물비린내로 느낄 수 있습니다. 구매평을 확인하여 세제를 변경하세요.
어패류, 간유, 젤라틴, 치즈, 계란 등이 묻은 식기를 세척했나요?
- 어패류, 간유, 젤라틴, 치즈, 계란 등에 함유된 트리메틸아민은 염기성 성분으로, 산성이 주 성분인 세제가 냄새를 중화시켜 주지만, 세제의 성분 차이로 인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 계란이나 생선 요리를 한 후에는, 먼저 식기를 애벌세척하고 식기 바구니에 식기를 수납하세요.
- 세제나 린스를 변경해서 사용하세요.
- 제품 관리하기의 세척조 청소하기를 참고하여 냄새를 제거하세요.

성능 관련
세척이 잘 되지 않아요.
식기 세척기에 적합하지 않은 식기를 사용했나요?
- 제품 사용하기의, 식기세척기로 세척하기 부적합한 식기류 알아두기를 참고하세요.
식기가 서로 겹쳐 있나요?
- 식기의 배열에 따라 세척 성능에 차이가 있습니다. 제품 사용하기를 참고하여 식기를 배열하세요.
식기 바구니에 넣은 식기가 노즐에 걸리나요?
- 제품 작동을 멈춘 후, 제품 문을 열어 식기가 노즐에 부딪히지 않도록 다시 배열하세요.
노즐 구멍이 막혀 있나요?
- 제품 관리하기의 노즐 청소하기를 참고하여 노즐을 청소하세요.
필터가 막혀 있나요?
- 제품 관리하기의 필터 청소하기를 참고하여, 필터와 필터 주변 이물질을 제거하세요.

제품 내부에 거품이 남아 있어요.
일반 주방용 액체 세제를 사용하였거나, 많은 양의 린스,(헹굼 및 건조 보조제)를 사용했나요?
- 주방용 액체 세제는 식기 세척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식기 세척기 전용 세제를 사용하세요.
- 세제 및 린스,(헹굼 및 건조 보조제) 넣기의 린스 레벨 조절하기를 참고하여 린스 레벨을 낮게 조정하세요.
- 세척 후 거품이 남으면 린스,(헹굼 및 건조 보조제) 넣기의 조치 방법을 참조하여 거품을 제거하세요.
- 세제와 린스 제품에 따라 세척 후에도 거품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제품 내부나 식기에 흰 얼룩이 남아요.
연수 장치를 사용했나요?
- 흰 얼룩이나 흰 가루는, 물 속에 있는 칼슘이나 마그네슘 등의 석회 성분이 남아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 흰 얼룩 줄이는 연수장치 사용하기를 참고하여 소금을 채우세요.
- 제품 내부에 묻은 얼룩은 제품 관리하기의 세척조 청소하기를 참고하여 제거하세요.
물의 경도 레벨이 낮게 설정되어 있나요?
- 흰 얼룩 줄이는 연수장치 사용하기를 참고하여 물 경도 레벨을 높게 설정하세요.
많은 양의 세제를 사용했나요?
- 권장량의 세제를 사용하세요.
수압이 낮나요?
- 오십 킬로파스칼에서 육백 킬로파스칼 수압인지 확인하세요.
식기가 바르게 배열되어 있나요?
- 식기가 겹치지 않도록 식기 바구니에 재배열하세요.
식기를 많이 넣었나요?
- 식기 바구니의 용량에 맞게 식기를 넣으세요.
린스,(헹굼 및 건조 보조제)가 부족하나요?
- 세제 및 린스,(헹굼 및 건조 보조제) 넣기의 린스 넣기를 참고하여 린스를 채우세요

식기에 검은 반점이 있어요.
알루미늄 재질의 식기를 세척했나요?
- 식기를 다시 세척 하세요.

제품 내부에 황갈색의 얼룩이 남아있어요.
커피나 차 종류를 넣은 식기를 세척했나요?
- 얼룩 제거 전용 세제를 사용하여 얼룩을 제거하세요.

제품 내부에 황색물이 남아있어요.
커피나 차 종류를 넣은 식기를 세척했나요?
- 얼룩 제거 전용 세제를 사용하여 얼룩을 제거하세요.
건조가 잘 되지 않아요.
식기 바구니와 그릇이 닿아 있거나 식기끼리 서로 맞닿아 있나요?
- 식기가 서로 맞닿은 부분이 없도록 식기 바구니에 넣으세요.
그릇이 식기 바구니의 평평한 부분에 놓여 있나요?
- 식기 굽에 물기가 남을 수 있습니다. 상단 식기 바구니의 경사진 부분에 그릇을 넣으세요.
플라스틱이나 나무 식기를 세척했나요?
- 플라스틱이나 나무 식기는 특성상 건조가 잘 되지 않습니다. 제품 사용하기의, 식기세척기로 세척하기 부적합한 식기류 알아두기를 참고하세요.
세척이 끝난 후 오랜 시간 동안 식기가 방치되어 있었나요?
- 온도차로 인해 식기에 물방울이 맺힐 수 있습니다. 세척이 끝나면 제품 문을 여세요.
린스(헹굼/건조 보조제)통에 린스가 부족한가요?
- 세제 및 린스(헹굼 및 건조 보조제) 넣기에 린스(헹굼/건조 보조제) 넣기를 참고하여 린스를 채우세요.
고체 세제를 사용했나요?
- 고체 세제에 린스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 린스통에 린스를 채워 넣어주세요.
건조 기능이 없는 코스를 사용했나요?
- 건조 기능이 있는 세척 코스를 사용하거나 필요에 따라 고온건조 옵션을 추가하세요.
세척 코스 종료 후 제품 문이 닫혀 있나요?
- 건조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부가 기능 사용하기의 자동 문열림 기능 사용하기를 참고하여 자동 문열림 기능을 켜세요.
- 자동 문열림 기능이 켜져 있는데도 제품 문이 열리지 않으면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종료 알림음을 들은 직후, 식기를 확인했나요?
- 자연 건조를 위해 한 시간에서 세 시간 뒤에 식기를 꺼내세요. 종료 알림음은 세척이 끝남과 동시에 자동으로 문이 열리며, 자연 건조의 시작을 알려주는 소리입니다. 자연 건조 시간은 주위의 온도, 습도나 식기 소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열풍건조 중에 문을 활짝 열었나요?
- 열풍건조 중에 문을 활짝 열면 안전을 위하여 히터가 정지합니다. 문을 닫은 후 자동 문열림 상태에서 작동시키세요.

음식물 찌꺼기가 접시에 남아 있어요.
적합하지 않은 코스를 선택했나요?
- 세척 코스 사용하기를 참고하여 식기의 오염 정도에 맞는 코스를 선택하세요.
제품 내부의 물이 차갑나요?
-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세요.
주방용 액체 세제를 사용했나요?
- 주방용 액체 세제를 사용하면 과도한 거품이 발생합니다. 절대로 주방용 액체 세제를 사용하지 마세요. 주방용 액체 세제는 식기 세척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식기 세척기 전용 세제를 사용하세요.
수압이 낮나요?
- 오십 킬로파스칼에서 육백 킬로파스칼 수압인지 확인하세요.
노즐의 구멍이 막혀 있나요?
- 청소 및 관리하기의 노즐 청소하기를 참고하여 노즐을 청소하세요.
식기가 서로 겹쳐져 있나요?
- 상단 식기 바구니에 놓인 식기로 인해 세제 투입구 덮개의 자동 개폐가 방해받지 않도록 식기를 재배열하세요.
- 노즐의 회전에 방해되지 않도록 식기를 식기 바구니에 재배열하세요.
필터가 막혀 있나요?
- 제품 관리하기의 필터 청소하기를 참고하여 필터를 청소하세요.
식기를 넣기 전에 큰 덩어리의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지 않았나요?
- 식기에 묻어 있는 큰 덩어리의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한 후 식기 바구니에 식기를 넣으세요.

와이파이 관련
가전제품과 스마트폰을 와이파이로 연결할 수 없어요.
스마트폰에 연결된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맞지 않나요?
- 스마트폰 와이파이 설정 메뉴에서, 사용 중인 와이파이 신호를 찾아, 네트워크 지우기를 선택한 후, 제품 등록을 처음부터 진행하세요.
스마트폰의 자동 네트워크 연결 기능이 설정되어 있나요?
-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설정 내의 고급 항목인 더보기에서, 모바일 데이터 자동 전환, 스마트 네트워크 전환, 패스포인트, 인터넷 사용 불가 항목이 있다면 체크 해제하세요. 단, 제조사나 통신사마다 항목 이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 중인가요?
- 스마트폰의 모바일 데이터를 끄고, 와이파이로 제품을 등록하세요.
무선 공유기 이름이 잘못 설정되어 있나요?
- 공유기 아이디는 숫자와 영문 조합으로 설정하세요. 한글이나 특수문자는 사용하지 마세요.
공유기 주파수가 이쩜사 기가헤르츠가 아닌가요?
- 제품 연결 시, 이쩜사 기가헤르츠 네트워크만 지원하고, 오 기가헤르츠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무선 공유기를 이쩜사 기가헤르츠로 설정한 후 연결하세요. 공유기 주파수를 확인하려면 통신사 또는 공유기 제조사를 통해 확인하세요.
가전제품과 공유기가 멀리 떨어져 있나요?
- 가전제품과 공유기 사이 거리가 먼 경우 신호가 약해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유기 위치를 이동하여 제품과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세요.
제품 보증서
제품 보증서 보기
품질 보증 기간
고객에게는 제품 사용 중 발생한 고장에 대하여 일 년 동안 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소중한 권리가 있습니다. 본 제품은 대한민국에서만 품질 보증 기간 내 무상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 품질 보증 기간은 일 년
- 부품 보유 기간은 오 년,(제조 일자를 기준으로 기산합니다.)
- 무상 보증 부품의 보유기간은 십 년,(제조일자 기준)
- 무상 보증 부품의 범위.: 인버터 디디 모터의 구성품이나 해당 기능구현을 위해 필수적인 부품에 한정함.
- 제품 품질보증기간 경과 후, 십 년 무상보증 부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 정액 감가상각한 잔여 금액에 구입가의 오 퍼센트에서 십 퍼센트를 가산하여 환급함. (감가상각 방법 및 가산금은 구입시점의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수리를 의뢰할 때는 구입일자가 기재된 본 보증서를 제시해야 충분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잘 보관하세요.
- 본 제품에 대한 품질 보증은 보증서에 기재된 내용으로 보증 혜택을 받습니다.
- 품질 보증 기간은 구입일로부터 산정되므로 구입 일자를 기재 받으시기 바랍니다. (구입 일자 확인이 안 될 경우 제조 연월일 또는 수입 통관 일자를 기준으로 삼 개월이 지난 날로부터 품질 보증 기간을 적용합니다.)
- 가정용 이외의 용도로 사용할 경우에는 무상 보증이 불가하며, 비정상적인 환경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품질 보증 기간을 오십 퍼센트 단축하여 적용합니다.
- 무상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는 영업 용도, 산업 용도, 연구/실험 용도
- 품질 보증 기간을 오십 퍼센트 단축하여 적용하는 경우: 식기류 외 행주, 수세미 세척 용도
- 이 보증서는 재발행되지 않습니다.
- 별도 계약에 의한 공급,(조달, 호스트, 단일용품 등)일 경우에는 주계약에 따라 보증 내용을 적용합니다.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
기준 안내
정상적인 사용 상태에서 자연 발생한 성능상, 기능상 고장일 경우
- 구입 십 일 이내에 중요한 수리를 요하는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제품 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 보증 기간 경과 후, 유상 수리.
- 구입 일 개월 이내에 중요 부품에 수리를 요하는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제품 교환 또는 무상 수리, 보증 기간 경과 후, 유상 수리.
- 교환된 제품이 일 개월 이내에 중요한 수리를 요하는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구입가 환불, 보증 기간 경과 후, 유상 수리.
- 교환이 불가능한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구입가 환불, 보증 기간 경과 후, 유상 수리.
- 하자가 발생한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무상 수리, 보증 기간 경과 후, 유상 수리.
- 동일 하자에 대하여 수리했으나 고장이 삼 회째 재발한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제품 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 보증 기간 경과 후, 유상 수리.
- 여러 부위의 고장으로 총 사 회 수리를 받았으나 고장이 오 회째 재발한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제품 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 보증 기간 경과 후, 유상 수리
-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제품 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 보증 기간 경과 후, 정액 감가상각 금액에 구입가 십 퍼센트를 가산하여 환불.
- 수리용 부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제품 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 보증 기간 경과 후, 정액 감가상각 금액에 구입가 십 퍼센트를 가산하여 환불.
- 소비자가 수리 의뢰한 제품을 사업자가 분실한 경우, 또는 일 개월 이상 미 인도 시, 보증 기간 이내에는 제품 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 보증 기간 경과 후, 정액 감가상각 금액에 십 퍼센트를 가산하여 환불
- 제품 구입 후 운송이나 설치 중에 피해가 발생한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제품 교환

소비자의 고의, 과실에 의한 성능상, 기능상 고장
- 수리가 가능한 경우 보증기간 경과 여부와 무관하게 유상수리
-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 보증 기간 이내에는 유상 수리에 해당하는 금액 징수 후, 제품 교환
다음과 같은 경우 보증기간 경과 여부와 무관하게 유상수리
- 천재지변,(화재, 염해, 가스 폭발, 지진, 풍수해 등)에 의해 고장이 발생한 경우
- 사용 전원의 이상 및 접속기기의 불량으로 인하여 고장이 발생한 경우
-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 또는 인가된 서비스 지정점이 아닌 곳에서 수리 또는 개조하여 고장이 발생한 경우
- 사용상 정상 마모되는 소모성 부품을 교환하는 경우
- 기타 제품 자체의 하자가 아니라 외부 원인으로 고장이 발생한 경우
- 상기 품질 보증 기간 및 보상 기준은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소비자분쟁 해결기준에 의거합니다.
-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소비자분쟁 해결기준에 따릅니다.
- 제품 고장이 아닌 경우 서비스 비용이 부과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읽어주세요.
- 수리 시 교체하는 부품은, 기존 부품과 다른 원산지나 제조사의 부품이 적용될 수 있고, 새로운 부품이 아닐 수도 있으나, 정상적으로 작동되며 기능상으로 동등한 부품이 사용됩니다. 제품에 사용되는 부품 중 일부는, 제조한 국가와는 다른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고객이 비용을 내야 하는 유상서비스에 대한 책임
유상 서비스 책임 안내
엘지전자에 서비스를 신청할 때,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품질 보증 기간이라도 소비자가 따로 비용을 내야 합니다.
- 제품 내부에 장난감 또는 음료와 같은 이물질이 들어가 고장이 발생한 경우
- 제품을 떨어뜨리는 등 충격으로 인한 제품 파손, 또는 기능상 고장이 발생한 경우
- 고객의 부주의 또는 시너,(신나), 벤젠 등과 같은 유기 용제에 의해 제품 외관이 손상되거나 변형된 경우
- 엘지전자 정품이 아닌 부품 및 액세서리,(정수 필터 등)를 사용하여 제품 고장이 발생한 경우. (엘지전자 정품은 가까운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에서 구입해주세요.)
- 사용상 정상 마모되는 소모성 부품을 교환하는 경우
- 사용 전압을 잘못 선택하여 제품 고장이 발생한 경우
- 고객이 제품을 임의로 분해하여 부속품이 분실되거나 파손된 경우
- 제품 기능 설명 또는 분해 없이 간단히 조정만 하는 경우
- 엘지전자 사용설명서 내의,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을 지키지 않아 고장이 발생한 경우.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을 잘 지키면 제품을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낙뢰, 화재, 풍수해, 염해, 가스 폭발, 지진 등과 같은 천재지변에 의해 고장이 발생한 경우
- 고객의 기타 과실에 의하여 고장이 발생한 경우
- 전원 차단기가 내려감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였으나, 제품에 이상이 없는 경우
- 전원 콘센트 자체 결함, 또는 전원 콘센트와 전원 플러그의 미접속 등과 같이, 제품 자체의 하자가 아닌 외부 원인으로 고장이 발생한 경우
- 사용 전원의 이상 또는 접속기기의 불량으로 인하여 고장이 발생한 경우
- 제품을 처음 설치한 이후 고객의 요구로 제품 위치를 바꾸거나, 이사 후 재설치한 경우. (제품 문 분해나 조립 포함)
- 자사 제품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였으나, 타사 제품 또는 타제품 불량으로 서비스가 접수된 경우
- 엘지전자 제품 판매점이나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의 수리기사가 아닌 사람이, 제품을 수리 또는 개조하여 고장이 발생한 경우
- 진열 제품 구입 시 외관의 불량을 충분히 인지하지 못하고 구입 후 서비스를 요청한 경우
- 고객이 직접 수도꼭지를 잠그거나 단수가 되어 급수가 안 된 경우
- 제품 불량이 아닌 가구 불량에 의해 서비스를 요청한 경우

궁금한 내용은 엘지전자 서비스 센터, 일오사사에 칠칠칠칠로 문의하세요.
제안하고 싶은 내용이나 불만 사항을 접수할 때는 고객 상담실, 공팔공 공이삼 칠칠칠칠로 문의하세요.
기타
기타 안내
폐가전제품 처리 절차.
신제품을 구입했을 때
엘지전자 제품 판매점에서 신제품을 구입한 경우, 신제품 배달 시 기존 제품을 무상으로 처리해 드립니다.

사용하던 제품을 버릴 때
가전제품을 버릴 때는 관할 주민센터 또는 폐가전제품 배출예약시스템으로 연락하여 폐기해야 합니다.
전화번호 일오구구에 공구공삼, 인터넷 주소, 더블유더블유더블유 닷, 숫자 일오구구공구공삼 닷, 오알 닷 케이알로 연락하세요.

오픈 소스 안내 정보
본 제품에 탑재된 지피엘, 엘지피엘, 엠피엘 및 그 외 소스 코드 공개 의무가 있는 오픈소스 라이선스로 배포된 소스 코드를 얻거나, 오픈소스의 라이선스 내용, 저작권 고지 등을 확인하려면, 에이치티티피 콜론 슬러시슬러시, 오픈소스 닷, 엘지이 닷 컴을 방문하세요. 또한 소비자가 오픈소스 엣 엘지이 닷 컴으로 이메일을 보내, 본 제품에 탑재된 소프트웨어의 오픈 소스 코드를 요청할 경우, 엘지전자는 매체 비용과 운반비 등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비용을 받고 씨디롬에 담아 제공합니다. 이 제안은 본 제품을 판매한 후 삼 년 동안, 이 정보를 받은 모든 사람에게 유효합니다.

생활 속 전기안전 캠페인
이 캠페인은 엘지전자와 한국전기안전공사가 함께 합니다.

우리 집 전기시설 안전사용 요령
멀티탭, 콘센트 안전하게 사용하기
- 플러그 접속상태 및 콘센트에 먼지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플러그가 느슨하게 접속되면 먼지 등 인화성 물질이 불꽃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멀티탭을 문어발식으로 연결하여 사용하지 마세요.
- 전기사용량이 많은 전열기, 에어컨, 인덕션 등은 한 콘센트에 하나만 사용하세요.
- 멀티탭, 콘센트, 플러그의 변색 또는 변형 여부를 확인하세요.
- 욕실에서는 방수커버가 있는 콘센트를 사용하세요.

가전제품 안전하게 사용하기
- 가전제품에 묻어있거나 제품 주변의 먼지를 주기적으로 제거하세요.
- 전원선은 가구 등에 눌리지 않게 사용하세요.
- 인증마크가 표시된 가전제품을 사용하세요.
- 권장 사용기간이 지난 노후된 가전제품은 전문가에게 점검을 받으세요.

분전함,(차단기) 안전하게 관리하기
- 분전함 앞을 가구, 가전, 생활용품 등으로 가리지 마세요.
- 분전함 내에 물건 등을 넣지 마세요.
- 분전함 커버를 임의로 탈착하지 마세요.

비상시 전기 전문가에게 도움 요청하기
- 전기시설은 자가 점검 시, 감전의 우려가 있으니 절대 스스로 점검하지 마세요.
- 차단기가 내려가거나 전선 타는 냄새, 소음 등 비상시에는 반드시 전기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전기 안전 공사의 전기안전상담 전화인, 일오팔팔 칠오영영으로 문의하세요.
- 유튜브에서 우리집 전기안전을 위한 기본 수칙, 주방용 가전제품 편, 생활용 가전제품 편, 계절용 가전제품 편을 검색하세요. 사용 설명서에 있는 큐알코드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